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에 핀 도라지꽃 - 2022년 북토큰 선정작, 2021년 소년한국일보 우수도서 선정도서 즐거운 동화 여행 144
한상식 지음, 강화경 그림 / 가문비(어린이가문비)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후기]조국에 핀 도라지꽃/가문비 어린이-조국의 슬픈 역사를 함께 읽어봐요

즐거운 동화 여행 144권.

요즘 들어 즐거운 동화여행을 많이 할 수 있어, 많이 읽을 수 있어 즐겁습니다.

가문비어린이에서 단행본을 많이 출간해주시거든요.


그 동안 즐겁고 재미있는 소재/주제였다면 이번 144권은 일제식민지, 전쟁에 대한 슬픈 역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다소 무겁지만 우리 아이들이 꼭 알아야할 내용입니다.

일제강점기와 6-25 한국전쟁에 대한 내용이며 그로 인해 고통받는 한 나라의 국민에 대한 애환입니다.

총 11화로 구성되어 있어요, 왜 일본은 한국을 못 잡아먹어서 안달일까요? 아마 섬나라여서 그런 것일 수도요.

과거 영국도 프랑스를 자주 침략했듯이 섬나라는 대륙을 동경하는 그 무언가 있는 듯 해요, 제생각이지만요.

핑계는 중국을 노리고 있고 그 발판을 조선 또는 한국으로 삼는 것 같아요.

임진왜란과 일제강점기를 보면 그럴 듯 한 가설입니다.

주변 강대국 중 중국도 침략을 많이 했고 일본도 그랬어요. 일본은 우리에게 큰 아픔을 주었죠.

슬프고 아픈 역사 위해 글 쓰신 작가님을 다시 생각하게 됩니다.


그럼 백도라지의 의미를 생각해보며 책 속으로 들어가봅니다.


1. 충칭으로 떠난 아버지, 충칭(중경)으로 임시정부가 있었던 곳이라 합니다.

이사한 후 아버지가 캐온 백도라지, 그리고 흥겨운 도라지 타령을 불러 주시네요.

올바른 부자집 진이와 아버지, 시장통에서 여러 사람을 만나네요, 하인들을 다 자유롭게 해주셨다 합니다.

독립자금, 모금, 이것이 앞으로 더욱 더 힘들게 하겠네요. 충칭으로 떠난 아버지, 도라지 씨앗과 함께요.


2. 그림의 의미

연락책 거지로부터 받은 아버지의 편지, 그리고 형도 일본군 지원하여 떠나네요. 이유가 있겠죠.

아버지는 충칭, 형은 쑤저우(소주), 일본의 중국 침략 때문이겠죠.

징용과 위안부 문제, 휴, 나라 잃은 설움입니다.

3. 지옥의 아소탄광

일본으로의 징용, 참 말이 많아요, 지금도 징용, 위안부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어요.

12살 징용이라니, 그리고 지옥의 탄광과 고향생각, 먼 타지에서의 향수입니다.


4. 규태형의 죽음.

오래된 갱도와 갱목, 죽은 규태형 무덤가에 뿌려진 백도라지 씨앗.

일본의 야욕은 중국뿐 아니라 동남아, 그리고 태평양의 섬까지도요.

결국 미국에 대한 선전포고(진주만 공습)로 태평양전쟁이 발발, 미드웨이해전의 패배로 전세는 기울어져 갔어요,

그리고 원폭 투하와 항복, 드디어 집으로 갈 수 있다는 생각에 다들 기쁘네요.


5. 그리운 집으로

백도라지 한뿌리를 캐고 부산으로 가는 배를 타네요.

드디어 도착한 마을, 이런 고생이 없네요. 다시 심어지는 백도라지,

누나 빼고 가족들 다 모였네요.


6. 새로운 터전. 부산 동래

왜놈 그리고 왜놈 앞잡이, 먹을 것을 나누어주니 너무 고맙네요.

돌아온 누나, 안타깝네요, 좌우 이념의 대립, 다 일본 덕이죠. 남/북한 대립이 결국!

7. 누나의 죽음

부산으로 이사, 다시 만난 규식, 반갑네요, 동래 파전 이름만 들어봤어요.

다시 병세가 깊어진 누나, 마음속 병이 너무 심한가 봅니다. 결국....


백도라지는 이제 누나의 무덤가에도 이어집니다.

8. 백범선생의 피살

비보를 듣고 서울로 떠나는 아버지, 그리고 여기저기 사랑의 씨앗이 열매를 맺네요.


