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위 쎈 초등 수학 5-2 (2024년용) 초등 최상위 쎈 (2024년)
홍범준.신사고초등콘텐츠연구회 지음 / 좋은책신사고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중,고를 넘어서서 [수학의답=쎈 ] 당연한 말씀인가요? 하하 ^_^

수학은 자신감이라고 생각해요. 일단 마음에서 밀어내 버리는 교재는 충분히 풀수 있는 문제여도 손을 놔 버리게 되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최상위 쎈으로 현행 수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미 쎈으로 수학을 다져놓은 상태이기도 하고, 현행교재이니 만큼 마음의 여유를 두고 제대로 학습하리라 마음먹고 진행하다보니 서로 행복해 하며 학습중이네요~

저희 아이가 학습 하는 방향(?)을 교재 소개와 함께 해볼께요!

교재는 개념학습▶문제학습▶실전학습으로 진행 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희는 경시대비평가인 실전학습을 제외하고 문제학습까지 교과단원이 시작할때 같이 진행하고 오답정리를 합니다. 그리고 교과 단원이 마무리되면 다시 오답체크를 하고 경시대비평가를 푸는 방향으로 학습하고 있어요.

그럼 오답이 완벽하니 경시대비평가를 잘 볼까요? ㅋㅋ 그건 또 아니긴 해요.. ^^;;;;; 그렇지만 자신감 만큼은 만렙입니다! 이 자신감 만렙을 만들기 위한 과정이라고 여기면서 즐겁게 진행하고 있어요.

단원별로 교과개념이 잘 정리되어 있어요~ 특히 심화개념은 고난도 문제를 풀때 유용한 내용을 정리해 두었지요~ 이 부분은 어떻게 보면 상위연계된 내용이기 때문에 미리보기로 학습하면서 선행에 대한 호기심(?)도 함께 얻을수 있답니다.

개념은 이미 전 단계 교재를 통해서 획득했겠지만 심화 개념같은 경우는 최상위쎈 만의 고유한 내용이랍니다. 그러니 개념을 쓱~ 스킵하지 않고 학습 한다면 수학실력이 업그레이드 되겠죠? ^_^

심화교재는 문제수가 적다고 생각 할수 있지만 푸는 학습자 입장에서는 많이 생각하고 풀어야 하기 때문에 충분한 문제수라고 생각해요.! 다만 실수없이 잘 풀어 낼수 있는 연습을 할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유형 -확인-발전 으로 구성되어집니다.

[유형공략]이 있는데 이를 통해서 문제 해결방법의 실마리를 찾을수 있어요. 유용한 팁이 제시되어 있으니 이를 적극 활용하는것도 교재를 효율적으로 학습하는거겠죠?

자주 출제되는 유형들이기 때문에 유형공략을 통해 문제풀이 팁을 배우는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잘 풀수 있는 문제라도 한번쯤은 읽어보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

가끔 알파단계에서 이해가 안간다고 하는 경우도 발생하더라구요. ~

이럴땐 유형공략을 읽어보고, 문제에 중요한 부분을 표시하면서 풀어보게 하면 대부분은 이해하면서 풀어내는것 같아요. 차근차근 !

사실 아래문제는 1차문제풀이서 틀리고, 2차 오답서 알려줘서 고치고, 3차에서도 틀린 경우랍니다.ㅠㅠ 그런데 사실 차근차근 유형공략을 공부하면서 풀면 어렵지 않은 문제인데 말이죵!

형광펜으로 표시한 문제는 아직 완벽하지 못한 관계로 2단원 정리할때 한번 더! 4차 풀이 예정입니다. 심화교재는 집요함이 필요한것 같아요! ㅋ 그렇게 진행하면 넘지 못할 산이 없다지요 ^__^

[신유형],[통합형],[서술형] 역시 어려워 합니다.

통합형 문제는 실생활과 깊은 연관이 있는 문제인것 같아요. 전기요금, KTX 요금 등 일상을 공부하는 기분으로 누진세에 대해서 설명도 해주고~ 여러교과가 연결되어 있음이 느껴져서 좋았어요.

신유형 문제는 새롭고 재미있는 내용들로 아이들이 혹~ 해서 풀어보려는 도전의식을 갖게 만드는 느낌이더라구요. 신유형은 아이가 재미있어하고 문제도 잘 풀어내고있습니다.

