아이 투 브레인 3 - 새로운 것 추리하기 아이 투 브레인 3
윤혜경.박혜원.권오식 지음 / 현북스 / 201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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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 투 브레인3 (Eye to Brain)

 

아이 투 브레인 세번째 시간 - 새로운 것 추리하기

<초등교과 대비 스토리텔링 사고력 프로그램>

어릴때 추리 소설을 많이 읽었던 기억이 나요

어떤 사물을 통해 새로운 물건을 만들어 간다거나 이야기의 마지막 부분을 추리해 나간다는 것은 아이들의 사고를 넓혀주는 재미있는 일이죠

어떤 문제들이 있는지 용현이와 함께 살펴봤어요

 

 

 

 

먼저 책을 활용하기 전에 5살 용현이에게 추리에 대한 설명을 해주었어요

추리 : 알고 있는 것을 바탕으로 알지 못하는 것을 미루어서 생각함.

사전적 의미 입니다

아직 뜻을 이해못하는 용현이를 위해서 풀어서 설명을 해줬는데 그래도 나름 잘 받아들이는 것 같아요

 


 

 

 

아이 투 브레인은 엄마가 활용해주는 교재이기때문이 이렇게 활용법을 미리 알려주는 부분이 있어요

한번 쭉 읽어보고 시작하면 큰 도움이 됩답니다

그리고 8가지 미션으로 책은 구성되었어요

 

 

 

 


 말 소리의 특징을 찾아라!

트럼펫처럼 생긴 악기를 탐돌이와 똘망이가 불고 있군요

이 악기에는 규칙이 있어요

아이들과 그 규칙을 찾아보고 문제를 풀어봐요

 

 

 

 

 

문제를 푸는 교재는 용현이가 무척 좋아해요

엄마의 설명에 두 눈이 반짝반짝~~

 

 

 

 

 

엄마와 함께 규칙을 찾아보고 용현이가 자기는 혼자서도 할수 있대요

그래서 이렇게 글씨 썼습니다

<논>은 아주 잘 썼는데 <촌>에서 <ㅇ>으로 하고 말았네요

지우개로 지우고 다시 알맞게 <ㄴ>으로 고쳐서 썼어요

그랬더니 <촌>이 되었군요~

 

 

 

 

 

이번에는 엄마의 설명이 없어도 혼자서 척척 잘해요

글자 쓰는 것이 서투르지만 이러한 규칙이라는 것은 이해를 했나봐요

받침에 <ㄹ>을 정확히 넣어서 글자를 완성했어요

 

 

 

 

 

<가. 거. 겅>

어려운 것같은 이번의 규칙도 잘 이해를 했어요

그리고 어떤 글자가 나올지 먼저 엄마에게 이야기를 해줍니다

"다, 더, 덩이야?"

하나도 틀리지 않고 잘 적는 용현이의 표정에서 여유를 볼 수 있었답니다

이제는 웃으면서 슥슥 풀이할 수 있어요

 

 

 

왜 이렇게 손을 들고 있니?

 


 

 

탐정의 과제군요

<벌>과 <눈>을 주제로 하는 시를 써야해요

용현이와는 <벌>을 주제로 쓴 동시를 완성해봤어요

엄마가 한번 읽어주니까 용현이가 다시 읽어본다고 하네요

 

 


 

 

 

그리고 엄마의 설명과 함께 스티커를 붙이기 시작했어요

소리는 같으나 뜻이 다른 동음이의어에 대한 설명이랍니다

벌을 서다, 벌이 날다의 표현을 배우는 시간이죠

 

 

 

의미를 생각하라!

 

 

 

내용을 읽어보고 의미를 생각해 보는 문제입니다

<청소를 끝내자 방이 깨끗해졌어>

생각해볼까요?

엄마의 설명을 듣고 용현이가 동그라미를 맞게 그렸어요

어질러진 옷가지와 나뭇잎은 답이 아니라고 말하더라구요

 


 

 

 

다음 문제들도 풀어볼까요?

와~ 정말 우리 용현이 척척 잘 풀어요

탐정과제가 재미있다면서 엄마의 설명을 잘 듣고 찢겨진 그림에 맞는 답을 잘 알아맞추네요

문장의 내용으로 상황을 담은 그림을 맞추는 문제인데 혼란스럽지 않은가봐요

그림을 잘 찾더라구요

 

 

 

 

 

빨간색 밑줄 부분에 설명이 나와 있어요

용현이는 문제도 잘 풀었지만 이렇게 아는 글자를 써보는 시간도 가졌어요

참 희안한 일이에요...

평상시에는 쓰는 것을 제일 싫어하는 아이인데 아이 투 브레인을 풀어보면서 아는 단어를 쓰거든요

한글도 한 두글자 알아가는 것 같고 오늘은 아이 투 브레인의 효과를 제대로 본것 같아요^^

앞으로도 재미나게 활용 잘 해야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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