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 유발점(트리거 포인트) 찾기 그림으로 이해하는 인체 이야기
사이토 아키히코 지음, 이영란 옮김, 이명훈 외 / 성안당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후기]통증유발점 찾기(트리거포인트) /성안당

그림으로 이해하는 인체 이야기.

의료 종사자. 스포츠 관계자, 관심 많은 일반인들의 필독서입니다.

증상으로 치료 부위를 찾아내고 느끼는 영역과 다른 부위에 있는 치료지점까지 알아내어 치료한다고 하니

화타선생, 명의 허준 선생이 따로 없네요.

그만큼 인체는 신비롭고 알기 힘든 미지의 세계인데 이 얼마나 즐겁고 반가운 말인가요?


알지 못하는 근육 및 통증에 시달리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근막통증증후군이란 단어를 들어보셨을겁니다.

뒷목, 승모근이 아프다 등등요. 저도 몸 구석구석 뻐근하고 찌릿하고 기분 나쁜 정도의 느낌이 자주 있어요.

스트레스나 알지 못하는 사고로 시작되는 통증이라고 합니다.

아픈 부분이나 뭉치는 부분을 트리거포인트(Trigger Point)즉 통증유발점이라고 합니다.

저 또한 과거 허리 때문에 통증이 심했고 우울증 있을 정도였습니다.

통증이 스트레스와 정신감정 상태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 증거입니다. 우선 통증의 시발점인 통증유발점부터 확인하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책에는 인체 부분 특히 근육 부위에서의 내용을 위주로 하고 있습니다.

많은 내용과 부위가 소개되어 전체 다 소개하고 싶지만 우선 저와 관련된 부분부터 소개하려 합니다.

목과 승모근, 어깨부위, 허리와 엉덩이/골반, 무릎 부분입니다.

우리 아들도 허리랑 무릎이 아프다고 하는데요. 걱정이긴 하지만 한번 공부해야겠어요.

근육, 근막의 기능 이상 통증, 가동 범위 장애 활동 제한

근육과 근막의 자극, 증상 부위, 주변 부위, 통증유발점의 영향 증가 발생, 재발될 수 있어요.

책을 이용하여 치료의 가이드 라인, 지원 도구로 삼아보아요

0~7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체부위와 용어, 통증유발점 기본. 각 신체부위의 근육을 소개합니다.

 

0장 한눈에 보는 통증유발점.

신체 부위의 명칭과 위치 관계, 전면/후면 , 상지/하지로 구분하네요.

6가지 부위에 대한 통증을 소개하네요.


골격과 근육, 인체의 부위가 많은 만큼 통증도 너무 많네요.


역시 이 책의 매력은 포인트, 주석, 컬러 일러스트와 해설입니다.

 

1장 통증유발점의 기본

극소적 자극, 근육 손상과 신경 압박, 통증유발점과 관련통의 패턴과 메카니즘 공부가 필요합니다.

TP[통증유발점=트리거 포인트] 부위가 너무 많네요.

손가락으로 찾고 시술하는 모습이 너무 인상적이네요, 주의할 점도 기억하세요.


예방하기 위한 비타민류, 그리고 소분도 중요합니다. 특히 카페인 조심하세요.

 

2장 머리, 얼굴, 목의 근육

머리, 얼굴, 목에 이리도 많은 근육이 있는 것을 처음 알았네요.

아는 근육이 흉쇄유돌근밖에 없네요. 거북목에 굽은 등이라 목 근육만 아네요.

가지고 있는 통증 증상과 부위를 살펴보세요.

턱 근육은 교근, 그리고 목 근육인 흉쇄유돌근을 소개합니다.


 

3장 견갑골 주위에 근육

, 어깨, 가슴 등에 관한 근육들입니다.

광배근, 대흉근만 들어본 것 같네요. 견갑골은 흔히 날개쭉지라 하는 부분입니다.

회전근개, 흉곽, 수면의 중요성이 소개됩니다.


 

4장 상완, 전완의 근육

어깨 및 팔부터 손까지의 근육과 통증입니다. 아는 근육이 이두근과 삼두근뿐이네요.

어깨, 팔꿈치, 손목 등 아플 경우 테니스엘보로 오진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네요.


 

5장 몸통, 골반 주위의 근육

제가 예전 허리가 아파서 이쪽 근육들은 아는 것이 많네요.

