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환경이 바꿔놓은 읽는 방식은 크게 세 가지다.
첫째, 다중 읽기 multiple reading다. 다중 읽기는 여러 텍스트를 넘나드는 읽기다. 인터넷에서 검색결과를 볼 때는 여러 가지 콘텐츠를 클릭해서 두 세 개 이상의 검색결과를 한꺼번에 읽는다. 종이책을 읽을 때는 첫 페 이지부터 차례대로 읽지만 인터넷에서는 그러지 않는다. 여러 개의 창을 띄운 상태에서 일시적으로 주의를 기울여서 필요한 정보만 읽는다. 여러 콘텐츠를 한꺼번에 읽기 때문에 겉핥기식으로 읽는다는 비판을받는다. 하지만 책을 읽고 학습한 지식과 검색결과를 클릭하면서 얻은정보는 선형적으로 몰입한 읽기와 비선형적으로, 일시적으로 주의를 기울인 읽기라는 차이만 있을 뿐 지식과 정보의 질은 같다.
둘째, 소셜 읽기다. 소셜 읽기 social reading는 독서토론과 비슷한 효과가 있다. 글을 읽기 전과 후, 읽으면서 다른 사람의 의견과 배경지식을 얻는다. 아마존 킨들의 파퓰러 하이라이트 Popular Highlights 기능은 다른 사람들이 밑줄 친 부분을 보여준다. 같은 곳에 몇 명이 밑줄을 그었는지도 알려준다. 도서관에서 빌린 책이나 헌책을 읽다가 다른 사람이 밑줄 친 내용에 주목하면서 공감하는 것과 비슷하다.
셋째, 증강 읽기 augmented reading다. 텍스트 위에 참고 또는 추가로 알아야하는 내용이 덧붙어 있다. 책을 읽다가 개념 설명이 필요한 부분에스트잇에 적어서 해당 페이지에 붙이는 것과 비슷하다. 인터넷에념 설명이 필요한 텍스트에 링크를 연결하거나 마우스를 올리면 주석이 보이는 것이 증강 읽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