계속 틀려 나가서 지우고 풀고 하기 어려워서 포스트잇 열심히 활용중입니다. 아주 유용하게 활용할수 있네요~

다시 풀려야겠다 싶을때는 일단 포스트잇 딱 붙혀놓고 단원 마무리되면 붙혀져있는 그 문제들만 다시 풀라고 하면 좋은거 같아요 ^^

저희집 같은 경우는 딱 이 수준의 문제들이 좋은것 같아요. 적당한 도전의식을 갖을수 있을만한 수준의 문제들 ^^ 사실 어림하기가 4학년 과정에서 올라온 내용이라 저는 쉽게 아이가 풀줄 알았는데 어려워 하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하지만 최상위쎈으로 학습하면서 점점 자신의 실력이 늘고 있는것이 느껴졌는지 자신감이 생기더라구요!

이제는 더이상 어림하기가 어렵지 않다고 하네요. 문제가 요구하는 뜻을 어려운 문제들을 풀어가면서 생각하는 힘도 함께 길러진것 같아요.

일단 최고수준 문제는 QR코가 있어 홈스쿨링을 하는데 부담이 확 줄어 듭니다. 아이 역시 스스로 틀린 문제를 동영상을 통해 학습할수 있어서 제대로된 배움을 얻을수 있지요~ 한 두 문제가 아니라 감마단계의 모든 문제가 동영상으로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어려운 단계라고 생각하니 좀더 꼼곰히 학습하는 분위기를 스스로 만들어 낼수 있답니다.

특히 페이지에 2문제밖에 없어서 공간이 주는 여유로움이 한 몫하는게 아닐까 싶어요.

QR코드를 통해 스마트폰 인식으로 강의를 들을수 있는것은 물론 컴퓨터로도 감마단계 무료 동영상을 볼 수 있답니다.

단원평가가 빠지면 아쉽지요. 사실 코로나 때문에 단원평가를 거의 보지 않는 분위기이긴 해요. 다른 단원은 안봐도 수학만큼은 단원평가를 보는데 말이예요~ ^^ 단원평가 대비해서 경시대비평가는 단원이 끝나고 풀어보는 방향으로 진행하고 있어요. 감마단계까지 오답을 한 상황이고 학교 수업도 들었으니 백점은 당연한결과? 라고 생각하면 그건 어디까지나 엄마 생각이겠죠? 히힛!

실수로도 틀리고, 몰라서도 틀리고 하네요~ ! 하지만 지금 백점보다는 몰랐던것들 구멍이었던것들,, 어설프게 알고 있던것들을 제대로 알아가는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마음 먹으면 가족이 평안합니다. 하하~ ^___^

저기 두 문제는 다시 풀어봐야 할 문제들이라 포스트잇 딱 붙혀둡니다. 2단원 경시대비평가 풀기전에 저 문제부터 해결하는걸로~ ! 그렇게 구멍없는 5학년 수학을 이어가려고 합니다. 계속 반복해 풀다보면 아무래도 아이를 설득하기도 강요하기도 하는 과정이 지치기도 하지만, 홈스쿨링이 성공하려면,, 엄만 좀 융통성이 없어야 하더라구요 !

역시 빠른정답찾기가 있습니다.

그리고 자세한 풀이, 다른풀이, 참고, 주의사항등이 제공되는 자세한 풀이가 있습니다.

서술형은 체점기준이 명확하게 제공되고 있어서 서술형 연습을 충분히 할수 있을것 같아요.

아이에게 서술형은 정답은 어떤 식으로 써야 하는지 충분히 정답풀이를 보고 말해 줄수 있습니다. 고학년쯤 되면 스스로 풀이를 보고 학습 가능한 시스템이죠!

그리고 풀이에서 마음에 쏙 들었던것은 전략입니다.

최고수준의 감마단계의 문제를 아이에게 힌트를 줄수 있는 부분이예요~ 아이가 전혀 감을 잡지 못할때 너무 힘들어 할때는 이 전략부분을 제공해 주는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조건 풀길 기다리는것 보다는 약간의 실마리가 혹은 힌트가 되어 심화문제의 즐거움을 찾을수 있지 않을까 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