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꼭지 초등 한국사 2 하루 한 꼭지 초등 한국사 2
박경.이홍석 지음, 뭉선생.윤효식 그림, 안정준 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후기]하루한꼭지 초등한국사 2(조선~현대)/주니어김영사

여러분, 1편 선사~고려시대 역사탐험하고 오신 것 맞죠?

혹시 못 하셨다면 꼭 하시고 오셔야 합니다.

재미있게 고려시대까지 탐험하고 왔다면 이제 조선시대부터 시작해볼까요?

2편은 조선시대부터 현대까지입니다. 한국사가 조선시대에 방대한 양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최후의 왕조이고 현대는 우리가 사는 세상과 유사한 시기이라 생소하지 않을 듯 합니다.

여러분은 어떠한 시대, 어떠한 왕조에 더 관심이 있으신가요?

저는 여전히 고구려의 매력에 푹 빠져있답니다.

조선은 전기와 후기, 또는 중기까지 나누는 경우가 있어요.

전기는 왕조의 기틀을 다지고 발전하는 단계라면 중기부터 역사적 사건이 많이 발생합니다.

바로 붕당 정치의 시작입니다. 또한 임진왜란이라는 커다란 사건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럼 1편을 마스터했다면 이 책을 더 이상 소개할 필요는 없어요. 그럴 시간에 바로 들어가야죠.

그러나 혹시 읽지 않은 분들을 위해 잠시 소개할게요.


150 꼭지의 핵심주제, 빠르고 쉽게 한국사를 광개토대왕처럼 정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번편은 70~150꼭지입니다. 마무리 잘 해야죠!

유명 초등한국사 베스트셀러 저자분들이 최신 교과서 내용을 바탕으로 만든 책이라 하니 더욱 믿음이 갑니다.

초등사회 한국사 부분을 확실하게 완벽 반영하고 부담없이 꼼꼼하게 핵심학습을 도와줍니다.

흔한남매 간식단의 화려한 콜라보 외출, 1편 이어 다시 보니 반갑네요.

사진과 자료는 혹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큰 도움을 드립니다.

 

1. 조선시대-유교의 나라 조선.

고려 말 신진사대부의 등장과 조선의 건국으로 유교가 조선 전반에 통치/건국이념이 되었어요.

고려 말 어지러운 때에 신진사대부, 이성계, 최영 같은 장군도 큰 활약을 했어요.

당시 홍건적, 왜구들이 자주 침입하여 큰 피해를 입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위회도 회군으로 이성계가 권력을 잡았어요.

조선의 건국, 정도전, 한양이 수도가 됩니다.

이방원, 정몽주 다들 잘 아시죠? 선죽교 스토리는 너무나도 유명합니다.

이방원은 왕자의 난을 통해 조선 3대왕 태종이 되었어요.

애민의 성군은 태종의 아들인 세종대왕, 그의 업적이 남다르네요.


지금의 한반도의 영토로 거의 만들었고(46) 왕권강화에 힘을 쏟았어요.

통치기구, 법전, 관리 파견, 그러나 훈구/사림의 대립은 차후 분쟁의 씨앗입니다.

선비/양반 중심의 사회, 예술이 발전하였어요.

신분제도는 유럽 중세시대, 봉건제에도 있었고 인도의 카스트제도도 유명합니다.

신라의 골품제도 국가의 기반을 이루는 신분제이겠지만 결국 부작용은 백성의 반항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 큰 사건이 벌어지고 말았어요. 바로 임진왜란입니다. 떠오르는 인물은 바로 이순신 장군입니다.

영화나 드라마에도 자주 나오는 위인입니다.(명량, 한산 등) 가장 많이 나온 인물일 듯 합니다.


원과 명, 명과 청 사이의 조선의 운명은 어떨까요? 과거 고구려의 기상이 필요합니다.

여진족의 후금은 힘을 키워 청나라가 되었어요. 중국을 통일할지 누가 알았겠어요?

지금도 필요한 중립외교, 실리 외교가 중요합니다.

병자호란은 그들이 침략한 전쟁입니다.

사림은 이후 붕당으로 나뉘게 됩니다.


동인(북인, 남인), 서인(노론, 소론) 각각 나뉘어 다투고 있어요. 마치 오늘날 여야처럼 말이죠.

정치란 참 말도 많고 탈도 많네요.

/정조 시대에는 여러 정책을 시행하여 어느 정도 안정적인 시대가 되었어요, 붕당정치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노력한 왕들입니다. 특히 정조는 정조대왕으로 불릴 정도로(세종대왕에 버금가는)애민과 발전을 위해 노력했어요. 이후 조선 후기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어요, 좋은 변화였으면 좋겠는데 어휴 슬퍼지는 시대가 오네요.

사회, 문화, 경제 방면에 변화가 있었고 특히 실학사상이 발전하였어요. 실학사상가들도 많이 있어요.

정조 사후 조선도 내리막의 길을 걷게 됩니다, 앞으로 있을 개항기, 일제강점기의 원인을 제공하는 듯 합니다.

바로 세도정치의 시작입니다. 안동 김씨, 풍양 조씨 등 안타깝네요.

세상이 어렵고 어지러울수록 백성의 고통도 그만큼 커지겠죠, 바로 민란입니다. 홍경래의 난이 시작입니다.


