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는 없다
무크하우스 편집부 엮음 / 무크하우스 / 200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아교육 각종 이론과 프로그램에 대해 어느정도 알고 있는데, 
영재는 없다 목차를 보니 들어보지 못했던 교육법이 수두룩...
어떤 것이며 어떻게 접근하는 것인지 무척 궁금했어요~
들어가는 말 같은 경우 안 읽기도 하는데, 이 책에서는 들어가는 말도 읽어보기 도움되었고, 
이 책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지, 어떤 취지에서 책을 펴냈는지 적혀있어요.

목차는 이렇게 나뉘어 있어요~
제1부에서는 아이 교육의 중요성과 시기에 대해 언급하며,
자신의 아이에 맞는 교육법을 찾아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들이 나와있어요.
제2부에서는 인기있는 유아교육프로그램
제3부에서는 내 아이에게 꼭 맞는 유행 교육법 응용하기
그리고 3종류의 부록

저는 처음 들어 본 교육법 중에서 우리 아이에게 적용하면 좋겠다 하는 것들을 뽑아봤어요.
이렇게 표시해두었답니다~ 두고두고 읽어보면서 아이교육할 때 도움받으면 좋겠어요.
1. 시찌다의 전뇌 계발 교육
우뇌교육이란 : 인가의 뇌 가운데 오른쪽에 있는 뇌를 계발하는 교육
아이들의 두뇌 계발에 관한 특별한 방법과 이론을 갖추고 있는 교육법이에요.
오른손을 많이 사용하면 좌뇌가 발달하고, 왼손을 많이 사용하면 우뇌가 발달해서,
양손을 적절히 사용하면 좋겠지요.
좌뇌가 더 발달한 사람도 있겠지만 우뇌가 더 발달한 사람이 더 많은 것 같아요.
우리 아이의 우뇌도 발달해 전뇌가 고루 발달되면 너무 좋겠지요?
우뇌를 계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 수 있었어요.
2. 글렌 도만의 비츠 교육법
생후 3주부터 72개월까지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이래요.
아기가 태어났을 때부터 자극을 부여하면 드렇지 못한 아이보다 훨씬 우수하게 발달된다고 믿고,
아기를 위한 효과적인 '자극'을 교육 프로그램을 체계화시켰다네요.
 
3. 기억력 증진의 해마 교육법
해마라는 기관이 우리 뇌 속에도 있는데, 사람들이 오래도록 기억하는 정보는 반드시 이 해마를 거쳐서 저장한다고 해요. 때문에 해마를 자극하는 훈련을 하면 할수록 단기간에 오래 기억하는 능력을 향상시킬수 있게 된대요.
해마에 큰 자극을 주어 결과적으로 기억력과 창의력이 향상되는 학습 포인트를 알려주고 있으니
참고하면 좋겠어요.
4. 자연주의 생태 교육
생태프로그램은 원에서도 이루어지고, 생태 자연주의 어린이집이 생길 정도로 계속해서 인기가 많지요. 또한 주말마다 가족끼리 텃밭 가꾸기 등 자연체험도 많이 하고 있는 추세예요.
생태 프로그램에는 텃밭 가꾸기 뿐만 아니라, 노인-아동 상호작용 프로그램이나 동물과의 교감 프로그램, 손끝놀이 프로그램 등 다양하게 많이 포함되어 있네요.
생태교육을 집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도 나와 있으니 참고하세요~

내 아이에게 꼭 맞는 유명 교육법 응용하기 편 중에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전통놀이가 있어서 친근하고 관심이 가더라고요. 전통놀이가 아이들 정서 발달에 좋다는 건 다 알고 있잖아요~
우리가 아이에게 가르쳤던 그 기본적인 도리도리, 짝짜꿍, 곤지곤지도 전통놀이에 속하네요.
우리 아들 이제 돌을 앞두고 있어서 모두 잘하는데,  곤지곤지는 하기 싫나봐요. 
더 자주 보여줘야겠어요.
 
부록편에서도 아이의 발달, 발달에 따른 질문도 연령별로 나와있으니 참고하세요

<영재는 없다> 책을 읽고서
새로운 아이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알 수 있고 접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어요.
기존에 이론 책들은 교과서처럼 딱딱하고 재미없고 어렵기만 했는데, 영재는 없다는 간단하게 설명해주고 아이에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까지 알려주니 도움이 많이 되었답니다.
이제 곧 12개월이 되어가는 우리 아들에게 무궁무진하게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많아서
아이에게 맞는 교육법을 찾아 저도 응용해봐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