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렉트론 영웅전 4 - 가상 현실과 코딩 일렉트론 영웅전 4
조영선.한정욱 지음, 이영호 그림 / 길벗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상현실 #코딩

요즘 아이들에게는 필수로 생각되는 지식이죠!

초등때는 무조건 쉽고 재미있게 새로운 개념을 시작하는게 좋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처음 배울때 어렵다면 마지막까지도 재미없고 어려운것!으로 인식되기 쉽죠.

다행히 저희 두 아들은 코딩이라는것을 매우 흥미롭게 생각하더라구요.

시작이 둘다 즐거움이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인것 같아요. 본격적으로 배울때까지 이 흥미와 즐거움을 이어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학습만화를 좋아하는 아들들이 이번에 읽은 책은 길벗 출판사의 [일렉트론 영웅전 4번째 가상현실과 코딩] 입니다.

우선은 다 읽고,, 어서 1권부터 3권까지 구매해주라고 합니다. 왜? 어째서?

다 읽고 보니 왜 그런지 알것 같더라구요 ^^ 1권부터 읽으면서 천천히 키트활용을 해보고 싶은거겠죠. 4권 읽고보니 호기심 완충 되버렸네요. ^^;;;;

코딩과 전자기기의 작동원리는 뗄레야 뗄수 없는 관계가 되어 버렸으니 기초부터 찬찬히 쌓아 올려보기로 했습니다.

이 책은 과학 과목 뿐만 아니라 실과 &정보 교과와도 연계되어 있습니다.

코딩이란? 다양한 기계 장치들이 사용 목적에 맞게 작동하도록 명령을 입력하는 과정입니다. 코딩 방식에 따라 기계장치가 하는 일이 달라지지요. 즉, 코딩은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아이디어입니다. 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아이들이 코딩이 무엇인지는 대충 어느정도 인지를 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런데 아쉬운점은 이 코딩이 어디에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쓰이는지에 대한 이해없이 코딩만 배우는경우가 많지요.

초등아이들이 코딩을 배우고 싶은데 전가과학은 어렵고 그런 부분을 보완해주기 위한 책이라고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재미를 최우선으로 추구하는 학습만화를 원한다면 아이들이 어려워 할 수 있는 책입니다. 하지만 코딩을 배우고 싶고, 기본기부터 쌓고 싶다면, 이 책 만큼 효과적인 책이 없을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등장인물들을 살펴보면서 LED, 건전지, 커넥터 라는 용어도 함께 엿볼수 있어요.

5,6학년 실과&과학 과정을 마치면 알 수 있는 전자부품인데 이렇게 먼저 알아보는것도 좋은것 같습니다.

이야기의 시작은 지진을 감지하는 마이크로비트로 시작합니다.

마이트가 아무도 감지하지 못한 흔들림을 느끼기 시작하면서 지진계, 그리고 나아가 지진에 관련 지식을 전달 해 주네요!


이런 이야기 중간 중간에 블록코딩으로 지진계를 만들수 있는 상황이 제시되고 있으니 아들들은 이 키트 활용이 얼마나 하고 싶었을까요?!

우선 간단한 코딩으로 아이들 스스로 해보고~

몇장 넘기면 바로 자세한 코딩 내용과 기울기 센서(자이로센서)라는것에 대한 설명도 덧붙여져 있습니다.

그냥 눈으로 읽고 마는것이 아니라 직접 손으로 조작해서 코딩하고 실험 해보면 이보다 더 귀한 배움이 어디있을까 하네요.


필요한 코딩 블록을 아주 친절히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코딩도 배우고, 전자부품도 배우고~ 흥미로움이 UP!UP!

이렇게 지진계만들기까지만 보여줘도 만족스러운데,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지요!

바로 지진을 기록하는 지진계와 지진은 왜 생길까요? 라는 질문과 함께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지진계 과학시간에 배우면서 P파 S파 그냥 마르고 닳도록 암기하던 내용인데 이렇게 연계된 학습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습득되어지는 부분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음으로 이어지는 내용에 순서도가 등장합니다.

각각의 모양이 갖고 있는 의미가 있고 그 의미대로 순서도를 만들어야 한다는 이야기가 등장하지요. 순서도를 바르게 맞추자 또 다른 보물상자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야기는 계속되겠지요?

이 순서도를 맞출 수 있는 공간까지 로봇의 힘이 절대적으로 필요했습니다.

그 로봇또한 움직임을 설정하는것이 코딩이라는 사실을 그리고 역시 코딩을 실제로 해서 동작하는 로봇팔을 만들수 있게 책이 안내하고 있습니다.

역시 거기서 그치지 않고 로봇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로봇의 종류까지도 안내하고 있어요. 저희집 어린이는 생명과학쪽에만 관심이 있고 나머지 과학은 깜깜이 거든요. 그런데 이런 중간중간의 내용들이 아이에게 흥미를 유발 할 수 있을것 같은 기분 좋은 예감입니다.


특히 어려워보이는 코딩이나 실험은 QR코드를 통해 정욱쌤TV (유큐브채널)로 연결되어 있어 자세하고 제대로 배울 수 있답니다!

저는, 이 책이 단순히 과학 지식, 코딩 지식을 전달해서만 좋은것 같진 않아요.

제가 가장 흥미롭게 생각했던 부분은 사실 따로 있었습니다.

여기 등장하는 친구들의 마음(?)이 예뻤어요. ^^

 

도울수 있는데 돕지 않는 것은 잘못된 거라고 생각해!

그럼 내가 레드 몫까지 열심히 할게. 레드는 게임을 계속해!

나만 특별대우 받는 건 싫어이 게임으로 무엇을 얻을 수 있을지 확실하지도 않고..

그래, 대신 최대한 빨리 성공하도록 노력할게!

 

지금 우리 아이들이 배워야 할 덕목들 중 가장 최우선 되어야 하는것은 상대방을 배려하고, 예의바르게 말 할 수 있는것들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이 책의 독자가 초등 저학년 부터 고학년까지라고 본다면 이런 하나하나의 대화가 굉장히 세심하게 쓰여졌음을 알았습니다.

#재미와흥미 #전자과학

기초전자부품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책이랍니다.

어렵고 딱딱한 내용을 만화를 통해 배우다 보니 많이 부드럽고, 쉬워지는 느낌이 들지요!

#오감만족 #과학실험만화

책을 읽는것만으로 끝나지 않고, 직접 코딩하고 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해서 실험 해볼 수 있어서 좋아요. 뭐든 직접 체험하는것 만큼 좋은건 없으니까요!

#코딩 #코딩교육 #초딩코딩교육책

그리고 끝이 아니라 지진계의 코딩 원리를 배우고 지진계에 대한 상식 나아가 지진이 일어난 이유까지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초등아이들 코딩과 전자과학을 흥미롭고 재미있게 배울수 있는 일렉트론영웅전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