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반 갈릴레이 우리 반 시리즈 16
이여니 지음, 도화 그림 / 리틀씨앤톡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후기]우리반 갈릴레이/리틀씨앤톡-갈릴레이 별자리상담소를 개설하다!

“그래도 지구는 돈다!”의 천재 천문학자 갈릴레오 갈릴레이,

베르나르 베르베르 이전 최고의 이름입니다.

풀 네임이 “갈릴레오 디 빈첸조 보나이우티 데 갈릴레이” 라고 합니다.


수많은 위인/인물에 단골 등장인물인 유명한 인싸 과학자이십니다.

이탈리아가 낳은 최고의 천문학자. 그리고 물리학자, 수학자, 여러 가지 법칙 발견과 지동설을 확립하였어요.


망원경도 만들어 천체를 관측하였다 하니 놀랍네요.

종교, 문학, 과학의 혼란함 속에서도 인간다운 면은 다른 사람에게 큰 흥미를 일으키기도 하였답니다.

이탈리아 피사 출신으로 피사의 사탑에서 실험도 하였다니 흥미롭네요.


당시 과학이 종교를 이길 수 없는 상황에서 종교재판도 받았다고 하니 너무하네요.

이탈리아에 갈릴레이가 있다면 우리나라 조선에는 장영실이 있었죠!

그럼 우리반시리즈로 재탄생된 갈릴레이, 현대의 어떤 인물로 태어나 어떤 활약을 펼칠지? 궁금합니다.

또한 엉뚱하고, 엉성하기 짝이 없는 저승 아저씨 카론과의 케미(환상궁합)도 기대하면서 시작합니다.


1.천동설이냐, 지동설이냐

로마까지 마차로 압송되어 가고 있는 갈릴레이. 지금은 추운 2월입니다.

“내가 이단이라니” 종교재판과 고문에 대한 두려움이 묘사됩니다.

천동설과 지동설, 종교와 과학의 대결입니다. 그리고 감옥살이, 당시에는 종교가 과학의 상위였네요.

선서문, 그리고 정신을 잃은 갈릴레이, 행성이 말을 하네요, 앗 설마 카론?

카론과의 대화, 그리고 거래, 다 실수탓이라고 합니다. 카론이 충분하죠.


2. 갈릴레이와 태순이

깨어난 곳은 교실, 앗 처음부터 왜 이러죠? 화장실 사건, 냄새나는 큰 사건이 터지고 말았네요.

앗 그런데 갈릴레이가 여자가 되었네요, 성 정체성 혼돈, 여러 인물들을 만나네요.

편의점, 이제 또 신문물에 놀랄 차례입니다. 비아와의 콤비, 집으로 옵니다.


3.별또의 탄생

자신과 자신에 대한 모든 것을 검색하는 느낌은 어떨까요?

유목민과 별자리의 관찰, 과학자인 그가 별자리 점을 보고 있다니!

살이 찌는 것이 이리도 많은 의미와 어려운 내용이 있었다니! 다이어트 필요, 선물.


4. 두 번째 상담.

분식에 홀딱 빠진 태순. 아니 이탈리아 남자 갈릴레이, 피자가 아닌 떡볶이.

그리고 지지 패밀리의 지유, 목성과 위성들 비유합니다. 기가 막히네요, 세랑이의 등장은?

그리고 목욕탕 사건, 무슨 사연이 있나요? 그리고 두 번째 상담. 그리고 별자리 지도.


사고 실험, 금사빠 재현이의 대한 머릿속 실험 실행.

5. 지유와 지지패밀리

지유의 상담 신청, 소문 참 빠르네요. 그리고 비아, 귀엽네요.

상담이 폭주합니다. 상담료로 한턱 쏘네요, 그러나 할머니와 말다툼을.


6. 방관자

속이 또 안 좋네요, 세랑이는 고민이 있네요, 지지패밀리에 가입하고픈!

