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 강감찬과 호랑이 대소동 리틀씨앤톡 모두의 동화 26
정명섭 지음, 김준영 그림 / 리틀씨앤톡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후기]소년 강감찬과 호랑이 대소동/리틀씨앤톡-모두의동화,

강감찬 장군은 참으로 비범한 인물입니다.

장수로써 설화가 있는 인물은 제가 전에 태조 이성계 장군은 들어본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강감찬 장군은 너무나도 많은 설화가 있는 것을 이번 검색해서 알게 되었어요.

고려 시대의 최고의 명장입니다.

거란이 세운 요나라와의 여러 차례 전쟁으로 고려는 큰 위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북방민족인 거란, 여진 등은 대부분 고구려시대에는 복속된 민족이었으나 고구려 패망과 발해 패망 후 강대해진 나라들입니다. 고구려가 끝까지 한반도의 주인이었다면 동북아 정세에 큰 변화가 있었을 듯 해요.

리틀씨앤톡 모두의 동화시리즈입니다. 26권입니다.


여러 책 제목 중 아는 이름도 많은데 정작 가지고 있는 책은 17권뿐이네요.(시계수리점의 아기고양이)

다양한 주제와 소재의 책들이 많네요, 이번 책은 사뭇 다른 누구나 알고 있는 고려의 명장, 강감찬장군의 어린 시절 이야기네요.


강감찬 장군을 검색해보니 인간계가 아닌 각종 설화, 전설 등이 레전드급이네요.

호랑이, 모기, 개구리에 대한 내용이 참 많네요. 호랑이 경우 호환마마라 할만큼 예전에는 공포의 대상이었나봅니다. 이제는 동물원에서만 볼 수 있으니 안타깝네요, 백두산 호랑이 어디로 갔는지요?

*호랑이 퇴치 전설

*모기 전설

*가매봉, 용머리고개, 망령골. 청석교, 남장사석장승, 읍내장터 모기, 칠성못 개구리, 응향지 개구리

희한하게 모기와 개구리관련 설화/전설이 많이 있어요,


거란, 요나라에 맞서 구국의 선봉장, 고려의 대표적 명장인 강감찬, 과연 어린시절도 남다르겠죠,

그럼 신나게 책 속으로 들어가봅니다.

총 9편의 내용이며 강감찬 설화 내용을 재구성. 가공한 창작물이라 합니다.


1. 젊은 수령

현령으로 부임한 강감찬과 지방향리들의 눈에 보이지 않는 초반 길들이기, 텃세 부리기가 주요 내용입니다.

분위기 왜 이런가요? 엄연 서열이 있는 법, 아무리 향리라고 해도 말이죠.

고려시대 막강한 호족세력이 언급됩니다. 신라말부터 그러했죠, 왕권강화의 걸림돌입니다.

1년의 수숫대와 20년 강감찬의 비교가, 와우 제대로입니다.


공포의 대상, 호랑이의 출몰, 그리고 과거를 회상합니다.


2. 못생긴 아이

은천이(강감찬 어린 시절 이름)와 향선생의 대화, 맞는 말만 하니 말문이 막히나보네요.

작고 못생긴 은천이와 놀려대는 동네 아이들, 콤플렉스나 핸디캡을 이겨내야 진정한 대장부가 될 수 있어요.

외모/외관이 다는 아닙니다. 내면의 성품, 기개, 은천이에게는 다른 특별한 것이 있네요.

확신과 설득, 과거 같은 사건이 회자되네요, 범상치 않은 인물 수돌노인.


3. 호랑이의 흔적을 찾아서

어머니와 떠나는 적진 속으로, 용감무쌍하네요.

호랑이로 인한 모든 것이 멈춘 철소(철 만드는 곳),무슨 냄새가 나네요, 꿍꿍이, 음모가요.

탐정, 추리수사물입니다. 본격 시작합니다. 아쉽게 집으로 향하네요.

4. 호랑이 발자국

팔관회, 후백제 견훤과 장군 이름들, 국사책에서 보던 이름들입니다.

단서, 실마리를 찾아야죠, 호랑이에 대한 말을 어떤 스님에게 듣네요.

은천이도 고민입니다. 정보와 자료를 정리해야겠네요.


5.은천이의 생각

은천이 마을도 대비를 합니다. 호랑이 한 마리로 모든 사람들이 겁을 먹네요.

은천이의 의심은 점점 커지고 있어요, 설득이란 말이 마음에 쓰이네요.

부자지간의 깊은 대화 시간입니다. 전략과 전술 그리고 전쟁,


6.호탈굿

드디어 호탈굿 하는 날입니다. 강림과 은천의 만남.


그리고 들리는 호랑이소리에 아수라장이 되네요.

스님과 아버지의 대화, 은천의 미래를 말해주네요.

어릴 때 동네 뒷산에서 하던 굿이 생각나네요, 어릴 때는 무당분들도 굿을 많이 하던데 지금은 못 보네요.

7. 새로 만난 친구

의심이 꼬리를 물고 있네요, 단짝 친구 예상되는 강림과 은천의 추적, 추격이 시작되네요,

관아를 살펴보는데 더욱 미궁 속으로, 의심만이 쌓이고 있어요.

사냥꾼이 온다고 합니다. 그리고 같이 지내게 되었어요.


