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똑똑한 하루 독해 3단계 3A : 2~3학년 - 기초 학습능력 강화 프로그램 ㅣ 똑똑한 하루 독해
천재교육(참고서) 편집부 지음 / 천재교육 / 2019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방학을 이용해 수학은 선행과 복습을 많이 진행하시지만 국어는 따로 학습하기가 쉽지 않은 교과인듯 싶어요. 그러나 수학 못지않게 다양한 영역으로 접근해 주어야하는 분야가 국어이기도 하지요. 이렇게 방대한 스케일이 국어이지만 꾸준히 독해서와 함께라면 걱정할 필요 없네요. 그래서 천재교육에서 지난해 출간된 독해서 '똑똑한 하루 독해'를 새 학기 시작과 더불어 학습해보려 합니다. 이미 '똑똑한 하루 독해' 1단계 A/B를 풀어본 경험이 있던터라 아이가 보자마자 반가워하며 공부하겠다고한 독해서에요.
블링블링한 색감과 귀여운 디자인은 물론 독해 난이도도 어렵지 않아서 아이가 먼저 좋아하는 몇 안되는 학습서라지요! 이미 출간전 학생과 학부모 및 선생님들로 구성된 검토단을 통해 검증된 독해서인 '똑똑한 하루 독해'랍니다.
대부분의 독해서를 비롯한 학습서에는 학습계획표가 있듯이 '똑똑한 하루 독해'에도 학습계획표가 있지만 이 보다도 더 좋은 점이 독해 문제 유형을 체크해가며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에요. 엄마표로 진행하면서 내 아이가 어떤 문제가 틀렸고 어떤 독해 유형에 약한지를 파악할 수가 있네요.
단순히 내 아이가 약한 독해 유형만 파악한다면 이것 또한 의미가 없을 터! 도움말을 통해 어떻게 도움을 주고 해결해 나가야하는지 정보를 얻을수가 있어서 좋더라구요.
단순히 글자만 익는 것이 아니라 이해하며 읽는 독해는 모든 교과를 잘 하기 위한 기초가 된답니다. 독해를 통해 어휘도 익히고 다양한 지문도 접하며 독해실력도 높이고 게임도 해 보는 '똑똑한 하루 독해'라지요.
'똑똑한 하루 독해'는 하루 10분으로 생활어휘 등의 어휘는 물론 한자와 다양한 지문으로 독해력을 높이고 독해게임으로 사고력도 높여주네요. 주 도입을 통해 한 주의 학습을 간단히 살펴보고 필수 어휘를 미리 익히며 독해 문제를 학습합니다. 그리고 어휘 문제와 게임으로 하루 학습을 마무리 하게되니 부담이 없더라구요.
'똑똑한 하루 독해' 3A의 1주분을 학습해 보았는데 문학과 비문학이 고루 구성되어 있고, 마지막은 생활독해로 알차게 구성되어 있어요.
'소금 나오는 맷돌'은 1학년 2학기 국어 교과서에도 나왔던 지문이기에 친숙하게 어휘 문제를 풀었답니다. 그리고 지문을 읽고 독해 문제도 어렵지않게 풀수가 있었네요. 지문 하단에는 어휘 풀이까지 꼼꼼하게 수록되어 있어서 어휘학습에도 도움을 받을 수가 있어요. 이어서 어휘와 게임으로 가볍게 하루 학습을 마무리 할 수가 있어요.
'모기 잡는 착한 모기'는 개체/방사/부화 등 다소 어려운 낱말이 나오지만 빈칸 아래에 친절한 뜻풀이가 있어서 아이 혼자서도 잘 풀었네요. 어휘의 뜻을 배웠으니 지문을 읽는데 어려움 없이 문제를 풀 수가 있어요. 역시나 어휘와 게임으로 하루 학습을 마무리하는 과정은 동일하네요. 이렇게 한 주의 학습이 끝나고 나면 특강으로 생활어휘와 생활한자를 다루어주어 다양하게 국어실력 높이기에 도움을 받을 수가 있네요.
그리고 엄마에게 필요한 정답과 해설지도 아이에게 지도하기 쉽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채점을 위한 빠른 정답이 앞부분에 수록되어 있어서 빠르게 채점할 수가 있어요. 정답 및 해설을 통해 아이가 문제를 틀렸을 때 설명해주기 위한 방법을 얻을 수가 있고 주관식 채점에도 도움말이 있어서 유용하더라구요. 이렇게 꾸준히 학습하면 주5일 4주 구성이라 한 달이면 완북이 가능하니 아이에게도 성취감을 줄 수 있어서 동기부여도 되네요.다가오는 새 학기에 아이와 함께 학습 목표로 '똑똑한 하루 독해' 완북을 세워보는 것도 의미있을 듯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