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만나야 할 단 하나의 논어 - 혼돈의 시대, 생의 처음이자 마지막 고전
판덩 지음, 이서연 옮김 / 미디어숲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후기] 당신이 만나야 할 단 하나의 논어/미디어숲

혼돈의 시대, 생의 처음이자 마지막 고전.

논어를 논하기 전에 먼저 공자를 알아야 하며 또한 그 시대 상황, 즉 시대상도 같이 알면 매우 쓸모가 있어요.


춘추전국시대 중 춘추시대 노나라에서의 공자, 그는 과연 누구인지? 어떻게 살아왔는지? 그의 생각과 사상은 어떠한지? 그의 제자들은 누구인지? 등 수많은 궁금증을 자아내는 위대한 인물입니다.

참고로 춘추전국시대의 춘추는 공자가 엮은 유교경전 책 이름으로부터 유래되었다고 하니 그 의미를 알 수 있어요.


그의 말씀과 제자, 지인과의 대화가 주요 내용입니다. 그의 제자들이 모아서 만든 책이라고 합니다.

진시황의 분서갱유 때 많은 부분이 소실되었다고도 합니다. 중국과 한국의 수많은 학자들로 하여금 다시 태어나기도 하였어요. 특히 한국에서는 정약용 선생이 유명합니다.

, , , 충의 의미의 생각과 사상이 종교와 철학으로까지 발전되는 공자,

분명 어려운 부분이 많을 듯 하나 반면 분명 이해 쉽게 노력한 부분도 있을 듯 합니다.

그러기에 분명 이 책을 읽어보면 다른 버전의 논어 책들과 비교도 될 듯 합니다.

너무 쉬어도, 너무 어려워도 부담은 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진면목을 볼 기회입니다.


춘추시대의 춘추오패, 그리고 각종 사상, 공자는 유가와 법가에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그럼 이제, 논어를 시작해볼까요?

단 하나의 통합본, 이것이 진짜 논어다: 이런 과감한 자신감, 책을 다 읽으셨다면 이해하시리라 믿습니다.

2천년을 뛰어 넘은 인문주의의 원형 공자. 생의 마지막 조언을 던지다받으실 준비하셔야 합니다.

9, 각 편별로 극히 인상적이거나 동시대와 연관된 내용이라면, 그만큼 교훈과 지침이 될만한 부분만을 엄선하여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세상 살아가면서 읽어야 할 중국 고전 대표적인 작품은 삼국지와 논어인 듯 합니다.

수많은 고전을 자랑하는 중국, 그리고 춘추전국시대의 제자백가, 그 중 으뜸인 공자의 유학을 경험해봅니다.

현대인의 삶에 어떠한 깨달음을 줄지? 길라잡이가 될지 궁금하며 읽기 전 흥분됨을 감출 수가 없네요.

군자 공자여! 기다려 주세요.

 20편이지만 이 책에서는 9편만을 소개하였어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혹시 다른 편들도 다음에 나올까요? 아닌 것 같아요.

논어에서 답을 얻으니 기쁘지 아니한가!”

다른 논어책이 있다면 다시 한번 읽어보세요.


공자는 아마 제자 중에 안회를 가장 아낀 듯 합니다. 안회가 먼저 세상을 떠났을 때 그 허망함이 말해주네요.


~ 경지, 존중과 배려, 겸손이 기본으로 되어 있어야 그 배움이 더욱 돋보이지 않을까요?

논어는 개인의 소양뿐 아니라 직장에서, 경영에서도 큰 빛을 발하는, 필요한 소양과 덕목을 알려줍니다.


제자들과의 대화, 상상 초월의 비유, 그러나 공자도 사람인지라.

그의 사상과 철학은 깊이와 높이. 그리고 넓이가 남다르네요.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며 만난 사람들. 특히 왕들에게 그는 어떠한 존재였을까요?

또한 그는 그런 왕들을 어떻게 생각했을까요?

눈을 감았을 때 어떠한 생각이 들었는지 궁금합니다.

혹시 부질없도다라고 말하지 않았을까요?

이 시대, 경영자, 정치가들이 한 번쯤, 아니 어려번 읽어봤으면 합니다. 시간이 없다고 핑계를 댈까요?

아이들이 좀 더 크면 읽게 해주고 싶네요.

공자와 그의 제자들, 그리고 그의 생각을 좀 더 가깝게 느끼게 해준 책이며 시간이었어요.

현대인들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궁금합니다.

그럼 이제 공자의 논어 역주행해볼까요?


여러분 어떠셨나요? 이미 논어 관련된 책을 한번이라도 읽어보셨던 분이라면 좀 더 쉽게 다가오지 않았을까요?

그러나 처음이시라면? 생소하면서 재미도 있으면서 때론 충격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요?

공자나 논어에 대해서는 잘 알지만 그와 관련된 책과 내용까지 알기란 접하기란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

저와 그런 분들에게 신선한 충격이었으면 합니다. 9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처음이 학이편입니다.

학이시습지사람이 되려고 노력하는 자의 마음과 자세, 그리고 보람이니 시작하는 자의 준비 자세, 기본 자세입니다. 이후 여러 편의 내용을 보면서, 읽으면서 나와, 주변인, 내 생활, 그리고 인간관계 등, 넓어지는 가치관을 깊게 느껴지게 하는 순간입니다.


여러분이 살아가는데 빛과 소금이 되어줄 소중한 책입니다.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p/C10jFONSJvr/?igsh=cjRib2Zia2d4ZWll

미디어숲로부터 책만 무상으로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 작성한 후기입니다

 

#미디어숲 #다빈치하우스 #당신이만나야할단하나의논어 #논어 #공자 #책세상 #책세상맘수다 #판덩 #사상 #인문학 #철학 #춘추시대 #유학 #제자백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