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짜 초딩 스쿨 4 : 쓰레기 모으는 미술 선생님 괴짜 초딩 스쿨 4
댄 거트먼 지음, 짐 페일럿 그림, 최연순 옮김 / 밝은미래 / 2012년 2월
평점 :
절판


쓰레기 모으는 선생님이라는 부제목을 보고 아이 2학년때 선생님이 바로 떠올랐다. 

선생님은 미술전공도 아니시고 손놀림을 좋아하는 여자도 아닌 연세가 많으신 남자선생님이셨다.

학교에서 먹은 우유팩, 급식젤리통, 요구르트병등 학교안에서 나오는 모든 쓰레기를 좋아하셨다.

재활용할 수 있는 모든 쓰레기가 작품의 재료가 되는 것이다. 어느 날, 학교에 청소하러 갔더니 작품을 만들 수 없을 정도로

더러워진 것들과 자르고 남은 쓰레기들을 치울려다 혹시나 싶어 어떻게 할까요 물었더니 버릴것들은 없다는 선생님의 말씀이다.

정말 대단하신 분이셨다. 이 책의 미술선생님처럼 모든 물건은 선생님과 아이들의 작품으로 재탄생할 것들이었다.

 

 

평상시에 재료들을 아이들이 깨끗이 씻어 교실에서 공동작품을 만들기 시작한다.

그러면, 완성된 작품은 교실에 전시도 하고 대형작품들은 학교 1층에 전시도 해 놓는다.

이때 아이가 달라진것이 쓰레기를 그냥 지나치지 못하는 습관이 되어버렸다.

아~ 이건 이걸 만들 수 있고, 저것 가지고는 이렇게도 만들 수 있겠다며 말을 하는 것이다.

그 선생님의 그 제자가 되버린 것이다.

아이가 학년이 바뀔때쯤 지금까지 최고로 좋은 선생님이셨다는 말이 입에서 나오는 것이다.

평상시의 성격은 무뚝뚝하시고 무서운 분이셨지만 션생님의 남다른 열정때문에 최고라는 말이 나왔을 것이다.

 

책속의 미술선생님도 쓰레기통이 필요없을 정도이고, 다른 선생님과는 다른 말을 하시니 아이들이 괴짜라고 별명을 붙인다.

미술작품도 주인공 에이제이의 엉뚱한 작품과 엉뚱한 설명에도 너무나도 좋은 아이디어라며 칭찬을 해주신다.

제일 싫어하는게 미술이라는 아이에게 조금씩 넓은 예술세계를 보여 주면서 흥미를 끌어가는 이야기다.

책속에서도 자연스럽게 전문용어인 키네틱아트, 모던아트, 행위예술, 공동그림등 미술의 종류를

아이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이야기속에 넣어 놓았다.

그리고, 아이들 수준에 딱 들어맞는 꾸미지 않은 친구들의 말투와 괴짜선생님은 흥미를 충분히 끌 수 있는 소재였다.

아이들이 각자의 선생님과 비교를 해가며 이런 선생님이 우리 학교에 오신다면 미술 시간이 기다려지고 대박일거란다.

 

책속의 이야기가 아니라, 실제로 이런 미술선생님들이 많이 계신다면 "비디오아트 백남준"위인같은 분들이 탄생되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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