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한남매 불꽃 튀는 우리말 3 - 초등 국어 고수 되기 프로젝트 흔한남매 불꽃 튀는 우리말 3
한은호 지음, 유희석 그림, 흔한컴퍼니 감수, 흔한남매 원작 / 다산어린이 / 2021년 8월
평점 :
절판


[서평후기]흔한 남매 3. 불꽃 튀는 우리말/다산어린이

여러분 어려운 국어고수가 왜 되려 하십니까?

어찌 그리 어려운 과제에 도전하려 하십니까? 그러나 불가능할까요?

여러분께 정답을 알려드리고 쉽게 가는 길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러기 위해 여러분은 할 일이 있답니다. 세상엔 공짜가 없는 법입니다.

바르고 고운 말을 쓰기로 약속하면 알려드릴께요! 오케이, 좋아요

여러분께 “불꽃 튀는 우리말” 비법이 숨겨진 책을 전합니다.

만화도 읽고 그 속에 담겨진 정보도 배우고 퀴즈와 문제로 다시 한번 확인하는 이 책 어떠신가요?

깜놀, 아니 깜짝 놀라셨죠?


5가지 구성으로 여러분께 국어 고수의 지름길을 열어드립니다.


그럼 라운드 시작합니다. 아들이 써주는 서평, 저에게는 금상첨화입니다.

아들의 실력이 일취월장 하고 있어 마음이 흐뭇합니다.

으뜸이와 에이미와 함께 떠는 국어 탐험이야기 곧 시작합니다. 엄지야 얼른 와라.


아래부터 아들이 쓴 서평입니다. 잘 읽어봐주세요~

-------------------------------------------------------------------

흔한 남매에 이어 흔한 남매 불꽃 튀는 우리말입니다. 벌써 3권까지 나왔군요. 재미도 느끼고, 우리말도 알아가고 정말 일석이조입니다. 흔한 남매는 TV, 유튜브에서도 많이 나오던데 책으로만 본 것 같습니다.

기회가 되면 접해 봐야겠네요. 라운드 형식으로 소개합니다.


1라운드-속담

으뜸, 에이미 집에 이모가 맡긴 강아지 엄지가 왔습니다. 남매는 서로 속담을 사용하며 다투면서 티격태격합니다. 으뜸이와 에이미는 처음엔 좋았지만 엄지가 귀엽게 산책을 졸라 ‘개 팔자가 상팔자인 꼴’이 되버렸습니다. 역시 무섭군요. 그래도 엄지가 좋아, 엄마에게 키우자고 합니다. 대답은 ‘NO’. 밤이 되고, 남매는 내일 엄지가 가야해서 울먹거리고, 다음날, 일어나보니 엄지가 없었습니다. 간 줄 알았는데, 이모의 사정으로 더 키우게 되었네요. 저녁이 되자 으뜸이는 부모님이 콩이와 행복해하시는 모습을 봅니다. 이게 ‘누이 좋고 매부 좋다’는 걸까요?


                     개와 학이 학교에 가면?


2라운드-고사성어

핸드폰을 하다가 친구에게서 소개팅을 해준다는 연락이 옵니다. 에이미의 도움으로 장소, 시간 약속을 잡고, 갈 준비를 합니다. 에이미를 오빠를 위해 이어폰을 줍니다. 잠시 뒤, 가을이와 만납니다. 처음엔 좋았는데, 문제가 있었군요. 으뜸이가 에이미에게서 들리는 소리를 다 따라한다는 겁니다. 결국, 가을이에게서 자신이 ‘양두구육’이라는 소리를 듣고, 가을이가 나가버립니다. 집에 오고, 으뜸이는 에이미에게 소개팅이‘풍비박살(산)’이 났다며 화를 냅니다.


                    직장을 잃은 딸기는 무엇일까요?

3라운드-맞춤법

으뜸, 에이미는 TV를 보다 ‘도전 실버벨!’이란 맞춤법프로그램을 봅니다. 남매가 하나도 못 맞히자 한숨을 내쉬는 엄마. 그리고 전화가 울리는데 아니! 친구의 남편의 누나의 할아버지의 사촌의 조카가 방속국 PD인에 실버벨에 나갈 학생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으뜸이가 나가기로 하고 에이미의 도움으로 연습합니다. 바램-바람...아침까지 계속되고 다음 날, 실버벨에 나갔다 온 으뜸이의 표정이 이상합니다. TV를 보니 참가자가 아니라 방청객이었습니다. 불쌍하네요.


                     달이 방귀를 뀌면?

4라운드-관용어

에이미는 양말 신기를 힘들어하는 으뜸이를 봅니다. 매일 그러듯이 골탕 먹입니다. 그러자 다이어트하겠다는 으뜸이. 에이미는 뱃살이 장점이 있을거라며 장점을 볼 때마다 기록합니다. 떡볶이를 먹고, 집에 와서 다시 기록합니다. 제일 웃긴 것은 에이미는 못 나가지만, 으뜸이는 운동이란 명분으로 밖으로 나갈 수 있다는 겁니다. 잔머리가 대단하네요. 사실 피시방이지만요. 갔다오고, 으뜸이는 다이어트를 안 한다합니다. 배가 다 복덩이라며요. 하지만, 한 치 앞을 못 본 으뜸이 덕분에 오늘도 에이미의 ‘으뜸이 다이어트 포기 작전’은 성공합니다.



