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풀고 싶은 퀴즈 알고 싶은 사회 - 77가지 퀴즈로 만나는 초등 교과 개념 사전 ㅣ 풀고 싶은 퀴즈 알고 싶은 퀴즈
박상현 지음, 이창우 그림 / 키움 / 2023년 9월
평점 :
키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쓴 후기입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서평 해 볼 책은
풀고 싶은 퀴즈 알고 싶은 사회입니다.
3학년이면 학교에서 사회를 배우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아이에게 사회란 너무 어려운 벽과 같은 것인데
조금 더 쉽게 알려주고 싶었습니다.
초등 교과서 개념 사전이라고 볼 수 있는 풀고 싶은 퀴즈 알고 싶은 사회는 경남 김해의 한 초등학교 선생님께서 집필하셨다 하니 더 궁금했던 책이기도 합니다.아이가 커감으로 써, 사회생활에 필요한 여러 지식들을 배워야 하는데 간단하게 정리되어 있어 보기가 쉬웠습니다. 우선 첫 페이지로 사회를 왜 배워야 하는지부터 알고 넘어갑니다. 그리고 정치, 경제, 지리, 사회문화 총 4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중요 개념을 정리해둔 것과 개념을 익히기 전에 재미있는 상식 퀴즈를 통해 맞춰보는 시간을 갖기도 했어요.


이 책은 단순히 지문으로만 되어 있지 않고, 네 컷 만화를 통해 사회를 쉽게 더 이해할 수 있어요.아이들의 눈높이에서 만든 사회 퀴즈 책임을 알 수 있었어요.사회하면 한자도 빼놓을 수 없었는데요. 한자를 보자마자 엄마 한자 이거 외워야 하는 거야? 하고 물어보더라고요. 자기는 한자가 너무 싫다고 말이죠 6~7살 때는 그저 재미있게 배웠었는데, 커감으로 한자가 획이 복잡해지고 하니 보기만 해도 어렵다고만 합니다. 그래서 저는 한자 그대로 외우려고만 하면 어렵지만, 그냥 아 ~ 이런 뜻이 있구나~하면 오히려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으니 한자를 무조건 외워야 해! 하는 건 없어~하고 가볍게 지나갔답니다.그랬더니 읽는 내내 지루함 없었던 것 같아요. 배운 단원이 끝나면 놀이 활동을 통해 내용을 정리하는 페이지가 나와요. 가로 세로 빈칸을 채우는 십자말풀이, 주어진 힌트를 찾아가는 주관식 퀴즈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앞에서 배운 개념이나 관련 용어를 잊어버렸을 땐, 가나다순으로 정리해둔 사전처럼 찾아보기를 통해 한 번 더 익힐 수 있어요. 더군다나 교과서와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나중에 아이에게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이라는 이름은 어디에서 유래됐을까. 퀴즈를 통해 우리나라가 해방된 후 나라의 이름을 정할 때, 대한 제국에서 황제를 뜻하는 '제'를 국민을 뜻하는 '민'으로 바꿔 대한민국으로 정했다는 것을 보고
아이는 깜짝 놀라더라고요.
'모든 사람들이 이때부터 자유로워진 거야?' 하고 되묻는
아이를 볼 수 있었어요. 그럼 우리나라는 민주주의인데 아닌 나라도 있어? 하고 질문도 하는 아이에요.

저는 예로 들어 북한을 내세워 알려주었답니다.
알려주면서 설명이 길어졌는데
덕분에 아이는 민주주의, 독재체제, 공산주의를
자연스럽게 배우고 익혔습니다~!!
또한 과거와 현재를 비교하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화 부분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바쁜 초등학생들을 위해 짧고 굵게 알려주는 것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길다면 정말 지루할 것 같아요.이 책은 제가 읽어도 재미있더라고요. 초등 4학년으로 올라가는 아이들이 읽으면 어렵지 않고 자연스레 사회를 익히기 좋은 퀴즈 책으로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