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진 암 - 수술도 없이, 약물도 없이
한상도 지음 / 사이몬북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모두는 어쩌면 예비적 암환자이다.

리뷰를 쓰면 첫문장에 환자라는 단어를 쓰긴 했지만 뭔가 어색하다. 사라진 암을 쓴 저자는 분명 조직검사를 통해 암선고를 받기는 하였지만 환자를 아니었기 때문이다.

전립선 암이다 보니, 소변 볼때 불편함은 있었지만 그 외 일상적인 생활에서나 식습관, 마인드, 습관적인 면에서 오히려 누구보다 건강한 사람으로 보였다.

이 책은 수술이나 약물치료없이 자신의 자연치유법으로 1년 3개월 만에 암의 흔적을 지운 과정을 담은 이야기이다. 그렇지만 결코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처럼 똑같이 해야 암을 치유할 수 있다고 현혹하지 않는다. 자신의 상황과 건강 상태에 맞게 스스로 자기 몸을 알고 치유하면 좋겠다고 하나의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스스로에게 기특하고 감격스러웠던 이야기를 남길 겸 누군가에게 또 도움이 되길 하는 마음으로 책을 쓰지 않았을까 싶다.

건강한 음식과 삶은 항상 내 관심 범위에는 있었는데 실천은 언제나 뒷전이었다. 귀찮은 이유가 컸다.

저자의 철저한 일항치유법을 따라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 지금부터라도 조금씩 오늘을 위해, 나 자신을 위해 음식과 마음, 습관 실천을 조금씩 해봐야겠다.

암이 되었든 어떠한 문제가 되었든 불안에 마주했을 때 그것을 현명하게 용기있는 선택으로 바꾸고 싶은 분들께 추천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