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주가 뭐예요? - 우주 탄생의 기원과 비밀 ㅣ 초등 자연과학을 탐하다
앤 루니 지음, 냇 휴스 그림, 윤혜영 옮김 / 빅북 / 2021년 5월
평점 :
[서평후기]우주 탄생의 기원과 비밀/우주가 뭐예요?-빅북
진정한 빅북, 이름도 빅북입니다. 내용도 빅입니다. 지난번 진화가 뭐예요?를 읽었어요,
곡 알아야 하는 내용이었지만 조금 어려웠어요, 아이들도 어려움을 인정합니다. 어려워도 알아야 하는 내용입니다.
이번책은 우주가 뭐예요?입니다. 우주탄생의 기원과 비밀에 대해 알려주신다 합니다.

우주탄생, 지구탄생, 그리고 생명의 탄생과 그 비밀입니다.
궁금하시죠? 그러나 이번 내용, 책도 그리 만만하지 않아요, 그렇지만 궁금함은 어쩔 수 없답니다.
누가 물어보면 쉽사리 답할 수 있는 문제나 주제가 아닙니다. 이러기에 목마른 지식의 갈증을 해소해주기를 바랍니다. 관련된 책을 읽어 본적이 없기에 저나 아이들도 마찬가지랍니다.
도서관에 가든, 서점에 가든 선 듯 손이 가지 않는 주제입니다.
천문학자, 천체물리학자가 꿈인 학생들이라면 필히 봐야할 교과서와 같은 책입니다.
스티븐 호킹 박사님이 생각납니다.
광대한 우주, 무한한 우주, 그에 비하면 지구는 어떨까요? 먼지와 다를 바 없을 듯 합니다.
너무 과소평가했나요? 저처럼 우주에 대해 무지한 사람이라면 꼭 읽어봐야합니다.
우주의 관한 정보나 지식을용, 직접 탐사를 못하니깐요,
예전 원주에 있는 오크밸리라는 곳에 있는 천체 망원경으로 밤하늘에 있는 별들을 본 적이 있어요, 간단한 교육도 받았지만요, 지금은 대부분 잊어버렸어요,
우주에 대한 기초지식을 위해, 배우기 위해 이 책을 권해드립니다.
머리말과 일러두기를 읽으셨다면 차례대로 시작합니다.

1장 우주 세계로의 초대장
미지의 공간, 무궁한 공간, 과연 끝이 있을까요? 호기심을 가진 여러분께 초대장이 도착했을 겁니다. 그럼 행성과 항성의 차이점을 알기 바랍니다.
별이 보이는 하늘, 천체망원경, 갈릴레오 아저씨가 신비로운 우주를 소개합니다.

2장 빅뱅으로 시작된 우주
가수 빅뱅이 아닙니다. 우주 탄생의 비밀, 바로 빅뱅입니다.(Big Bang)
시간 경과에 따른 무에서 유의 창조, 그리고 시간과 공간의 탄생, 그리고 진화입니다.
진화는 성장이며 팽창입니다. 부피가 점점 커지고 있어요, 물질과 에너지입니다.

중력과 시공간의 차이 설명, 소개합니다. 팽창과 성장하는 우주, 우주팽창과 우주성장입니다.
광초, 광시, 광년, 빛의 속도로 거리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인간은 음속에 도전하는데요, 차이는 엄청납니다.
양성자, 중성자,퀴크, 반물질 등 조금은 어려운 단어이며 표현입니다.
입자의 운동, 화학, 물리에 나오는 단어와 표현들, 그래서 천체 물리학이란 학문이 있는 듯 합니다.
실제로 우주의 크기를 가늠할 수 있을까요? 계속 커진다는 우주, 930억 광년, 아이고 모르겠습니다.
3장 우주에서 맨 처음 태어난 별
폭발 그리고 우주공간, 첫 번째 별 탄생까지 우주암흑시대라 합니다.
원소의 주기율표, 1번과 2번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수소와 헬륨입니다. 비슷하지만 수소는 중요하지만 엄청 위험하고 무서운 원소이기도 합니다. 물의 중요한 원소이기도 하지만요.
수소폭탄과 같은 원자폭탄입니다. 우주의 주요 구성성분이라 합니다.
기체, 중력, 공간, 온도의 관계를 설명합니다.
기체, 가스구름, 그리고 원시별입니다.

가시광선과 적외선, 수소와 헬륨의 관계가 소개됩니다.
마치 핵처럼, 항성 중심부가 펄펄, 활활 타오르고 있네요,
BTS의 “불타오르네”가 생각납니다.
항성은 빨리 태어날수록 빨리 사라진다고 합니다. 불같이 활활 타오르다 소멸하는 것이죠,
태양은 G형으로 80~120억년 수명이라 합니다.

