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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리어 그리고 가정 - 평등을 향한 여성들의 기나긴 여정, 2023 노벨경제학상
클라우디아 골딘 지음, 김승진 옮김 / 생각의힘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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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클리우디아 골딘 (하버드대 경제학과) 교수가 미국에서 남녀 소득격차의 원인을 추적, 분석한 책이다.

책은 지난 100년간 미국 여성들을 5개 집단으로 구분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이 100년 동안, 대학 및 대학원 교육, 전문직을 위한 자격 취득에 소요되는 시간들이 늘어났다. 즉 커리어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나이가 과거 20대 초반(거의 대학을 안 가던 시대)에서 20대 후반으로 이동해갔다. 여기에 보조생식술의 발달로 커리어를 어느 정도 쌓고 40대의 나이에 아이를 갖는 것도 가능해졌다. 현재는 집단 5의 시기로, 커리어와 가정을 동시에 꾸려나가려는 시기다. 만약 '올라가거나 나가거나'가 결정되는 시점이 30대 초중반이 라면 여성은 우선 일부터 열심히 해서 파트너가 되거나 테뉴어를 받고 나서 그 다음에 가정을 꾸리기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승진 연령이 높아지면서 가정을 더 늦게 꾸리거나, 아니면 어린아이가 있는 상태에서 승진 준비를 해야 하게 되었다. 그런데 주요 승진 심사까지 커리어 경로는 어린아이가 있는 여성이 감당하기에는 너무나 강도 높은 시간 투여를 요구한다. 어느 쪽을 택하든 문제가 발생하고 여성에게는 더욱 그렇다.

채용, 승진에서의 남녀 차별, 직장 내 성희롱 등이 남녀 소득격차의 원인 아닌가? 이는 다분히 지난 세대 이야기이며, 학교 졸업 후 커리어 초반에는 남녀 소득격차가 거의 없다고 한다 (미국 이야기!). 이후 시간이 흐르면서 오히려 고소득 전문직일수록 남녀의 소득격차가 벌어지는 현상이 발견되는 것. 이 격차는 아이가 있는 여성에서 매우 두드러진다.

그렇다면 남성이 주로 선택하는 직종(예. 의사, 엔지니어 등)과 여성이 주로 선택하는 직종(예. 간호사, 교사) 간 소득 차이로 인해 남녀 소득 격차가 있는 것이 아닌가? 골딘 교수는 이러한 직종간 소득격차는 실제 남녀 소득격차의 1/3 밖에 설명하지 못한다고 정리한다.

1970년대 말부터 경제 전반적으로 소득 불평등이 심화되면서 시간 요구 정도가 높은 직종들, 이 책에서 말하는 소위 '탐욕스러 일'이 노동자들에게 더 많은 보수를 주게 되었다. 아이가 있는 여성들은 더 유연하고 조정 가능한 시간을 원하게 되므로, 지난 몇 십년동안 '초'고소득을 올릴 수 있는 가능성이 가장 높아진 직종에 여성들은 진입하기 더 어려워졌다. 물론 왜 애초에 부부 중에 여성이 더 유연한 일을 많이 선택하는지의 원인은 젠더 규범에서 찾아야 한다고 한다. 저자가 경제학자이므로 여기서 젠더 규범에 대해 정치 사회적인 설명이나 주장을 덧붙이지는 않는다. 현상을 있는 그대로 담백하게 설명해주어서 오히려 메세지가 강력하게 와닿았다.

