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해 식문화의 역사 에이케이 트리비아북 AK Trivia Book 20
다카히라 나루미 지음, 채다인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13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AK Trivia 시리즈]를 여러개 사모았는데, 그 중에 처음으로 [식문화의 역사]를 읽게 되었다. [데 레 코퀴나리아]부터 [미식 잡학 사전] 등도 사모으는 등 음식 쪽 읽을거리에도 관심이 있어서 구입하게 되었는데, 생각보다 책 읽는 진도가 안나가서 고생을 했다. 

 무엇보다 식문화에 대한 잡학 상식을 전체를 관통하는 주제 없이 단순히 모아놓은 책이다 보니 몰입도가 떨어지기도 했으며, 오른편에 그림으로 표현해놓은 도해 부분은 도해라는 말이 무색하게 왼편의 본문을 그대로 옮겨놓은 것에 불과했다. 특히 도해 부분에서 더 아쉬웠던 것은 본문에서 더 서술하지 못했던 그림자료 등을 수록했으면 더 알찬 잡학 사전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점이었다. 
  
 내용안에서도 여러 다양한 지역과 시대의 식문화를 설명하려고 노력한 부분이 있었지만 그 비중이 절대적으로 적고 특히 서구의 식문화 역사를 위주로 설명하고 있어 내용이 편중되어있었다. (아프리카 지역 쪽은 거의 전멸이다.) 다만 적은 분량이나마 이슬람 문화의 식문화나 동아시아의 식문화 등도 소개되어있어서 그 부분은 흥미롭고 신선했다. 

 식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즐겨 읽는 편인데 기대했던 [AK Trivia 시리즈]가 기대에 미치지 못해서 아쉽다. 더 나아가서 이 시리즈의 다른 책들도 이와 같은 구성일 듯해서 벌써부터 걱정이 된다. 다음 책은 좀 더 알찬 구성과 내용이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