척추기립근, 요방형근, 장요근, 중둔근, 대둔근, 이상근, 등입니다,

복통, 요통, 골반부, 둔부 통증입니다.

좌골 신경통, 가슴 통증들과 구분이 필요하다 합니다.

경추, 흉추, 요추 등의 척추가 중심이며 좌우로 주변 골격과 근육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위치해 있어요.


허벅지와 엉덩이 근육이 감소하는 듯 합니다.

애플힙과 말벅지를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을 해야 합니다.

6장 대퇴의 근육

골반, 허벅지, 종아리 관련 근육과 통증입니다.

스포츠 선수들 햄스트링 부상 소식을 들은 것 같아요.

종아리에 가자미 한 마리가 있네요.


감염증, 알레르기와 TP의 연관성이 흥미롭네요.

 

7장 대퇴의 근육

종아리, 발의 근육과 통증입니다.

발이 편해야 인생이 편하죠. 걷거나 뛸 때 옷보다는 신발이 중요하다 합니다.

종아리는 제 2의 심장이라고 합니다.

햄스트링, 소둔근, 가자미근이 눈에 띠네요.


머리부터 발까지, 노래 가사처럼 머리 어깨 무릎 발 무릎 팔

하나도 빠짐없이, 몸 구석구석을 다 파헤쳐 보았어요. 해부학의 한 페이지를 보는 듯 했어요.

여러분들은 어떠셨나요?

일반인이 수많은 근육과 통증유발점 [TP]를 알기란 쉽지 않아요.

우선 본인이 어디가 아플지부터 확인해야죠.

그런 다음 해당 페이지를 읽어본다면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아니면 병원, 등에 갔을 때 의사 또는 물리치료사가 말하는 것을 어느 정도 알고 이해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책 속에 중요한 이야기, 읽고 나면 꼭 그렇게 해야지하면서 못하는 한 사람으로 마음을 다잡아봅니다.

오히려 과도한 운동도 조심해야 합니다.

각 장마다 스페셜 컬럼과 Athletic column 꼭 챙겨보세요. 숨은 보석입니다.

원인, 경향, 주의점과 컬러 일러스트, 설명, 그리고 각종 칼럼들이 이해를 쉽게 해주네요.

골격, 근육, 신경과의 관계, 스트레스 영향, 또한 근력의 중요성과 자세, 수면과 휴식이 중요한지를 알려줍니다.

! 몸과 마음의 휴식. 지금 잠시 내려놓고 쉬어 보아요~

인체의 신비, 복잡한 구조, 반대로 문제가 생겨도 복잡하다는 말입니다.

건강관리가 중요해요, 한번 문제가 생긴다면 원위치로 가기가 힘들거든요.

나빠지긴 쉬워도 다시 좋아지기는 힘들어요. 예방과 관리가 중요합니다.

지압, , 물리치료, 도수치료, 카이로프랙틱 등 골격/근육 관련 치료가 많아요.

한방뿐 아니라 양방에서도 바늘 등으로도 자극을 주는 치료도 있어요.

자세의 중요성, 스트레스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예방입니다.

문제가 생겼다면 빨리 원인을 찾고 그에 맞는 치료가 중요하답니다.

여러분 어떠셨나요? 마치 해부학을 한권 다 읽은 듯 합니다.

근육과 골격과의 관계가 기본입니다. 자세의 중요성, 외상. 스트레스 등도 중요합니다.

현재 아픈 부위를 찾고 해당되는 내용을 읽는다면 큰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이 책과 같이 읽으면 좋은 시리즈가 있습니다.

바로 통증, 진통의 구조근육, 관절, 뼈의 움직임과 구조입니다.


시리즈가 다양하고 유익합니다. 저는 소화기, 순환기, 동작분석 등 세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통증 관련 책은 현재와 앞으로의 미래를 위해 공부하려 합니다.


공부의 즐거움이 바로 유익함입니다.

*블로그

https://m.blog.naver.com/bmcyber/223266328014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p/CzsXT2Qrsjo/?igshid=MzRlODBiNWFlZA==

 

성안당으로부터 책만 무상으로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 작성한 후기입니다

 

#성안당 #그림으로이해하는인체이야기 #통증유발점찾기 #트리거포인트 #통증 #사이토아키히코 #통증유발점 #책세상 #맘수다 #근육 #골격 #물리치료 #재활치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