저자는 남녀 소득격차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노동이 구조화되어 있는 방식을 바꾸어야 한다고 말한다. 탐욕스러운 일자리(업무에 시간 투입 및 온콜 상태를 많이 요구하는 일자리)에만 막대하게 주어지는 보상을 덜해야 하고, 지금보다 유연한 일자리를 더 늘리면서 그 일자리가 더 생산적일 수 있게 만들어야 하며, 그 과정에서 사회적 차원에서 돌봄을 더욱 지원해야 한다고 제시한다.
***
단 하나의 해법, 당장 실현 가능한 해법은 당연히 없을 수밖에 없다.
내가 맞딱뜨린, 그동안 이름 지어지지 못했던 문제를 이렇게 합리적으로 labeling 해준 것만으로 이 책이 너무 감사하다.
퇴사 의사를 밝혔을 때 하루 4시간 근무제로 전환해도 좋다는 제안을 받았지만 끝내 거절했던 기억도 새록 났다 (진짜 그나마 유연한 회사였다). 이미 관리자 레벨이라 정말 딱 4시간만 일할 수 없을 것임을 불 보듯 알고 있었고, 또한 향후 승진에서 불이익이 있을 것임을 충분히 예상했기 때문이다. 이게 저자가 말한, 탐욕스러운 일자리에서 노동이 구조화된 방식 때문이구나.
과거에 탐욕적 일자리에서 내가 버거워했던 것들을 '시간 요구'와 '경쟁'으로 깔끔하게 정리지어 이해할 수 있었던 것도 큰 수확이다. 나의 다음을 생각할 때 이런 요소들을 짚어보아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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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성장 기업의 법칙 - 세계 100대 기업을 통해 살펴보는 21세기형 경영 전략
나와 다카시 지음, 오세웅 옮김 / 스타리치북스 / 201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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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킨지 출신의 경영 컨설턴트가 나름의 기준으로 글로벌 성장기업을 선정하고 그 특징을 분석한 책이다.
  저자는 막연한 우량기업이 아니라 '글로벌' '성장' 기업을 꼽아  'G기업'이라고 지칭한다. G기업의 요건으로서 'LEAP' 모델을 제시하는데, 그 내용은 대략 다음과 같다.
  L : 비즈니스 모델로서의 요건 - Lean and Leverage
  E : 코어 컴피턴스의 요건 - Edge and Extension
  A : 기업 DNA의 요건 -  Additive and Adaptive
  P :  대의의 요건 - Purpose and Pivot
  이어, 저자가 정한 기준을 근거로 산정한 글로벌 성장 기업 상위 14개사, 그리고 두각을 나타내는 일본 기업 7개사를 소개하고 그 특징이 제시되어 있다. 그리고 알만한 글로벌 기업인데 순위에서 제외된 회사들(월마트, 아마존, IBM, GE 등)의 특성에 대해서도 장을 할애하고, 마지막은 LEAP 모델을 근간으로 일본 기업들의 차세대 성장 방향에 대해 논거한다.

중간중간에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같은 딱딱한 도식이 자주 등장하는데, 저자는 이런 도식이 더 편한 사람이구나 라는 생각을 했다. 일본인이라서 그런가? 했는데, 이 책의 마지막 부분에 저자 스스로 '컨설턴트'의 한계 (생각만 하고 함께 달리지는 않는 사람)를 언급해서 무릎을 쳤다. 성공 사례들을 모아서 분석한 것들을 보고 배우는 것은 분명 의미있는 일이지만, 그 분석이 다른 회사 다른 상황에서도 먹힐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곤란하다. LEAP 모델대로 회사를 굴렸지만 결국 실패하는 경우도 있고, LEAP 모델과 반대되는 스타일이었으나 회사가 번창할 수도 있는 것. 성공사례의 분석이라는 것은 덧없을 수 있다.

하지만 나에게 어떤 직접적인 솔루션을 주리라는 기대를 버리고 본다면, 성공사례의 분석은 여전히 참고할만한 가치가 있다. 중간중간 내가 활용할만한 반짝이는 착안 포인트를 발견할 수도 있고, 분석해 나가는 기술 자체를 공부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학습우위의 경영 (스스로 미지의 세계에 뛰어들어 고민하고 거기서 새로운 것을 짜내는 것)', 'CSV (Creating Shared Value, 공통 가치의 창조)', '고객 지향을 너머 사회와의 연결을 생각하는 마케팅', '프로덕트 모델에서 서비스 모델로의 방향전환' 등의 키워드가 기억에 남는다. 새로운 영감을 역시 얻을 수 있었던 알찬 독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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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력 - 사람을 얻는 힘
다사카 히로시 지음, 장은주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7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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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에서 바로 알 수 있듯이 대인관계에 대한 책이다. 다만 단순한 스킬을 논한다기 보다는, 내 마음을 찬찬히 돌보아 마음수행의 실천으로서 타인을 대하는 자세를 다룬다. 
 
  인간으로서의 성장에 관심이 많고 마음수행에 몰두하는 사람이 도리어 자기환상에 빠질 수 있다. 착하고 바르게 살아온 사람일수록, 즉 착하고 바르다고 주변으로부터 칭찬받고 자라온 사람일수록 자기 고집이 강하다는 말과 같다. 내 안의 작은 자아의 교묘한 움직임에 속지 않도록 항상 깨어있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자기환상을 경계하자.

