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스 - 기억에 남는 사람이 되는 성공 심리학
이문환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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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에 이르러서 뇌과학과 심리학의 발전을 이룬 후예야 인간이 내리는 어떤 결정이 대부분

이성적이지 않고, 감정에서부터 이미 결정이 되고 난 후 그 결정을 정당화, 합리화 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이 사실을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이해가 쉽게 될 것이다.

기억에 남는 사람이 되는 첫인상도 분명 저 부분을 공략해야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것은 미국 프린스턴대학교의 심리학자 제닌 윌러스와 알렉스 토도로프 교수의 호감이 가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판단하는 데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지의 실험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놀랍게도 실험자들은 0.1초 만에 결정을 내린다는 것이다.

 

저자는 7년 차 컨설턴트로 중소기업의 상속, 증여 및 재무적 문제를 해결해 주는 일을 하고

있는데 어떠한 전문 지식도 상대인 고객이 없이는 무용지물이라는 것을 뼈저린 경험을 통해 얻고, 깨달은 한 남자의 고백서다.

 

<인간관계나 비즈니스에서 놓치면 안 되는 핵심 포인트>

*긍정적인 인상으로 호감 가는 사람이 되자.

*인간은 감정적으로 결정하고, 그 결정을 논리로 정당화 한다.

이 책에는 이런 핵심 포인트를 Chapter가 끝나는 시점마다

정리를 해주고 있다.

아마 이것만 메모를 해두어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장담한다.

 

몇 가지를 더 소개 하자면

*질문하는 사람이 원하는 대로 대화를 지배한다.

*비즈니스 미팅의 목적은 듣기 위함이다.

*이름을 기억하면 기적이 일어난다.

*대화 중에 자신을 돌아봐라. 혹시 혼자 떠들고 있거나 상대가 지겨워하지 않나?

*당신도 모르게 평가받고 있다. 세상은 좁다.

*상대의 장점을 발견하는 것에 관심을 가져라.

이 책은 어떤 비즈니스를 위한 비법을 알고 싶은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겠지만

복잡하게 살아가는 일상의 사람들과의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방법이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도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다.

특히 Chapter4의 호감을 얻는 9가지 법칙에서 소개하는 예시들과 조언은

나에게 큰 깨달음을 얻게 해주었다.

 

우리는 2등입니다. 그래서 더욱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른 회사에서는 과장해서 광고를 해도 시장에 살아남기 어려운 판에 미국의 에이비스 렌트카 회사는 진실을 말하고 약점을 밝혔다. 이 광고는 에이비스 직원들을 더 열심히 일하도록 자극했고 소비자들은 진실에 호감을 가지게 되었다. 결국 시간이 지난 후 1위와 격차를 줄이고 독보적 2위 업체가 되었다.

전설적인 광고 카피라이터인 존 케이플즈는 제품의 단점을 알리라고 말했다.

이렇듯 우리는 꼭 자신을 꾸미거나 솔직하지 못한 행동 보다는 오히려

부족한 점을 드러내고 완벽한 것보다는 빈틈을 보일 때도 사람들은 호감을 가지거나

매력을 느낀다는 이야기도 빼먹지 않고 하고 있다.

 

심리학에 부담을 가지고 있던 나에게 이 책은 많은 깨달음을 얻게 해주었고

어렵던 용어들도 예를 들어 쉽게 풀어서 이야기 해주고 있기 때문에

재미와 지식을 한꺼번에 얻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내 마음 나도 몰라라는 말이 있다.

자신의 마음도 모르는데 어떻게 다른 사람의 마음을 알 수 있을까?

그런데 이 책을 덮을 때면 왜 그랬는지? 왜 호감을 얻지 못했는지?

어떻게 하면 호감을 얻고 긍정적인 사람이 되는지 조금은 알게 될 것이다.

 

한 가지를 잘하는 사람은 열 가지도 잘하는 것처럼 보인다. 첫인상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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