                      이모가 옥수수 그림 티셔츠를 사면?

5라운드-예절 언어

부모님이 할머니 댁에 가시고, 남매는 자유입니다. 그리고 으뜸이의 제의로 편의점에 다녀옵니다. 이것도 에이미의 작전이군요. 아이스크림 탈환 작전. 뒤에 있는 검은 머리카락. 게임을 하다 집이 정전이 되고, 경비 아저씨의 목소리가 들립니다. 그 때, 갑자기 울리는 인터폰. 경비 아저씨가 전화를 하셨습니다. 남매가 전화예절에 어긋나는 말, 행동을 할 때마다 꾸중을 하며 고쳐줍니다. 다시 전화를 걸었는데, 경비실 쪽에서 전화를 건 적이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파트 전체가 아니라 남매 집만 정전이었습니다. 다시 불이 켜지고 게임을 하는데 뭔가 찜찜한 으뜸이. 잠깐, 정전이 되었는데, 어떻게 인터폰과 전화가 될까요? 그럼.. 귀신!? 꺄아아아아악!@#$%%@%# 그래도 전화 예절은 배웠네요.


                      몸은 무, 머리는 용인 것은?


흔한남매의 대결은 어떻게 보면 에이미의 승리입니다. 으뜸이는 계속 당하고요. 티격태격하며 고사성어, 관용어, 속담을 사용하다니 우리말 박사입니다. 본받아야겠죠? 흔한남매는 몇 권까지 나왔는지 궁금하네요. 7까지 나왔으려나요? 책 마지막에는 흔한남매의 ‘우리말 다지기’가 있습니다. 한 번 풀어보세요. 얼마나 많이 맞았나요? 많이 틀렸으면 책을 처음부터 다시 읽으면서 탐독하고, 우리말을 익혀보세요. 다음 편의 대결을 기대해주세요!.

---------------------------------------------------------

여기까지가 아들의 서평이었습니다. 어떠셨나요?

아들 솜씨 괜찮죠? 서평을 신청한 책이 좀 많은 편입니다.

‘일일부독서 구중생형극’, 그리고 오거서의 독서삼매경을 실천하려 합니다.

그 중에서 아들이 좋아하는 책이나, 서평이 필요한 책들은 아들에게 읽고 써달라고 합니다.

서평은 주로 제가 더 많이 쓰지만요, 아들이 좋아하는 판타지나 추리소설 등은 100% 아들이 써주고 있어요.

또한 제가 바쁘거나 다른 업무를 하고 있을 때 도와주는 효자랍니다.

10살 딸은 아직 많이 하고 있지는 알아요, 비밀인데요, 이 책은 원래 딸이 써주기로 한건데요, 말을 잘 듣지 않네요, 비밀 지켜주세요, 낮말은 새가 듣고 밤말을 쥐가 들어요,

1, 2권이 벌써 나왔다니 아쉽네요, 아쉬움을 뒤로 한 채 3권에 충실합니다.

흔한남매의 책들은 여러 출판사 통해 많이 출간되고 있어요.


이 중에서 우리는 불꽃 튀는 우리말로 만나보았어요.


 열심히 보고 있는 우리집 흔한 남매, 아니 흔하지 않은 남매입니다.


역시입니다. 흔한 남매지만 결코 흔하지 않은 콤비 플레이, 환상 조합입니다.

여러분도 동의하시죠? 우직한 으뜸이, 그런 오빠와 잘 어울리는 새침발랄 에이미의 끝없는 대결은

항상 우리들을 즐겁게 해준답니다.

그때 그때 어울리는 각종 표현들과 재미있는 만화그림내용, 그래서 이해가 쏙쏙, 실력이 쑥쑥입니다.

속담, 고사성어, 예절언어, 관용어 다 중요하지만 맞춤법이 가장 어려운 것 같아요,

각 라운드 끝에 나오는 우리말 돋보기와 흔한 퀴즈 풀기도 재미가 있답니다.


아들의 의견처럼 다음 권이 기다려집니다. 학수고대하고 있을께요.

원래 여동생들이 오빠에게 장난도 많이 치고 오빠 머리위에 있는 경우가 많아요

우리집도 10살 여동생이 13살 오빠 머리위에서 놀고 있어요. 오빠가 착해서 그렇지

가끔 맞을까봐 걱정할 정도라니깐요. 딸아 살살해라 오빠 태권도 배웠다.



“다산어린이로부터 책만 무상으로 제공받아 직접 읽어보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흔한남매불꽃튀는우리말 #다산어린이 #초등필수속담 #고사성어 #맞춤법 #관용어 #예절언어 #초등국어연계 #초등국어고수되기프로젝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