  저자는 젊은 시절, 상사로부터 '붙임성이 없다'는 한 마디를 듣고 마음에 울림이 많았다고 한다. '붙임성 있는 마음' '유연한 마음'이라는 화두가 항상 스스로에게 경종을 울렸다는데.. 개인적으로 나에게도 뜨끔한 내용이었다. 누구나 스스로의 화두를 자주 상기하며 스스로를 돌이켜볼 수 있으면 좋을 것이다. 그러고보면 무엇보다도 변하지 않는 것은 주변환경이나 주변인들이 아니라 나 자신이지 않은가. 각기 달라보이는 나를 둘러싼 여러가지 이슈들에서 어떤 패턴을 읽어내다보면 결국 나의 화두와 연결될 것이다.

  매일 인연으로 만난 사람과 정면으로 마주하고, 불리한 상황일수록 먼저 말을 걸고 눈을 맞추며, 내가 먼저 상대방을 좋아하겠다는 마음으로 사람들을 대하는 것이 인간력이 높이는 길이라는 소중한 메세지를 얻었다. 마지막으로, 저자가 말하는, 원활해지는 마음습관 일곱가지를 남겨본다.

1. 자신이 미숙한 존재임을 인정한다.
2. 먼저 말을 걸고 눈을 맞춘다.
3. 마음속 작은 자아를 객관적으로 바라본다.
4. 상대방의 결점을 개성으로 바라본다.
5. 말의 두려움을 알고 말의 힘을 살린다.
6. 멀어져도 영원히 인연을 끊지 않는다.
7. 악연의 의미를 깊이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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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의 이기는 사장 - 실패 확률 85%의 창업세계,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조현구.엄은숙 지음 / 청림출판 / 201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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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제 - 실패확률 85%의 창업세계,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창업의 시작부터 실패, 재기, 경영에 대해 '장천하'라는 가상인물을 설정하여 재미있는 이야기로 풀어놓은 책이다. 지금 당장이든, 아니면 나처럼 미래 언젠가이든, 창업을 계획하는 초심자가 읽어보기 좋은 경영서였다.

  저자는 단순한 장사를 뜻하는 개업과 구분하여,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을 창업이라고 했다. 단순히 창업을 곧 개업이라고 생각해왔던 터라 신선하였고, 좀더 넓은 시야에서 다각도로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내 장사를 시작하지 않고도, 창업이라는 것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창업이라는 것이 언젠가 올 미래의 일이 아니라 오늘 바로 이 자리에서 시작할 수 있는 것은 아닐까? 회사에서 주는 월급 받으며 주어진 일을 하고 있지만, 그 안에서 나만의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낸다면 창업의 시작이 아닌가 생각해보았다.
  그리고 MOT(moment of truth)라는 용어도 기억에 남는다. 서비스 품질관리에서 '고객이 어떤 느낌을 받는 순간' '어떤 상황에서 인상이 남는 순간' '만족과 불만족이 교차하는 15초의 순간'을 의미한다고 한다 (94쪽 참조). MOT에 회사의 이미지와 운명이 결정되는데, 고객접점의 모든 순간이 MOT라는 것. 전략없이 모든 순간에 최선을 다하자고 하기 보다는, MOT를 구체적으로 설정하여 각각의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연하고 단순해 보이는 사업의 모든 측면을 전략적으로 쪼개고 분석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문제보다 기회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것. 지나간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보완하는 데 지나친 시간과 노력을 쏟기 보다는, 미래의 목표에 더욱 신경을 쓰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막상 문제가 생기면 분석한답시고 문제 자체에 빠져드는 경우를 자주 보게 되는데, 원인 분석과 보완이 물론 필요한 일이긴 하지만 미래를 놓쳐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피터 드러커는 '미래는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하지 않는가.

여러가지 경영학적 내용을 하나의 스토리에 잘 담아내어, 저자는 재미와 전달력 두 마리 토끼를 잘 잡은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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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정도 - 윤석철 교수 제4의 10년 주기 작作
윤석철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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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 메세지가 뚜렷하긴 한데,
사례들의 개연성이 매끄럽지 못한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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