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을 쌓으려면 책을 읽으라고 말한다. 책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하면 책을 아무리 많이 읽어도 지식을 쌓을 수 없다. 읽는 방법을 배운다음 본격적으로 책을 읽으면서 지식을 습득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문해력은 사고 문해력 Creative literacy과 지식 문해력 nowledge literacy 으로 구분한다. 사고 문해력은 기존 지식에 얽매이지 않고 발상을 전환하는 창조적인 능력이다. 지식 문해력은 특정 분야의 지식을 습득하는 데 필요한 배경지식을 말한다. 문해력을 키우려면 발상을 전환하는 능력과 배경지식을 동시에 키워야 한다.
~
입에 쓴 약이 몸에 좋은 것처럼 어려운 책을 읽어야 이해하는 힘이 생긴다. 이해하기 쉽게 풀어쓴 글만읽으면 생각하는 근육이 발달하지 않는다. 1킬로미터도 뛰지 못하던사람이 운동량을 늘리면서 달리기를 계속하면 마라톤을 완주할 정도로 체력이 향상된다.
한 번만 읽고 이해하는 책이 있고 수십 페이지를 읽었는데 무슨 내용인지 이해할 수 없는 책이 있다. 이해하지 못하는 채로 계속 읽기는 어렵다. 달리기를 시작한지 얼마 안 돼서 숨이 차면 더 뛸 수 없을 것 같은 기분이 든다. 이 순간을 참고 계속 뛰면 다시 활력이 솟아난다. 책을 읽다가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 나와도 계속 읽다보면 글쓴이의 의도가 어렴풋이 드러난다. 그러면서 조금씩 내용을 이해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