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수능시험 이후에 국어의 독해력이 화두가 되었고, 이와 관련해 아이의 어휘력을 키워주고자 한자에 대한 관심이 많이 생겼답니다.
이전에 엄마표로 한자를 진행해보려고 교재를 구입했다가 몇번 하고는 덮어버리게 되어서 이번 교재에는 더욱 신중할 수밖에 없었네요.
초등 교과서를 출판하는 미래엔에서 출시한 「하루 한장 한자」의 구성을 보고 마음에 들어 아이와 함께 끝내보려고 마음 먹었어요.
교과서 어휘학습과 한자급수시험 대비를 할 수 있는 초등 1-1과정의 8급용 교재랍니다.
공부력은 초등시기에 갖추어야하는 기본능력이라고 하는데, 이는 초등부터 학습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항목이지요.
미래엔의 하루한장 시리즈는 교과별로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어요.
「하루 한장 한자」는 학기별 구성으로 초등6년 12권으로 이루어져 있답니다.
「하루 한장 한자」의 지도방법은 오른쪽 상단의 한자의 훈과 음을 써보며 어제 배운 한자를 가볍게 복습해 볼 수 있어서 좋아요.
그리고 오늘 배울 한자를 그림과 함께 눈으로 익히며 훈과 음을 읽어 봅니다.
다음은 한자를 획순에 따라 직접 써보며 구체적으로 익혀요.
또한 관련 어휘와 문제를 풀어보며 체화하고 연계활동을 읽어보며 마무리합니다.
「하루 한장 한자」 오른쪽 하단에 오늘 학습한 한자가 벽돌모양으로 되어 있어서 이를 가위로 오릴 수 있어요.
매일 학습한 한자벽돌을 붙이며 완성하는 만리장성을 벽에 붙여놓고 진행하고 있네요.
지금까지 3주1일 총 11자의 한자를 배우고 익혀서 열심히 만리장성을 쌓고 있어요.
무엇보다 아이 스스로 완성해하고 싶어해서 엄마로서는 그저 흐뭇하답니다.
이렇게 한자를 그림과 연계해 눈으로 스캔하듯이 익히니 생각보다 잘 기억을 하는듯 하네요.
직접 써보며 한자의 획순도 익히고 훈과 음도 더 확실히 익힐수 있어요.
한자를 익히고 난 뒤에는 관련 어휘와 문제를 풀어보며 확실히 다질 수 있네요.
연계활동의 글도 읽어보고 한중일에서 한자를 어떻게 다르게 읽는지도 배울수가 있답니다.
미래엔 「하루 한장 한자」는 부담없이 하루 한장만으로 하나의 한자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효과가 좋더라구요.
그리고 학습후에는 한자벽돌을 오려 붙이며 신나게 만리장성을 쌓는 아이를 보니 귀엽습니다.
몇일은 엄마와 함께 학습하였는데 이제는 아이 스스로 꺼내서 직접 어제 한자를 복습하고 오늘 배울 한자를 읽고 써보며 문제까지 풀더라구요.
시키지 않아도 자기주도학습이 되는 「하루 한장 한자」는 생각보다 엄마마음에 쏙 들었네요.
이제는 아이가 한자를 좋아하고 스스로 가볍게 학습할 수 있어서 꾸준히 진행해보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