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의미를 파는 디자인 - 제품의 개념을 바꾸는 디자인 혁신 전략
로베르토 베르간티 지음, 범어디자인연구소 옮김 / 유엑스리뷰 / 2022년 1월
평점 :
디자인 주도 혁신 개념의 창시자이자 사회 전체에 유의미한 변화를 불러일으키는 혁신 전략을 연구해오며, 150편 이상의 논문을 유수의 학술지에 게재한 명실공히 세계 최고의 디자인 경영 전문가인 르베르토 베르간티의 <의미를 파는 디자인>
이 책은 디자인이라는 큰 틀에서 디자인이 말하고자 하는 진정한 의미와 개념은 무엇이고, 기업이 어떻게 유의미한 가치를 도출해내며 경쟁 시장이 형성되기 전에 어떻게 산업 내 혁신 가치에 바탕을 둔 급진적 혁신 전략을 추진할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제 1부 디자인 주도 혁신 전략)
1. 시장 경쟁의 판도가 변할 수 있는 사실인 제품이 지닌 특정한 의미를 바탕으로 <개념의 이해_ 디자인, 의미, 그리고 혁신>
2. 기존 시장을 지배하는 의미의 선호도 변화에 발맞춰 기업마다 자사 제품의 언어 수정 및 개선을 향한 급진적 의미 혁신의 필요성
<전략의 수립_ 의미를 급진적으로 혁신하라>
3. 급진적 의미 혁신과 급진적 기술 혁신 사이의 상관관계, 기술이 가진 폭발적 혁신의 잠재력 <기술의 재발견_ 기술에 잠재된 의미를 꺼내라>
4. 제품의 수명을 늘리는 혁신 전략,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들 사이에서도 적용되는 원칙 등 <가치와 도전 과제_ 산업을 이끌 새로운 의미에 투자하라>
-
제2부 디자인 주도 혁신 프로세스)
1. 디자인 담론의 중요성과 디자인 주도 혁신의 전반적인 프로세스 및 기본 원리에 대한 총체적인 개념 설명 <해석가_디자인 담론을 시작하라>
2. 디자인 주도 혁신을 수행하는 기업들의 제품 의미와 언어에 관한 지식의 효과적 활용 및 디자인 담론을 위한 독점적 대화 주도
<청취하기_ 해석가들을 끌어들이기>
3. 급진적인 새로운 의미와 언어를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해석가들을 통해 형성되는 지식의 비전이나 제안으로 전환하는 과정인 내부 리서치와 실험
<해석하기_ 자신만의 비전 만들기>
4. 새로운 비전을 정의한 제품군, 제품과 비전을 시장에 효과적으로 제시할 방법 <확산하기_ 해석가들의 매력 활용하기>
-
제3부 디자인 주도 혁신 역량 구축)
경영진의 핵심 역할, 역량 <디자인 주도 연구소>
비즈니스 리더들의 공통점인 비전, 자부심, 인재를 스카웃하는 능력
<비즈니스 리더> 등이 담겨있다.
읽기전에는 보통 사람들이 제품을 구매할 때 기능적인 부분을 제일 많이 고려하지 않을까? 라는 고정된 생각을 가지고 있었고 디자인적인 요소는 부가적인 요인에 불과할 거라고 생각했었는데 이 책을 통해서 사람들은 “물건”을 구매하는 그런 단순하고 일반적인 이유가 아닌 “의미”를 구매한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었다.
꼭 실용성과 기능성을 취급하는 것뿐만이 아닌 예를 들어서 인테리어의 일부분을 차지하는 소품처럼 목적성을 가지고 구매하기도 하고 이어서 감정적이고 심리적인 의미를 담고 이유를 가지고 구매한다는 사실.
제품이 지닌 존재가치, 이러한 의미를 인지하고 브랜딩과 마케팅을 하는 것과 인지하지 못하고 기술과 기능적인 부분에만 초점을 맞춰서 지극히 일반적이고 특별하지 않은 전략으로서는 끝까지 문제점을 찾지 못한 채 한계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지속 가능한 이익 창출의 기반을 다지기 위해서는 창조, 감성, 문화, 키워드를 위한 혁신을 통한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서비스와 제품개발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았다.
이 책의 가장 흥미로운 점은 일반적인 관점에서 디자인을 정의하고 있지 않다는 사실이 아닐까 싶다.
혁신에 대한 리서치와 성공적인 디자인 기업으로 브랜딩과 마케팅으로 키워나가 보고 싶은 것에 대해 궁금하거나 관심 있는 사람에게 더욱 유용할 책
P. 415
“이 책은 경영자로서 당신이 어떻게 개인 문화를 통해 이익을 만들어 낼 수 있는지를 보여주었다. 더불어 기업인들이 이윤 창출을 위해 어떻게 문화를 활용할 수 있는지를 다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