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K사상을 위하여 - 개벽사상과 종교공부 2 개벽사상과 종교공부 2
백낙청 외 지음 / 창비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적k사상을위하여 #백낙청 #창비

이 종교공부의 두번째 책 'K사상'은 전권 '개벽사상과 종교공부'의 묵직한 의문들을 좀 더 캐주얼하게 다룬 대담집이다.
우리 교육과정은 후천개벽사상에 대해 거의 다루지 않았기 때문에 이 책이 좀은 낯설 것이다. 후천개벽,개벽사상을 근대적 용어들로 한계짓기 어려운 가운데 K사상을 풀어내는 여러 석학들의 견해가 우리만의 종교와 사상이 타종교의 특질과 개별성을 갖고 그대로 우리안에 살아있다는 것을 입증한다. 한강 작가의 노벨상 수상이 우리문학의 세계적 보편성과 특질로 증명된 것처럼 우리민족의 후천개벽사상이 K사상으로 세계적 정립을 이루었으면 하는 바람 또는 가진다.

어설픈 반골입장에서 동학에 항상 빚진 마음이 있다. 이 나라의 지난한 백성의 핏값이 발현된 지점이기 때문이고
또 동학을 여전히 잘 모르는 사실 때문이다. 동학이 원불교로 연속되는 지점에서 역사적 사상적 아쉬움이 너무 많다. '물질이 개벽되니 정신을 개벽하자' 소태산의 표어는 유교의 조선에서 일제치하를 통과하여 과연 나올만한 사상이었나 놀랍다. 세계와 공유할만한 보편적 가치 적합한 종교로써 사상으로써 K사상이 서양의 이분법적인 사고를 벗고 존재의 깨달음을 비롯 건강한 연대를 이루는데 근본이 되는 길을 제시하길 바란다.

#K사상 #한국사상 #개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