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로 살아나는 김구 인포그래픽 인물시리즈 2
권동현 지음, 서울대학교 뿌리깊은 역사나무 감수 / 코알라스토어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후기]비주얼로 살아나는 김구-코알라스토어, 그의 삶을 재조명하다.

대한민국 조국을 위해 그토록 헌신하였지만 그 뜻을 끝내 피지 못하고 가신 분.

독립운동가, 지도자 중에서 가장 생각이 나는 분, 바로 백범 김 구 선생입니다.


오로지 조국의 해방과 독립을 위해 온힘을 다하신 분이지만 힘이 약한 나라에서의 그 분의 뜻을 쉽사리 펴지 못하였습니다. 외세에 의한 해방/독립이었기에 미국, 소련(러시아)의 간섭과 억압, 그리고 아직도 사라지지 않은 일본의 잔재세력들의 견제가 심하였고 아직도 풀리지 않은 음모와 배신으로 그만 돌아가셨습니다.

그 분을 위한, 향한 수많은 도서들, 위인. 인물편에 빠지지 않은 이유입니다.

단순 도서가 아닌 인포그래픽으로 그의 생에, 삶에 대해 다시 한번 알아봅니다.


먼저 나온 이순신 편에서의 화려하고 멋진 비주얼의 그림과 내용들의 감동이 아직 가시지 않은 상태에서 위대한 지도자 김구 편은 감동을 다시 한번 이어줌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그럼 처절한 삶을 살았던 그의 인생 속으로 들어갑니다.

#동학 #교육 #한인애국단 #임시정부 #광복군 #분단 #감옥 #종교

겨레의 큰 스승, 김 구 , 그의 일생을 따라가보며 큰 영감과 교훈을 받아 삶의 중요한 이정표와 결정에 큰 도움이 되기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1876~1949년 김구의 일생입니다.


아프리카, 아메리카와 마찬가지로 아시아도 서구 열강의 침략의 좋은 터전, 먹이였어요, 유럽(E)3A를 침략했어요. 그러고 보면 먼저 개항하여 신문물을 받아들인 일본이 제국주의 침략을 하게 된 것도 중국과 한국에게는 크나 큰 아픔의 시작이라 봅니다.

1860~1884년까지 수많은 사건과 사고들, 국사책에서 빼곡하게 본 내용입니다.

혼란스러운 격동의 시대입니다.

3장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나라를 빼앗긴 시대, 일제강점기 시대, 그리고 그의 주변 인물 소개입니다.

 

1. ‘호심인이 되자, 마음 좋은 사람, 호심인(好心人)

본인 노력과 깨달음, 그리고 주변인의 도움과 영향이 있습니다.

시간대별로 이어진 구성, 역시 역사는 이런 맛이죠.

1876년 황해도 해주 출생, 어릴적 집안형편이 어려웠어요.

타개책으로 공부, 양반되기 위한 공부가 최대 수행과제였어요.

마음 공부, 호심인, 동학이라는 종교, 동학군으로 활약상이 소개됩니다.

안태훈 진사(안중근 아버지)와 고능선 수승과의 만남. 변화의 시작입니다.

청일 전쟁, 을미사변, 일본에 대한 복수심은 청나라. 조선이 똑같네요.

일본인을 죽이고 받은 재판장 모습, 당당한 창수의 모습이네요.


감옥살이 중에서도 공부와 체력관리에 힘을 쓴 창수, 어디든 사람이 모였네요.

곧 리더, 지도자의 역량입니다. 탈옥 이후의 생활도 소개됩니다.

힘든 생활에 그를 붙잡아 준 것은 바로 종교네요.

이 때 이름도 창수에서 김 구로 개명합니다. 동학, 불교, 그리고 기독교.

구국의 종교와 그의 신념을 더욱 강하게 해준 신념의 종교입니다.


드디어 1905년 을사늑약이 체결됩니다.

나라를 되찾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교육입니다.

나라를 구하는 교육. 양반, 상놈 지위에 상관없는 깨이는 교육이 필요하죠.

여기저기 학교가 설립됩니다. 안창호, 이동녕이 대표적입니다. 아는 이름이라서요.

1910년 경술국치, 한일합방이라는 표현으로도 알려져 있어요.

*무단통치시대(1910~1919):지옥같은 감옥생활이 시작되네요,

이후 그는 농사일, 가정일에 전념합니다.

19193.1 운동이 일어납니다. 전국에서 일어난 대규모 독립운동입니다.


*문화통치시대(1919~1931): 3.1운동으로 통치방식의 변화가 있으나 속내가 뻔합니다.

 

2. 항일운동

임시정부, 본격적인 독립운동, 항일운동이 시작됩니다.