8.호랑이의 정체

“흔적은 있지만 실체가 없잖아” 이것이 단서이며 정답이네요.

용의자가 이제는, 사람들을, 그리고 철,  헉 이럴 수가요!


“그러니까.. 내가 용서할 때까지 옆에 있어” 뜻밖의 반전과 그리고 우정.

9. 다시 만난 스님.

앗! 이런 그때 그 스님, 제 버릇 개 못 준다더니! 또 이런 짓을.


익살스런 은천이의 얼굴, 진짜 키가 작고 못생겼다고 합니다. 강감찬 장군요.

해학과 풍자도 약간 느낄 수 있는 책이었답니다.

그래도 키 작은 영웅이 많잖아요, 특히 나폴레옹처럼요, 또 누가 있을까요?

중국 지도자 중에는 등소평이 있고요, 한국에는 강감찬 장군요,

호랑이라는 공포, 그것을 조장하는 무리들, 그리고 군중심리를 잘 묘사했어요.

지금도 사회에서는 이런 공포를 무기로 삼아 목적을 이루려는 사람들이 많죠.

거짓과 과장은 가려야겠어요.

은천이를 보면 명탐정 코난이 생각나더라구요.

[강감찬 이야기]

서울대 옆 대학교는 낙성대, 유머로 쓰이는 낙성대가 “별이 떨어진 곳” 원래 문관인 강감찬,

큰 승리를 이끌어 장군이라 말 할 수 있죠, 임진왜란 때 유성룡 대감도 마찬가지 아닐까요?

거란의 발해 멸망, 서희의 담판과 강동 6주 획득, 귀주대첩과 소배압,

국사에서 나오는 사건과 인물들이 즐비합니다. 역사 속 인물에 덧붙여지는 전설과 설화들,

지방호족을 동물에 빗대어 혼내주는 의미가 왕권강화와 연관이 있다고 하네요.

[작가의 말]

고려는 500년, 조선은 그 이상 긴 왕조였다고 합니다. 세계에서도 보기 드문, 한반도의 우리 한민족은 무수한 침략과 전쟁, 고난에서도 이겨내고 찬란한 문화, 역사를 발전해 왔어요.

고려에서는 요와 원이, 조선에서는 청과 왜가 우리를 몹시 괴롭혔어요.

당시 거란에 무너졌다면 상상만 해도 끔찍합니다. 지금도 중국의 자치구가 되었을 수도요.

강감찬 장군의 설화 중 호랑이 설화를 모티브로 재창작한 동화,

조선의 장군도 유명하지만 우리는 중국으로부터 나라를 구한 고구려의 을지문덕, 고려의 강감찬 장군도 알아야 합니다. 먼저 고려의 강감찬 장군을 다시 생각하고 알아보도록 해요.

특히 2022년은 임인년 호랑이해입니다.

그래서 더욱 뜻 깊은 시간이며 책이었습니다.


낙성대, 안국사 등 관련된 유적도 알아보고 싶네요. 팔관회 등 당시 고려의 불교에 대한 내용도 있고 풍습도 소개됩니다.

살아서는 명재상(문하시중/지금의 국무총리)이며 장수였고 죽어서는 설화가 되었어요.

마치 중국 삼국지의 유명한 관우장군도 지금도 그를 존경하고 기리는 사당이 많이 있다고 합니다.

부친 강궁진이 왕건을 도와 고련 건국에 큰 공을 세웠다고 합니다.


미스터리 호랑이 대추격전, 첩보스릴러의 극장판.

영웅 강감찬 스토리, 여러분들도 그분의 지혜와 용기를 본받으시길 바랍니다.

우리 아이들도 재미있게 읽었다고 합니다.


지금도 한국을 깔보는 나라들에게 호랑이와 같은 용기로 용맹함으로 혼내줘야죠.

“어흥 범내려온다~”


강감찬 장군은 생존 시에는 위대한 구국의 영웅으로, 죽어서는 다양한 역사와 문학작품에 나오는 설화 속 주인공으로 등장한 인물입니다. 문헌설화 및 구전설화로 내려오니 따로 읽어봐도 좋을 듯 합니다.

특히 강릉에도 강감찬장군에 대한 설화가 있다고 하니 흥미롭습니다.

겉으로 보이는 외모와 겉모습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내면의 마음가짐, 그리고 용기 등 보이지 않는 무언가가 더 중요하다는 교훈이 담긴 재미있고 유익한 책입니다.

고려 건국 경우 왕건은 지방호족세력과의 결합이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또한 결혼도 많이 하였어요.

나중에 왕자들의 문제의 원인도 되었지만요, 그래서 초기 왕권강화에 애를 먹었어요.

이후 왕들의 왕권강화책이 여러 나왔어요, 국사책에 많이 나오는 내용이지만요.

호족세력 중 중앙정부의 관료가 되었다면 이제는 왕권강화에 도움이 되어야 하니 조금 아이러니하기도 합니다.


https://www.seentalk.co.kr/books/detail/388


“출판사로부터 책만 무상으로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 작성한 후기입니다”


#리틀씨앤톡 #강감찬 #소년강감찬과호랑이대소동 #설화 #모두의동화 #강감찬설화 #호랑이설화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