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수석은 이렇게 공부합니다 - 공부해야 할 이유를 잃어버린 너에게
김태훈 지음 / 다산에듀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통 공부법 책들은 뜬구름 잡는 느낌이 들었다.

하지만 이 책은 공부법이 아닌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책이다.

아무 쓸모 없어 보이는 수학의 미적분, 국어의 문법, 영어의 형식, 사회의 경제 , 도덕의 예절, 과학의 실험, 예체능 같은 것에서 쓸모를 찾고 응용문제에 대입 시켜서 독자의 흥미를 유도한다.

그리고 명문대, 대기업 입시에 필요한 요소와 효율적인 필기법을 구체적인 자료와 함께 알려줘서 좋았다.

중3 독자 (저희집 아들)


아들이 중간고사가 끝나고 그날 오후 읽었던 책입니다. 읽고 또 중요했던 부분 기억하고 싶었던 부분을 다시 읽으면서 마음을 살짝 다잡는 모습도 보였어요.

자극이 되라고 하는 엄마의 예쁜(?)잔소리는 더이상 거부하는 아들이고,

저 역시 잔소리 하고 나면 마음이 너무 불편해서 며칠을 스트레스로 앓고 있다보니 좋은 공부소재의 책을 자주 찾아보게 되는거 같아요. 특히 뭐라 잔소리를 하고 싶을때? ^^

책을 고를때 다 읽어 볼수는 없기 때문에 제일 먼저 보는 곳이 저자의 생각이 담긴 프롤로그

그리고 목차를 살펴보게 됩니다. 목차에서 아!이 내용은 꼭 아이가 읽어봤으면 하는 부분이 있으면 책을 권하게 되더라구요!


가짜공부를 멈춰라! 라는 제목이 일단 눈에 띄었습니다. 과연 우리 아이들이 하고 있는 공부가 진짜 공부일까? 물론 저자는 초등 6학년때 비교적 일찍 깨닫게 된 공부이 목적이지만 중3인 아들은 과연 본인이 공부가 진짜공부라고 생각하는걸까?에 대한 생각을 스스로 해보길 바랐습니다.

아이들이 공부를 하면서 왜 이걸 배우지? 내가 세상에 나가서 이걸 쓸까? 라고 생각하면 그렇게 생각한다면 학교에서 하는 공부 방향을 잃은거라고 할 수 있겠죠? 하지만 저자는 조목조목 알려주고 있습니다. 아이도 그 부분을 제대로 인지하게 된것 같아 더이상 왜 이걸 배우는걸까?에 대한 의문은 갖지 않을것 같네요! ^^

아이가 가장 흥미롭게 읽었다는 부분을 자세히 저도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공부 잘하는 머리가 되는 4가지 조건!

습득력 : 공부 효율을 두 배로 끌어올리는 능력

이해력 : 본질을 파악하는 능력

창의력 : 나만의 생각을 만드는 능력

표현력 : 공감을 통해 상대의 마음을 얻는 능력


그중에서 본질을 파악하는 능력 이해력에 대해 서술해 놓은 부분을 보고

아.. 아이가 말하는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제대로 알게되었다는 뜻이 무엇인지 알게되었습니다.

-남을 가르치며 내가 공부한다

내가 확실히 알고 있는지 궁금하면 남에게 내용을 가르쳐 보는 방법이 좋다는 이야기는 정말 많이 들었습니다. 사실 저희집 둘째도 틀린 문제 고치고 확실히 알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엄마에게 문제풀이를 설명해 달라고 요청하기도 하거든요!

특히 저자는 잠을 깨우기 위해서 그리고 말로 출력하고 귀로 입력하는 방법으로 강의하듯 공부를 한다는 팁을 전게줍니다.


-이야기를 만들면 암기가 필요없다.

아래 내용을 보면 어떤 의미인지 알수 있는것 같다.

교재에 나온 내용은 좌측, 그걸 이야기로 만들어 기억하는것은 우측!

특히 역사나 과학 사회등에 많이 쓰일법한 학습 방법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꾸준히 이렇게 학습하다보면 이해력이 상승하는것은 물론 오랜시간 기억하는것은 덤이겠지요? 아이가 잘 적용해 학습했으면 하는 바람이 들었어요.

-이해력의 열쇠는 생각을 구조화 하는것

남아라서 그런것만은 아니겠지요? 구조화 되어 있는 교재를 좋아하는데 아마 본인이 공부하는것을 구조화 시켜봐야겠다는 생각은 하지 못했던것 같아요. 그래서 이 책을 읽고 깊은 깨달음을 얻고 앞으로 구조화 시켜 보면서 공부해보겠다고 다짐하더라구요! 감사하죠~ ^^

-본질을 파악하면 무한히 적용할수 있다.

본질을 파악하는것은 깊은 내공이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부분이었어요. 하지만 그 또한 일상에 학습들에 관심을 깊게 갖는다면 차곡차곡 쌓을 수 있는 그리고 무한히 앞으로 나아 갈 수 있는 부분 이라 발전 가능성에 대해 욕심을 내주었으면 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아이가 그런 부분을 잘 받아 들였길 바라봅니다.


저는 그리고 part 4 많은 학생이 질문하는 공부 고민 TOP10 부분이 조금은 저에게 위로가 되었습니다. 많은 아이들이 고민하는것, 부모님들이 고민하는 내용들에 대한 답을 명쾌하게 전달해 줍니다! 이 부분은 아이보다 저에게 더 도움이 되고 위로가 되었던 부분이었습니다.

에필로그를 통해 왜 공부는 10대에 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변을 해주셨습니다!

저희집 둘째에게 꼭 이이야기를 해줘야겠어요~

10대는 어른들의 딱딱한 두뇌보다 훨씬 말랑말랑하게 사고하면서도 뇌가 충분히 성숙해 있기 때문에 공부하기에는 더 없이좋은 시기라구요! ^^

아이가 두고 두고 공부하면서 방황하게 되는 순간이 올꺼라고 생각해요.

그럴때 길잡이가 될수 있는 책이 될것같은 기대가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