지지들 생각이 지지네요, 따돌림과 괴롭힘.

태미와 태순이도 과거 아픔이 있었나봅니다. 그리고 과거를 회상하네요,


7.함정

지유 사고, 세랑이가 과연 그랬을까요? 누가 이런 짓을? 너희들 생각과 행동이 지지다.

목격자 태순, 답답하네요.


8. 꼬리를 잡아라.

심증과 물증. 갈릴레이가 만든 망원경, 자기이름이 만들기 세트를 보네요.

실내화 투척사건, 조사하고 일지를 작성합니다. 탐정 수사가 시작됩니다.

007 작전 방불케 하는 분식집 작전, 그러나 엉망진창이네요.


종교재판과 피사의 사탑에서의 낙하실험.

천문학자, 과학자, 수학자 그리고 발명가, 대단한 갈릴레이, 그리고 마지막 승부수.

9. 위험한 승부수

실내화 투척실험, 아리스토텔레스와 갈릴레이의 이론 비교와 간접적 대결,

똑똑하네요, 투척실험과 지유와 지선.


서로들 물고 뜯는 처지가 되었네요, 마무리는 잘 되었지만요.

아픔은 남았어요. ‘우주의 중심이자 삶의 주인’

헉 이런 반전이네요, 금사빠 재현의 정체는?


카론의 등장과 제안, 수상한 인물들의 정체는 하나같이 이런!

새로운 고객 카론, 그리고 태순이의 제안, 이런 제안들이 여기저기 난무하네요.


명언, 고민과 선택, 진실을 구분하기 위해 직접 관찰하라.

“그래도 지구는 돈다”

이세상 모든 생각과 현상, 일들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하고 관찰해보세요.

진실과 거짓. 과거 위인, 인물들의 모든 것들이 현재는 진실처럼 보이지만 아닐 수도 있잔아요.

살면서 어쩔 수 없이 현실의 벽으로 진실을 외면한 적이 있으신가요?

갈릴레이가 살던 당시에는 종교파문으로 화형을 당했다 합니다. 마녀사냥도 있었지요.

지금으로는 이해가 안되고 상상도 안되지만, 진실과 거짓 사이에서의 과학자로서의 고민과 갈등이 눈에 선합니다.

그의 고뇌가 느껴집니다.

또한 학교 내 따돌림, 괴롭힘 문제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부모, 학생, 교사 모두 심각성에 대해 한번 더 생각했으면 합니다.

친구들과의 학교생활이 인격형성에 큰 영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가정에서의 가정교육과 사랑으로 인한 성장도 인성교육이 따로 필요없겠죠.

단순 공부로만 얻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만큼 힘들고 어렵지만 함께 풀어나가면 좋은 결과가 나타나지 않을까요?


단순 위인/인물들의 소개가 아닌 시대상의 문제에 대해 알려주는 우리반 시리즈, 학교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역설합니다.

여러분 어떠셨나요? 우리반 시리즈는 언제 읽어도 유쾌함이 넘치는 책입니다.

천재 과학자의 상담소 개설, 문제에 대한 과학적 접근과 해결,

갈릴레이만한 인물을 찾기 힘들겠죠!

벌써 16권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우리반으로 전학 올 친구들 기대되고 궁금합니다.

상상만해도 흥미롭고 기대되며 흥분됨이 벅차오릅니다.


앞으로 어떤 친구들이 올지? 친구가 될 위인/인물들은 무궁무진합니다.

또 어떤 친구가 올지 너무 기대하면서 마칩니다. 우리집에도 우리반이 쌓여만 갑니다.



“리틀씨앤톡으로부터 책만 무상으로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 작성한 후기입니다”


#리틀씨앤톡 #우리반시리즈 #우리반갈릴레이 #천문학자 #물리학자 #지동설 #우주과학 #진실 #책세상 #맘수다 #갈릴레오갈릴레이 #망원경 #사고실험 #별자리 #초등연계과학도서 #위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