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교회를 향한 예수님의 마지막 경고 - 교회여, 회개하라
존 맥아더 지음, 조계광 옮김 / 생명의말씀사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 교회를 향한 예수님의 경고」 메시지를 저자는 요한계시록에 소개된 소아시아의 일곱 교회들에 보낸 편지를 토대로 한 가지씩 언급하고 있다.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해야 하는 교회가 얼마만큼 하나님의 말씀에 입각하여 준행하고 있는지를 면밀하게 살펴볼 수 있는 동기와 기회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성경상에 등장하는 일곱 교회에 보내는 하나님의 편지에 소개되는 내용들은 비단 그 당시 지명된 교회뿐만 아니라 현대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도 해당하는 메시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사데,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 일곱 교회에 보내는 하나님의 편지에서 우리가 발견할 메시지는 무엇인지 살펴보려고 한다.

 

먼저 처음 사랑을 버려서 예수님의 경고를 만나게 된 에베소 교회는 악한 자들을 용납지 않고 교회의 순결을 지켰지만 처음 사랑을 버린데 대하여 책망을 받았다. 주님은 처음 사랑이 어디에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고 촉구하신다. 간혹 회중을 대표해서 기도하시는 분들의 기도 내용에서 접하게 되는 처음 사랑을 회복하게 해달라는 기도는 우리 각자의 행위를 성찰하게 해달라는 의미로 받곤 한다. 하나님께 가장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은 바로 회개라고 생각한다. 하나님과의 막힌 담을 허물게 해주는 회개는 성도 및 교회가 가장 먼저 갖추어야 할 요소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에베소 교회는 아직 완전히 벼랑 아래로 떨어지지는 않았다. 비록 첫사랑을 버리고 영적으로 무감각해졌지만 아직은 주님 외에 다른 것에 마을을 송두리째 바치지 않았고, 세상과 타협해 완전히 부패해지지도 않았다. 죄를 뉘우치고 다시금 이전처럼 주님을 사랑할 수 있는 기회가 남아 있었다.

-93

 

그리스도인들은 언제 어디서라도 박해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서머나 교회의 성도들은 박해를 통해 순결해졌고 주님은 변함없이 충실했던 그들을 칭찬하셨다. 역경과 고난 속에서 더욱 빛을 발하는 성도의 모습을 주님께서 기뻐하셨다는 의미라고 생각한다.

 

박해는 정화라는 효과가 있다. 위선자와 사기꾼들은 박해를 견디지 못하고 도망친다. 교회가 공격을 받으면 이단과 삯꾼들은 오래 버티지 못한다. 하나님의 이름이 불법으로 간주되면 신앙을 사고파는 자들도 자리를 정리하고 달아난다. 박해는 거짓 교사, 거짓 복음, 거짓 신앙고백을 교회에서 제거한다.

-104

 

이교주의가 만연한 서머나, 지역적 특성 때문에 생활은 물론 신앙을 지키기가 어려웠을 서머나 교회의 신자들은 가난한 정도보다 더 극한, 궁핍한 환경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었다는 것이다. 그런 신자들에게 큰 위로는 주님께서 그들의 편이 되어주신다는 것 밖에는 없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관을 네게 주리라”(계 2:10)

 

발람의 교훈을 지켜는 사람들이 있었고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할 뿐만 아니라 행음하게 한 행위로 인하여 주님께 책망을 받은 버가모 교회에게 필요한 것은 신속한 회개의 촉구이다. 세상과 타협한 버가모 교회에 대한 하나님의 경고는 실로 위협적이기까지 한 것을 알 수 있다. 불신 세계와 철저하게 구별되지 못했던 바가모 교회의 모습이 와는 무관한지 성찰해야 하겠다.

 

세상이 복음을 더욱 강하게 적대시할수록 죄인들에게 우호적인 교회는 계속해서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더 많은 타협을 시도해야 한다. 그런 교회는 그 누구의 비위를 건드리지 않기 위해 영적 예배보다는 육신의 감정을 더 강조하고, 죄를 깨우치기보다는 무작정 인정해 주며, 신학보다는 정서를 더 중시하고, 훈육보다는 즐거움에 더 큰 비중을 두며, 엄숙함보다는 경박함을 더 선호한다.

-128

 

부패한 교회 두아디라 교회에 주신 하나님의 메시지를 무엇일까? 바로 이세벨을 허용한 행위이다. “만일 어떤 형제라 일컫는 자가 음행하거나 탐욕을 부리거나 우상숭배를 하거나 모욕하거나 술 취한 거나 속여 빼앗거든 사귀지도 말고 그런 자와 함께 먹지도 말라... 밖에 있는 사람들은 하나님이 심판하시려니와 이 악한 사람은 너희 중에서 내쫓으라(고전 5:11, 13)

 

죽은 교회, 사데 교회에 대한 예수님의 경고 메시지도 강력하다. 주님은 교회에 성령을 주실뿐 아니라 자신의 목자들을 통해 교회를 주권적으로 인도하시는 분이다. 죽어서 생명력이 없는 사데 교회가 주님의 존재를 바로 알고 자신의 행위들을 신속히 되돌릴 뿐만 아니라 회개할 수 있길 바란다. 경건의 모양을 있으되 경건의 능력이 없는 교회, 사데 교회가 우리의 중심을 보시는 하나님의 존재를 바로 알고 영광 돌릴 수 있어야겠다.

 

골로새서 213절에 기록된 범죄와 육체의 무할례로 죽었던 너희이것이 주님이 사데 교회를 가리켜 말씀하신 죽음이다.

-183

 

충성스러운 교회 빌라델비아 교회에 주시는 예수님의 메시지는 무엇일까?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 주님의 말씀을 지키고 배반하지 않은 빌라델비아 교회, 바로 하나님을 믿는 우리가 갖추어야 할 신앙인의 자세이다. 빌라델비아 교인들의 하나님께 대한 사랑은 주님의 말씀에 대한 복종으로 입증된다. 충성심이 강했던 빌라델비아 교인들은 주님을 배반하지 않았으며 인내하는 사람들이었음을 알 수 있다.

 

작은 능력을 가지고도 주님의 말씀을 지키며 주님의 이름을 배반하지 아니한 빌라델비아 교인들처럼 마지막 때를 살아가는 우리도 올바른 신앙관을 확립하여 주님께 칭찬받는 사람들로 바로 세워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주님이 무엇을 원하실지를 생각한다면 오류를 범하지 않고 신앙을 지킬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