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공부법 - 소심한 외톨이는 어떻게 서울대 의대 수석 합격생이 되었을까?
송용섭 지음 / 다산에듀 / 201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고교 평균 전교 1등,
수능 전 영역 1등급,
5개 영역 종합 1등급,
서울대 의예과 수석 합격!

모든 수험생을 위한 최고의 공부 필독서!!
『혼자 공부법』 송용섭 지음, 다산에듀 




이 책을 읽으면서
유난히 예전 수험생 때가 생각이 났다

처음엔 잠깐 책을 훑어보고는 단순히 대학 입시준비하는 수험생을 위한 책이라고 생각했는데
100세 시대, 평생공부가 필요한 우리 성인에게도 
끈기없는 소심한 외톨이 수험생이 서울대 의대에 합격하기까지 얼마나 간절하게 노력했을지 또 어떠한 방법으로 공부했을지 
공부가 필요한 오늘날 모든 사람들에게 알려줄 이야기가 많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이 책의 저자에게 더 관심이 갔던 이유 중의 하나는 
이 저자가 처음부터 전교 1등에 모범생이 아니었다는 점이다. 일단 매우 인간적인 학생이었다는 점이 좋았다.ㅎㅎㅎ
저자는 중학교 때 까지 놀기에 바빴고, 과학고 외고의 존재가 있는지도 몰랐었고
반에 누가 1등이고 전교1등은 남의 나라 이야기였다고 한다.
그런데 고 1때 전교 일등을 차지하면서 모든게 바뀌기 시작했다고 한다.



사실 나도 중2 까지는 놀기 더 좋아하는 그냥 몸만 건강한 중학생이었다.
부모님의 기대는 애초에 없었고 그냥 여느 부모님처럼 건강하게만 자라다오ㅋㅋㅋ 하면서 나를 키우셨다
공부와는 철저히 담을 쌓았고 게임이 더 좋았다.
평균은 60점을 밑 돌았고 인문계 진학은 불투명했다.

그런데 어떤 계기로 인해서 본격적으로 공부하기 마음먹고 시작하니 
중간 기말 시험때마다 평균점수가 10점 단위로 수직으로 상승하였다.
오죽하면 담임선생님이 개인적으로 불러서 면담까지 할정도였다
혹시 다른 친구 시험지 배낀거냐고 물어볼 정도였으니 말이다ㅋㅋㅋ

일단 워낙에 평균점수가 낮은상태에서 공부를 시작했기에 남들보다 치고 올라갈 단계가 많았고
성적이 하루가 다르게 올라가는게 눈에 확연히 보이니 더 신나게 열심히 공부했던것 같다.
1등은 내려갈까봐 항상 초조하지만 30등은 잃을게 없다ㅋㅋㅋ
그래서 매번 동기부여가 되고 혹여나 점수가 내려가도 개의치 않았던것 같다.

그래서 이책을 읽으면 읽을 수록 이 저자가 유난히 공감이 되었다.
물론 난 그와 똑같이 의대를 가지는 못했지만 말이다 :)

이 책은 평범한 수험생이었던 학생이 서울대 의대를 가기까지의 이야기이다.
단기간에 1등 하는 방법이나 스킬을 알려주지 않는다.
다만 정말 간절하고 혼신의 힘을 다해서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끝까지 밀고 나간다면
우리에게도 서울대 아니 우리가 원하는 어떤 목표든 가능하다는 것을 저자는 말한다.





◆저자가 말하는 10가지 <혼자공부법>


 

이 책은 총 5부에 걸쳐서 공부의 기술을 알려주지만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마법을 알려주지 않는것을 명시해둔다
모든 것은 진심으로 공부를 대할때 
끈기있게 엉덩이 힘으로 부지런히 목표를 위해서 
끈기있게 버틸 사람에게만 주워지는 특권같은 책이라는 점이다.

 

부록으로 국,영,수 과목별로 수능 공부법까지 따로 정리해두었으니
특히 수험생에게도 유용할 책이 될것 같다.

 

이 책에서 수험생을 포함한 모든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해당될 수 있는
 몇 가지를 내용을 요약해보았다.


1. 지름길은 없다. 공부의 절대량을 채워라

처음에는 공부 시간에 비례해서 증가하던 공부 양은 어느 순간 폭발적으로 증가하게된다. 그냥 비례하는 것이 아니라
기하급수적으로 비례한다. 이러한 단계에 이르기 위해서는 오랫동안 꾸준히 공부하는 기간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한다.
처음부터 공부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늘 수는 없다. 반드시 먼저 어느 정도 이상 공부를 해야한다. 
저자는 이것을 '공부의 절대량을 채워야 한다'고 표현한다.

