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가 하나의 단어로 표현될 만큼 단순한 시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우리는 500년부터 1500년까지라는 긴 시간을 중세, 나의 시기로 묶어놓는 것일까? 그것은 이 시기를 관통하는 가장 중 나의 정신적인니 해도 중세원동력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바로 신앙‘ 이다.
뭐는 교회를 중심으로 모든 육체적이고 정신적인 삶이 이루어지던 시기였다.
‘이 때문에 그 속에서 벌어진 다양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1천 년의 긴 시간은중세‘ 라는 한 시기로 분류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서로마 제국의 멸망 이후, 기독교 신앙이 중세인들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자리를 차지하며 예술의 사회적 기능도 함께 바뀌었다. 예술의 미적 가치를중시한 고대 그리스와 로마인들과는 달리 중세 예술은 신앙을 전파하기 위한 도구로 변했다. 이처럼 중세의 예술관은 고대의 예술관과 그 방향이 완전히달랐다.
이러 중세 정신의 경향을 가장 잘 보여 주는 것은 그림이다. 증세의 그림들은 모두 하나의 동일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성경에 대한 설명이다.
‘글을 읽지 못하는 이들에게 그림을 통해 성경 장면을 이해시키는 것, 이것이 ,
‘중세 미술의 유일한 목적이었다. 이이 우이하 목적이었다. 이 때문에 중세 미술은 극도로 단순화되었고 몰개성적이며, 어떤 그림을 보아도 다 똑같아 보일 수밖에 없었다. 말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