마치 태풍전야처럼 기쁘고 즐거운 시간입니다.

9. 학도의용군이 되다.

안일한 남한과 전쟁 준비를 하였던 북한, 6.25 한국전쟁이 발발했어요.

낙동강 방어선, 순식간에 서울이 함락되고 남으로 남으로 밀려 내려오는 형국입니다.

그리고 학도의용군, 자발적 참여, 지원 구국의 굳은 신념입니다. 도라지를 보며~


전쟁 속 어린 학생들, 생각만 해도, 진이의 지휘 멋지네요.

10. 만세소리

국군, 학도의용군, 유엔군, 그리고 드디어 미군의 등장입니다.

전장에서 만난 형제, 살아야 한다. 총탄을 맞은 진이, 먼저 간 이들의 모습으로 간신히..


그리고 희소식, 인천상륙작전으로 전세는 뒤집혀지네요. 그리고 들리는 만세소리

11. 새로운 시작

돌아온 진이, 그리고 활짝 핀 백도라지, 전쟁 속 생명의 탄생은 희망입니다.

한 손 잃은 형의 시“한손”


이제 다들 자기의 꿈과 성공을 위해 열심 나아가며 이루고 있어요.

“우리도 백도라지야~” 조국에 핀 백도라지!



도라지타령의 주인공 백도라지, 전범국이며 우리에게 크나큰 상처를 준 일본, 같은 전범국인 독일과는 사뭇 다른, 과거에 대한 반성이 너무나 부족합니다. 너무 화가 납니다.

강제징병, 징용, 위안부 문제등 당사자들에게는 너무나도 슬픈 과거이자 현실입니다.

잊지 말아야합니다. 열강, 강대국 사이에서 국력을 키우는 수 밖에 없습니다.

아버지가 캐오신 백도라지는 결국 희망입니다. 꽃과 씨앗은 여러 사람들에게 환경에 의지하는 생명체 역할을 합니다. 심심산천의 백도라지, 철철철 다 넘는다, 내 사랑아~

애국자, 나라를 위해 생각이 남다르고 깊다면 그것이 애국입니다.

중국, 한국, 일본을 넘나들면서 강한 생명력을 지닌, 지킨 백도라지의 의미를 다시 한번 되새겨봅니다.

누나 혜이의 죽음이 너무나 슬픕니다. 지금도 고통받은 위안부 할머니분들의 건강과 죽음이 안타깝습니다.

13살 아들도 징용이나 학도의용군으로 지원한 나이와 비슷합니다.

어떻게 받아들일까요? 요즘 아이들에게 공감을 얻을 수 있을까요?

애국에 대한 의미를 알지? 그러기에 읽혀주어야 할 책입니다.


백도라지 씨앗은 조선에서 충칭으로, 다시 조선으로, 그리고 일본으로, 백도라지는 희망의 씨앗이기도 하고 슬픔의 씨앗이기도 합니다. 많은 의미를 담고 가지고 있는 씨앗입니다. 정신을 머금고 있어요.

그 당시에 조선인은 일본인의 노예이자 짐승 취급을 받았어요,

슬프고 억울한 과거 역사, 꼭 인지 말아야 하며 청산해야 할 아픔입니다.

*황국신민화정책, 임시정부, 중일전쟁, 징용, 공출, 내선일체, 빠가야로 조센징, 1.4 후퇴, 학도의용군, 원폭, 38선, 휴전협정 등의 단어는 아이들에게 생소하지만 당시 상황을 알려주는 역사적 사실입니다.


10살 딸에게는 무리네요, 재미있게 읽기를 바랄 뿐입니다.


바로 알아야 할 역사, 그 역사 속에는 희노애락이 담겨 있어요, 기쁜 역사, 슬픈 역사 속에서 배워야 할 것이 다르죠. 역사를 아는 당당한 민족이 되고 그 속에서 지혜를 알고 배워야 합니다. 일제강점기의 강제징용과, 위안부문제, 그리고 동족상잔의 비극인 한국전쟁을 우리 아이들과 함께 공유, 공감하고 싶어요.


소년한국우수어린이도서 선정을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즐겁고 유익한 동화시리즈 출간을 기대합니다.


 *블로그

https://m.blog.naver.com/gamoonbee21/222564155670


“가문비어린이로부터 책만 무상으로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 작성한 후기입니다”


#가문비어린이 #조국에핀백도라지 #애국 #일제강점기 #한국전쟁 #책세상 #맘수다 #강제징용 #학도의용군 #즐거운동화여행 #소년한국우수어린이도서 #위안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