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챙김에 대한 거의 모든 것 - 일러스트와 함께하는 단계별 마음챙김 명상 안내서
마이크 앤슬리 지음, 트리나 댈지엘 그림, 박지웅 옮김, 켄. A. 베르니 감수 / 불광출판사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5년 전 대학원을 다닐 때 마음챙김에 대해 처음 접하였다. 미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심리치료 기법인 인지행동치료 모델의 3세대 모델이 마음챙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내용이었다. 그때 처음 존 카밧진이라는 사람을 알게 됐고 그가 쓰고 국내에 번역된 마음챙김 책 2권이 추천도서로 읽히게 되었다. 사실 그 당시 마음을 먹고 책을 읽어보리라 했지만, 읽다가 말았다. 2권이지만 1권도 채 못 읽은 것이다. 그 당시 집중력, 주의력이 안 좋았던 개인적인 이유도 있었지만 명상 같은 것에 관한 배경지식이 없었기 때문에 책의 내용이 외계어처럼 보였던 이유일 수도 있었다고 본다.


어쨌든 그 후 마음챙김 모임에 참여한 적이 있고 워크숍을 통해 마음챙김을 기반으로 하는 심리치료 기법인 ACT, MBCT를 배우고 명상을 경험해보기도 했다.


하지만 마음 챙김에 대해 제대로 이해한 상태는 아니었고 이 책을 통해 명쾌하게 마음챙김을 이해하게 되었다.


마음챙김을 간단히 요약하면 HERE and NOW다..


지금 여기에 온전히 경험하는 것. 지금을 온전히 경험하지 못하는 것은 더 큰 부작용을 야기하고 불안, 우울, 중독 등으로 나아갈 확률이 높다.


나는 그동안 여기에 온전히 경험하는 삶을 살지 못했다. 명상을 하기 전까지는. 그 이유를 생각해보면 온통 두려움, 걱정, 불안이 나를 엄습해왔고 나는 필사적으로 그것들을 피하기 위해서 현재에서 도피했다. 과거나 미래에 도피하거나 생각, 지식 등에 도피한 것이다. 그 결과는 처참했다. 몸에 심각한 이상이 생겼고 몸에서 이상신호를 보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무시했고 그 결과는 난치병으로 이어졌다. 현재 그 병은 지속되고 있고 나의 삶을 갉아먹고 있다. 하지만 마음챙김을 이해했고 명상을 해오면서 차츰 현재에 머무르는 상태가 된 것이다. 


본격적으로 책에 대해 이야기해보자면,


책은 크게 5챕터로 나뉘어있다.


1챕터는 마음챙김이 무엇인지를 설명한다. '자동조종장치의 힘'을 읽으면서 평소 내 의지가 아닌 무의식적인 행동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다. 마음챙김의 반대말로 받아들이면 된다. 또한 생각이 어떻게 뻗어나는가. 마음챙김을 통해 어떤 변화를 기대하는 가를 상세하게 설명한다. 그림과 도표, 설명이 잘 녹아져 있어서 초등학교 교재 같다는 느낌을 주기도 한다.


2챕터에서는 심리학적인 내용이 다뤄진다. 상객과 감정의 상호작용 원리에 대해 다루고 있는데, 성격의 5요인 이론(Big 5), 체크리스트, 마음챙김에서 바라본 죄책감과 수치심, 시간 등에 대한 명쾌한 지침을 내려준다. 


3챕터에서는 마음생김 명상을 소개한다. 호흡, 뇌의 변화, 바디스캔, 연민, 걷기 명상 등 마음챙김에 기반한 명상 기법들을 소개하고 명상을 통해 어떤 변화를 보여주는지 소개해 준다. 그림으로 나와있어서 쉽고 간편하게 따라 해볼 수 있고 효과를 즉각 체험해볼 수 있다.


4챕터에서는 마음챙김을 일상생활에 적용하는 내용을 다룬다. 우리는 평소 직장, 학교 등 생활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받고 회피, 불안 등을 경험하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변화를 할 수 있는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5챕터에서는 마음챙김을 구체적인 상황에 적용하는 방법을 다룬다. 면접, 발표, 시험, 거래 등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에게 유용한 방법을 제시한다. 앞의 상황에서 마음챙김으로 좀 더 나은 효과를 얻는다면 삶이 좀 더 윤택해지지 않겠는가!


이 책을 보면서 중간 중간에 '노자'의 언어가 담겨있어서 흥미로웠다. 평소 노장사상에 관심이 있던 나에게 반가운 내용이었다. 책을 쓰고 그린 사람은 서양 사람으로 알고 있는데 이들이 동양의 철학자 노자의 사상을 좋아한다니 신기하기만 하다. 맞다. 마음챙김 명상도 그 기원은 불교에서 비롯됐기 때문에 이해가 된다.


이 책은 한마디로 쉽다. 재밌다. 간편하다.


마음이나 심리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차분히 책을 넘겨가면서 이해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쉽게 마음챙김을 배우고 삶에 적용하고자 한다면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