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일종의 구매력이라고 정의했던 것을 상기하면서, 돈이란 커다란 욕조에 담긴 물이라고 비유적으로 상상해보자. 돈이 많다는 것은 그 욕조에 담긴 물이 많다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고, 반대로 돈이 별로 없다는 건 욕조에 물이 얼마 안 남았다는 뜻으로 이해해 봄직하다. 물이 많으면 많을수록 쓸 데가 많다. 당장 목마를 때 원 없이 마실 수 있고, 음식을 요리할 때도 넉넉하게 쓸 수 있으며, 세면이나 목욕할 때도 제약이 덜하다.

 

그러려면, 욕조에 물을 계속 채워야 한다. 하늘에서 내리는 비를 양동이로 받아 놓든, 냇가에 가서 길어오든, 아니면 집 마당에 우물을 하나 파든 지속적으로 물을 공급하기 위한 방법을 강구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물은 언젠가 동이 나기 마련이다, 물을 마시지 않고는 살 수가 없기 때문에. 욕조에 물을 채우는 것처럼, 돈 또한 채워 넣어야 한다. 그게 바로 ‘돈 버는 법’이다.

 

물을 욕조에 채우는 이유는 물을 써야 하기 때문이다. 물을 많이 쓰는 만큼 채울 때 더 많이 채워야 한다. 적게 쓰면 좀 덜 채워도 괜찮다. 쓰는 물의 양이 들어오는 물의 양보다 같거나 적은 한 욕조의 물이 마를 일은 없다. 반면, 들어오는 물보다 더 많은 물을 계속 쓰면 언제 욕조의 물이 고갈되느냐의 차이만 있을 뿐, 고갈된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 물 쓰는 것에 비유하여, ‘돈 쓰는 법’의 중요성을 짐작해 볼 수 있다.

 

그러면, 투자는 무엇일까? 투자는 ‘돈 불리는 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외부적인 물의 유입이 아니라, 욕조에 담겨 있는 물을 이용해서 물을 만들어내는 방법인 것이다. 그런데, 욕조 안의 물을 이용해서 추가적인 물을 만들어낸다는 말이 뭔가 어색하게 들린다. 그런 어색함이 물만의 문제일지 아니면 돈에도 해당되는 사항일지는 나중에 다시 검토해보기로 하고, 우선 여기에선 투자란 갖고 있는 돈을 이용해서 돈을 불리려는 방법이라는 것을 받아들이자.

 

정리해보면, 돈에는 세 가지 측면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제일 먼저, ‘돈을 버는 법’, 그 다음으로 ‘돈을 불리는 법’, 마지막으로 ‘돈을 쓰는 법’이다. 이 세 가지 중, 무엇이 제일 중요할까? 답하기가 쉽지 않다면, 다시 욕조의 물의 상상해보자. 말할 것도 없이, 셋 다 중요하다. 어느 하나가 더 중요하다거나, 다른 어느 하나가 덜 중요하다고 말할 수 없다. 얼마나 물을 새로 채울 수 있느냐, 담겨 있는 물을 어떻게 잘 지키고 늘려나갈 거냐, 그리고 물이 얼마나 흘러 나가냐의 세 가지가 합쳐진 결과가 욕조 안의 물이다. 욕조의 물에 대한 세 측면의 영향은 전적으로 동등하다.

 

따라서, 돈 공부는 세 가지 측면에서 행해져야 한다. 벌고, 불리고, 쓰는 것을 동시에 바라봐야 한다는 얘기다. 돈의 세 측면은 서로간의 우열을 가릴 수 없기에 동등한 관심과 대접을 필요로 한다. 투자가 안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돈 벌기나 돈 쓰기보다 더 중요하다고 볼 수는 없다는 얘기다. 그래서, 각각에 대해 동등한 비중이 주어져야 한다. 벌고, 불리고, 쓰는 돈의 세 측면을 모두 움켜쥐지 않는 한, 개인은 일평생 돈에 휘둘리기만 할 뿐이다.





“우리에게 정말 필요한 건, 

최대한의 돈이 아니라 최소한의 철학이다”


현직 금융감독원 실장이자 세계적인 트레이더가 알려주는 

돈을 지배하는 프레임의 힘


-------------

오늘부터 열흘간 <돈을 배우다>의 연재를 진행합니다. 

댓글로 공유 URL과 기대평을 남겨주세요.

연재가 끝난후 3분에게 <돈을 배우다> 책을 보내드립니다. 


이벤트 기간 : 2017년 3월 15일 ~ 2017년 3월 28일
당첨자 발표 : 2017년 3월 31일 금요일


연재 5화는 '돈의 맥락을 알아야 돈이 보인다'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99%는 부자가 될 수 없는 시대, 돈과 삶의 주인이 되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lilycoffee 2017-03-28 18: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http://blog.naver.com/lilyroom203/220969364411
돈공부에 있어 나름 유용한 프레임이 제시되는 것 같아 기대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