2. 개항기-개화를 통해 근대로 나아가다.

이제 역동의 시기입니다. 외국세력의 접근과 개혁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어요.

세도가들의 잘못된 선택, 바로 흥선대원군입니다. 권력을 잡은 뒤에는 변혁을 이루려 노력했어요.

서양인들이 일으킨 난리를 양요라고 합니다. 개항요구에 맞선 쇄국정책, 위정척사운동, 척화비는 같은 의미입니다.

개화세력들이 일으킨 갑신정변이 기억나네요,


개화파들의 움직임과 사건들, 그리고 서양/개화파세력에 맞서려는 사건들이 일어났어요.

흥선대원군, 고종, 민비(명성황후) 세 명의 파란만장한 스토리도 인상 깊은 내용입니다.

을미사변 같은 끔찍한 사건도 일어났어요.

고종황제, 신문물이 들어오지만 을사늑약으로 조선/대한제국의 운명은 점점 어두워져 갔어요.


항일의병과 열사들의 활약이 눈부십니다. 도마 안중근 열사가 가장 인상 깊어요.

 

3. 일제강점기-일제의 식민지배를 받다.

땅이 연결된 중국왕조로부터는 지배를 받지 않았지만 어찌 가까운 섬나라 일본에게는 이리도 많은 침략을 받았는지 모르겠어요. 임진왜란과 왜구의 습격, 그리고 일제 강점기까지, 왜 이리 가까운건지?

강제 식민지, 그리고 대륙의 침략전쟁으로 수많은 한국인과 한국은 오랫동안 고통을 받았어요.

독립운동에도 여러 종류로 진행되었어요. 일본 제국주의의 야욕은 실로 대단했어요, 잔인하기도 했어요.

일제의 통치방법도 여러 사건들로 시대순 달라지고 있어요.

3.1운동, 임시정부, 실력양성운동이 진행되었고 독립군의 승리소식도 들려왔어요.


민족말살정책, 말만 들어도 살 떨리고 공포감을 느낍니다.

지금까지도 친일파 문제는 해결되지 못했어요, 안타까운 부분입니다.

열사/의사분들의 숭고한 희생도 있지만 민족을 팔아먹는, 자기 잇속만을 챙기는 친일파도 있어요.

강제징용, 위안부 문제도 마찬가지입니다.


 

4. 현대- 자랑스런 대한민국

일본의 야욕은 태평양전쟁의 발발과 패전으로 결국 항복하게 되었어요(원폭 투하)

광복의 기쁨도 잠시 분단과 6.25 한국전쟁이 발발했어요. 신탁통치 반대와 남북의 이념대립이 심했어요.

이승만, 김구, 김일성 등이 주요 인물입니다.

김구선생이 만약 초대 대통령이 되었다면 어떠했을까요?


민족 최대의 비극인 19506.25 전쟁. 수많은 사상자와 기반 파괴가 생긴 민족상잔의 비극입니다.

지금도 휴전선이 있어 휴전상태입니다. 제가 사는 김포도 북녘땅이 보입니다.

4. 19혁명, 5.16 군사정변 등 정치의 소용돌이, 불안한 정치 국면입니다.

민주주의 발전, 촛불집회, 외환위기 극복은 국민 통합의 결과입니다.

어지러운 정치는 국민의 통합으로 극복해나가야 합니다.

대중문화가 성장하여 이제는 세계 속 한류 열풍이 불고 있어요.(K )


 

여러분 어떠셨나요?

임진왜란, 병자호란 같은 외세의 침략, 일제강점기, 6. 25전쟁, 군사독재 등이 있어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대한민국은 세계로 우뚝 선 자랑스러운 국가이며 민족입니다.


문화, 경제, 군사, 스포츠 등에서도 부러움을 살 정도입니다.

역사에 대한 자긍심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위대하고 눈부신 민족의 자랑입니다.


초등한국사를 공부하고 이후 여러분은 한국에 대해, 국가와 민족에 대한 자부심을 더욱더 느끼시길 바랍니다.


고조선 이후 5천년 이상의 한반도에서. 지금은 비록 남북분단이 되었지만 이제는 대한민국, 코리아에 대해 대한민국 조국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행복한 국민의 한사람으로 파이팅하시길 바랍니다.

하루 한꼭지 초등한국사의 내용으로 한국사의 재미있는, 의미있는 공부의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2권으로 한국사 기초를 꽉 붙들어 완성하는, 인물들과 사건, 문화유산을 소개하니 교과서까지도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답니다.


방대한 한국사라 초등학교 때 재미있게 기초를 다져주어야 합니다.

인기캐릭터 간식단과 떠나는 신나는 역사탐험.

한국사 입문서로 소문날 듯 합니다. 선생님, 부모님, 그리고 여러분들에게서요.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p/Ci1yccAA8sk/?igshid=YmMyMTA2M2Y=

https://www.instagram.com/p/Cjm7JCAsCFB/?igshid=YmMyMTA2M2Y=

 

주니어김영사로부터 책만 무상으로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 작성한 후기입니다

 

#주니어김영사 #하루한꼭지초등한국사 #초등한국사 #책세상 #맘수다 #초등역사교과서반영 #흔한남매 #역사탐험 #조선 #현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