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학 - 우리는 왜 쇼핑하는가
마틴 린드스트롬 지음, 이상근.장석훈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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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쇼핑을 인류학점 관점에서 다루는 파코 언더힐

그는 '브랜드에 열광하는 20세기에 대해 근본적인 믿음이 없다'고

이야기 하며, 

로고 때문에 우리가 돈을 더 지불할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들의 로고를 가슴에 달고 다니는 대가로

그들이 우리에게 돈을 지불해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

 

포드 대리점 앞에 잘빠진 스포츠카를 세워 두는 것만으로도

밋밋한 세단까지 말끔히 팔아치우는 효과는 이미 예전의 이야기

우수한 연구진과 탄탄한 마케팅 예산이 있었음에도

포드는 여러 차례의 실패를 거듭함은

광고와 브랜드화가 여전히 필요하기는 하지만,

예전과는 다른 방식이 절실히 요구된다는 것을

시사하는 바라 하겠다.

 

지난 30년간 동안 시장조사를 위한 과학적인 접근 방법은

심리학보다 고등수학 쪽에 기울어져 있었다.

수학에서 얻어지는 확실한 수치들이 보다 안전한 것은 사실이나

이는 '과학자와 점쟁이들 사이에서 만들어진

수없이 많은 잡종들"을 탄생시켰고,

이런 자들에게 놀아나지 않기 위해서

마틴은 지난 10년 동안

새로운 시장조사 도구들을 개발해왔다.

 

뇌 속에서 일어나는 일을 이해하는 한 방법인 뇌 스캔 기법.

그리고,

의학적 지식과 기술이 마케팅과 새롭게 융합되는 현상.

 

이제는 마틴의 보물상자 속에 담겨진 

뉴로 마케팅에 주목해 보자!

 

Weceo.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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