만주, 연해주 그리고 상하이, 당시 조선에서의 독립운동(항일운동, 교육)이 어려워 만주, 연해주에서의 활동이 많았으며 임시정부도 세워졌어요.

제가 상하이 출장 때 임시정부가 있었던 건물을 찾아갔어요. 표를 사서 들어가보니 너무 허름하고 2~3층 목조건물인 듯 했어요. 안에는 집기 등이 있었으나 너무 허름해서 깜짝 놀랐어요, 중국 내 건물이고 관리하다보니 너무 아쉽고 슬펐어요.

가족들의 죽음, 그리고 뜻하니 않은 이념 대립.

큰 겨레의 스승을 키운 어머니가 소개됩니다.


열사, 의사로 칭하는 독립운동가, 한인 애국단이 소개됩니다.(윤봉길, 이봉창)

김구 현상수배, 현상금이 어마어마하네요, 상해 임시정부도 결국 옮기게 됩니다.

*민족말살 통치시대(1931~1945), 민족말살, 단어가 너무 무섭네요.

동아시아의 야욕이 넘치는 시기, 일본의 수탈과 억압은 끝이 안보이네요.

일본의 만행, 무섭고 심각하네요, 중일전쟁이 시작되었어요.


2차 세계대전 발발과 본격 야욕의 시작이네요, 동시에 중국동포와 임시정부의 수난도 더 심하게 되었어요.

중국 지도와 지명을 보며 알게되었어요.


유명한 진주만 기습으로 태평양 전쟁이 시작되었어요.

대한민국 임시정부 조직도(1944), 김구 선생이 주석이네요,

연합국의 일원으로 이제 일본과의 전투가 시작됩니다.

한국은 독립국이며 자유민임을 강조합니다. 카이로선언 내용이 소개됩니다.

왜적의 항복과 감격의 귀환, 그러나 이게 왠일이죠?

왜 미국은 임시정부를 인정하지 않았을까요? 신탁통치 반대.

갈라진 조국, 그러나 통일정부를 위한 그의 신념, 그러나 미소의 38선이 나뉘게 됩니다.

누구의 뜻일까요? 서럽고 안타깝습니다.

각 세력간 이해 충돌, 갈등이 심해졌으나 그는 오로지 통일정부, 하나된 조국만을 주장했어요.

그러나 결국 괴한의 피습, 총탄에 그만 돌아가시고 말았어요.


그의 저서, 그의 말씀을 들여다보면 그의 진실, 진심을 알 수 있습니다.

 

3. 더 알아보기

3장에서는 가족, 인물, 외국인들의 인물관계도가 소개되고 설명됩니다.

20~70대까지의 관계도, 우리들도 잘 아는 이름이 많네요.

김구, 안태훈 가족의 가계도입니다. 안중근 선생이 보입니다.


임시정부 주요인물과 도와준 외국인들이 소개됩니다.

그의 연표와 세계사 연표을 연결해서 볼 수 있어요.

누구와도 비교 안되는 강하고 흔들림 없는 신념, 오로지 국가와 국민만을 위한 정직한 마음을 가진 김 구.

마치 미국의 링컨 대통령이 생각납니다.

고난과 역경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오로지 독립운동과 부국강병만을 생각한 겨레의 큰 스승, 지도자 백범 김구. 역시 비주얼로 살아나는,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끝판왕, 바로 이 책.


이 한권을 읽으면 백범 김구선생의 모든 것을 알게 되는 것 이외에 추가로 1870~1950년까지의 조선, 대한제국, 대한민국의 역사를 배우고 알 수 있어요. 슬픈 역사, 암흑기, 그러나 꼭 알아야 할 역사입니다.

겨레의 큰 스승, 만약에 그의 생각과 신념이 끝까지 이어졌다면, 그가 암살되지 않고 살아계셨다면 한국은 어떠했을까요? 한국전쟁이 일어났을까요? 이후 군부 독재자, 한국의 미래가 어떻게 되었을지 궁금합니다.

마음 좋은 사람, 호심인이 되자!”, “뜻을 품으면 마침내 일을 이룬다

그의 생각과 말씀, 명언 등은 아직도 우리 마음속에서 잔잔하게 감동시키고 있답니다.


격동의 시대 속, 김구 선생의 모든 것을 찾아보고 느껴보고, 이해하고, 여운이 가시지 않음에도 마지막 책장을 아쉬움으로 덮습니다.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p/CeLvCJQvgjS/?igshid=YmMyMTA2M2Y=

https://www.instagram.com/p/CeOkN69Pl6L/?igshid=YmMyMTA2M2Y=

코알라스토어로부터 책만 무상으로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 작성한 후기입니다

 

#코알라스토어 #비주얼로살아나는김구 #김구 #인포그래픽 #독립운동 #임시정부 #광복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비주얼스토리텔링 #인포그래픽인물시리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