사람들은 항상 지름길을 찾는다. 많은 학생들이 짧은 시간만 공부하고도 큰 효과를 내는 획기적인 방법이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하지만 공부기간이 적은 상태에서 성적을 올리는 방법은 두가지 뿐이다. 하나는 뛰어난 공부머리를 타고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시험 문제를 미리 알아내는 방법이다.

세상 어디에도 조금만 노력하고 좋은 결과가 나오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어떤 시험을 준비하든 많이 공부하는 것은 
필수이자 기본 전제다. 공부의 절대량을 채우려는 생각 없이 효율이나 요령만 따지면 반드시 실패한다.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자, 지금까지 만난 학교 선생님들, 현재의 교육제도, 까다로운 시험 문제를 탓하기 전에 
가슴에 손을 얹고 자신이 정말로 최선을 다해 공부했는지 먼저 생각해 보자.
원인을 외부의 탓으로 돌리면 마음이 편하겠지만  당신의 인생에는 하나도 도움이 안 된다. 성적이 오를 리도 만무하다. 
공부의 절대량을 채우는 것 그것이 바로 공부하는 사람이 갖추어야 할 양심이다. 


2.공부의 '레벨 업' 을 즐겨라 

공부에서의 성장은 참 재미있다. 공부에서 성장이라면 곧 성적 상승이다.
그런데 게임과 달리 공부는 성장의 과정과 결과를 확인하기도 금방 성장하기도 힘들다는 것이 문제다. 
열심히 공부해도 시험을 보기 전까지는 성적이 얼마나 오를지 도통 알 방법이 없다.
또 성적이 금방금방 오르지도 않는다. 게다가 공부를 조금이라도 소홀히 하면 성적이 떨어지기도 한다.

대신 공부에서의 성장은 힘든만큼 더 큰 재미를 안겨 준다.
특히 여러분이 스스로 규정하고 있던 한계를 넘어서는 큰 성장을 한 번만 경험해 보면 확실히 알게 될 것이다.

그래서 역설적이게도, 공부는 적당히 하면 재미없고 많이 하면 오히려 재미있다.
적당히 공부할 때는 성적이 오르지 않으니 재미를 느낄 기회도 없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공부의 절대량을 넘길 정도로 많이 공부하면 성적이 오르니깐 그만큼 재미를 느끼는 것이다.

3.걱정할 시간에 공부를 해라

우리가 하는 걱정거리의 40퍼센트는 절대 일어나지 않을 사건들에 대한 것이고 30퍼센트는 이미 일어난 사건들, 22퍼센트는 사소한 사건들, 4퍼센트는 우리가 바꿀 수 없는 사건들에 대한 것이다. 나머지 4퍼센트만이 우리가 대처할 수 있는 진짜 사건이다. 즉 96퍼센트의 걱정거리가 쓸데 없는 것이다. 

살면서 대처할수 있는 일도 있지만, 대처할 수 없는 일 때문에 온 정신이 저당잡혀서 아무 것도 못하는 것보다는 그 시간에 뭐라도 하는 것이 생산적이라는 것이다. 걱정할 시간에 장비를 더 날카롭게 정비하고 내가 대처할 수 있는 일에 더 많은 정신을 기울일것

그리고 대처하지 못 할 만약의 상황을 대비해서 공부할 때 더 최악의 상황에 스스로를 내몰아서 모든 상황과 변수에 적응 할 수 있도록 대비력을 키우라고 저자는 주장한다. 과거는 과거 이미 일어난 사건들에 대한 일은 되돌릴 수 없다. 우리는 우리가 바꿀수 있는 지금 그리고 미래에 모든 신경을 곤두세워야한다는 것이 저자의 요지이다.


공부라고 해서 단순히 학생들에게만 해당사항이 있다고 생각하지 말고 공부=내가 이루기 원하는 것 을 치환해보면
모든 상황에 적용되는 이야기들이다.


수능이 끝나면 서울대 합격생 인터뷰를 듣다보면 고정 레파토리가 있다. 
학교 교과서로 공부했어요... ebs 책으로 공부했어요...

우린 대단한 스킬이 무엇인지를 기대하지만 뻔하디 뻔한 대답을 듣고는 실망한다.
뭔가 더 빠르고 좋은 스킬있으면서도 알려주지 않는거라고 넘겨짚는다.

그런데 진짜 서울대 생은 기본부터 허투로 넘기지 않고 엉덩이 힘으로 버틴다 
그리고 공부의 양으로 승부한다. 
더 날카로운 스킬로 더 빠른 지름길로 가는길도 있을것이다
그런데 반복된 경험속에서 깨닳은 것이 있다면 "요행을 바라지 말라"
진심을 이길수 없다는 것 기본이 완벽한사람을 이길 수는 없다는 것

지름길보다 더 빠른 길은 기본이 흔들리지 말아야한다는 것이다.
간절하면 이루어진다. 우리가 해야할 것은 단지 그 간절한 마음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