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소화 - 삼시 세끼, 무병장수 식사법
류은경 지음 / 다산라이프 / 201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삼시 세끼, 무병장수 식사법
건강하게 장수하는 사람들의 평생습관

<완전 소화>
연 식습관 연구소 대표 류은경 작가 지음,
다산라이프

나는 책을 보기 전 먼저 목차부터 훑어보는 버릇이 있는데
이 책의 목차와 소제목들을 잠깐 보고는 덮어버렸다.


한 마디로 무서워서였다.
잠깐 훑어봤는데 어제 오늘 그리고 이제까지 아무렇지도 않게 먹는 그런저런 음식들이
나의 건강을 해치고 있다는 부분이 너무나도 많이 보였기 때문이다.

내가 오늘 먹은 아침, 점심 그리고 저녁으로 먹을 음식까지
이 책을 보고 나면 내가 평소 섭취해왔던 음식들이 건강에 얼마나 위험한 음식들이었으며
내가 유지해오던 식습관을 송두리째 바꿔놓을 것 같았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불편함이 생길 거 같아서였다.
맞다 아는 것은 피로하고 귀찮다. 그리고 무엇보다 입이 즐겁지가 않다.


이 <완전 소화>책의 목차를 살펴보면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는 사실을 정면 반박하는 사실들이 정말 많다는 걸 한 눈에 알 수 있다.



맛있고 익숙하고 편리하고 손이 더 잘 가는 음식들이 있다.
그런데 정말 무서운 사실은 그런 음식들의 출처는 이미 우리 무의식 속까지 자리 잡아서
자본주의 논리로 움직이고 있는 우리나라 시장경제를 지배하는 대 다수의 기업들이라는 것이다.
또한 익히 알고 있는 제약업계와 의료계도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우리는 기억해야한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이책은 이렇게 기존에 알고 있는 상식과 논리를 뒤집고
원인을 분석해 우리가 대처해야할 방법과 뱡향을 보다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방법으로 안내한다.


식후 과일은 독이고
식전 과일은 약이다.

이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과일의 중요성에 대한 부분이다.
보통 아침 식사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익히 알고 있었지만 아침 과일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렇게 깊은 연구와 다양한 사례를 나열하는 책은 많지 않다.

나는 평소에 아침을 거르는 버릇이 있고
그렇다보니 이제는 아침만 먹어도 자연스럽게 배탈이 나는 악순환이 계속되어
이제까지 아침에 무언가를 섭취한다는 자체를 피해오고 있었다.
또한 아침에 공복상태에서 과일을 섭취할경우 당이 급속도로 높아질 수 있다는 생각 때문에.
아침에 과일 섭취하는 것은 피해왔었다.

하지만 저자는 공복의 과일은
수면중에 쌓였던 독소를 배출시키는데 도움을줄뿐만 아니라
아침 식전에 준비되지 않은 위를 최적의 상태로 준비시키는데 이만한 음식이 없다는 것을 강조한다

저자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편견과 오해를 불식시켜준다.
우리는 자연당과 가공식품에서 나온 당을 구별할 줄 알아야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식전과일 섭취를 3개월만 실천해도 혈당이 조절되고,
콜레스트롤과 혈압, 내장 비만이 동시에 개선된다고 하니
착한 음식이 바로 과일이라는 것이다.

죽은 음식: 가공 식품, 인스턴트, 영양제, 알약
자연 음식: 자연 효소, 식이 섬유, 미네랄 , 비타민

이 것만 기억해서 식습관을 조절해도 이 책의 몇 백 배 이상의 가치와 건강을
우린 얻어가는 것이다


우리의 잘못된 식습관뿐만 아니라 수면습관과 포함해
우리 생활습관에 대한 조언도 빠지지 않는다


우리가 가진 것들 중에 건강을 앞설 수 있는 것은 없다
모든 행복과, 부는 내가 먼저 가능할 때 실천할 수 있는 부차적인 것들이다.
주식동향, 아파트 시세에 일희일비하기 전에
내 건강을 그렇게 성심성의껏 살필 수 있는
현명한 사람이 되자

당장의 입의 즐거움을 위해서 당장의 편리함을 위해서
우리가 해오던 습관들이 얼마나 나의 건강을 해쳐왔는지를 알아야만 한다.
나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내 가족과 내 주변 사람들을 위해서
우리는 좀 더 현명해져야 한다.

정말 오랜만에 나에게도 유익하고 가족과 주변 사람에게도 추천하고 싶은 책이었다.
꼭 많은 사람들이 이 <완전 소화> 책을 읽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