“너는 진짜 게임의 블랙홀이구나, 구멍이야”라고 들어보셨나요? 넌 자주 들어봤어요,
알고 보니 무서운 시공간입니다. 비어있는 것이 아니라 꽉차있다고 합니다. 엄청난 중력의 영향입니다.
“푸른 하늘 은하수” 노래 가사를 아시죠.
여러 존재들이 서로 묶여 있는 천체를 은하라 합니다.
4장 별의 죽음과 부활
생성과 소멸을 반복하는 별들, 이는 광자와 중력, 수소연료를 다 쓰면 꺼지듯, 별들도 마찬가지라 합니다.
중간 중간 나오는 유명한 천문학자, 천체 물리학자가 소개됩니다.
거성, 초거성, 초신성이 구분 설명되며 폭발과 소멸, 그리고 새로운 시작을 알려줍니다.

우주는 알수록, 공부할수록 끝이 없기에 그에 따른 반응도 제각각입니다.
장단점이 있는 듯 합니다.
그들이 만들어낸 각종 원소들, 자연원소와 물의 탄생이 곧 생명체의 탄생과 연관이 있는 듯 합니다.
5장 먼지와 가스로 뒤섞인 우주
연쇄반응입니다. 처음과 달리 다양한 원소로 만들어진 항성세대가 만들어지고 있답니다. 먼지구름, 가스구름이 성장하여 입자덩어리가 되고 있어요, 입자덩어리가 성장하여 소행성이 된다고 합니다.
이중 암석형 행성은 태양계에 4개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지구도 포함이지요.
수성, 금성, 지구, 화성입니다.

대기와 물이 존재한다? 지구만 아닐까요? 거대기체 행성과 거대 얼음행성이 소개됩니다.
각각 목성, 토성과 천왕성, 해왕성입니다.
그리고 행성은 위성을 가지게 됩니다. 지구와 그의 위성은 달이죠.
그거 아세요, 언제부턴가 명왕성이 태양계에서 방출되었어요,
왜소행성, 혜성, 소행성이 소개됩니다, 유성은 어디에 속할까요?
6장 인류가 살고 있는 보석 같은 푸른별 행성
이제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에 대해 소개합니다.
지구의 구조, 위성이 소개됩니다.
지구과학시간입니다. 암석 종류 배우셨죠? 지구 중심부, 핵과 지질과 움직이는 대륙을 소개합니다.
판게아와 대륙이동설, 수업내용이 생각납니다.

지구의 탄생보다는 저는 생명체의 탄생이 더 궁금합니다. 창조론과 진화론의 대결입니다.
교회를 다니는 저로써는 창조와 진화의 절충점을 찾았어요, 창조주의 생명탄생과 생명체의 진화를 동시 인정합니다. 유기체, 고대 생물체, 환경을 이용하고 적응하는 단계입니다.

바다 생물의 대륙이동, 대재앙의 대멸종, 포유류와 인류의 진화입니다,

7장 새로운 우주공간의 발견
새로운 별의 관측은 고대시대부터 그리고 장비의 발명으로 더 멀리, 더 넓게, 더 깊게 공부하거나 연구할 수 있게되었어요, 우주개발, 우주여행이 가능한 시대입니다. 아직 미약하기 짝이 없지만요.

태양계 소개, 물질과 공간, 외계 생명체는 과연 있을까요?
우주의 미래는 어떨까요? 끔찍하지만 지구의 멸망, 우주의 멸망이 있을까요?
여러분 어떠셨나요? 궁금증이 좀 풀리셨나요?
잘 읽으셨다면 시리즈인 “진화가 뭐예요?”도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우주탄생, 지구 탄생, 생명탄생은 결국 하나랍니다.
“~ 뭐예요?” 시리즈는 그리 쉬운 책은 아닙니다. 아무리 쉽게 해주셨어도 어려운 책입니다.
그러나 우주나 진화를 아주 쉽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신비로운 만큼 어려운 내용이지만 어려운 주제를 상당히 잘 쉽게, 이해가 쉽게 설명해주셨어요,
어느 정도 어려운 것은 각오를 하셔야 합니다.
책을 읽고 더 어려워지고 궁금해지셨다고요? 그럼 다시 한번 읽고 참고서적을 보셔야 합니다.
그러기에 초등고학년, 중학생 정도는 되어야 합니다. 솔직히 어른도 어려운 내용일 수 있거든요.
그렇다고 책 내용만 그대로 베끼거나 홍보내용을 그대로 쓸수는 없습니다.


놀라운 사실에 다시 한번 놀라셨다면 절반의 성공입니다.
이제 더 놀라울 준비 하셔야 합니다. 우주와 진화의 비밀을 동시에 알아본다면 말입니다.
마지막 장의 우주연대표를 보면서 현재 이후 앞으로도 얼마나 더 지속될 것인가? 궁금합니다.
얼마나 더 우주를 알게 될 것인가? 아이들도 저와 같은 무한한 궁금증과 호기심을 함께 느꼈을 것이라 믿습니다.
그것은 마치 무한한 우주와도 같습니다.


와우, 어휘해설 보니 너무 어렵네요, 쉬운단어부터 공부합니다.
우주도 쉬운 것부터 시작해야죠, 우주야 기다려라~

생명과 인체의 비밀, 우주 탄생의 비밀, 어떤 비밀을 풀어주실지 궁금합니다.
다음은 뭐예요?
“빅북으로부터 책만 무상으로 제공받아 직접 읽어보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빅북 #우주가뭐예요 #우주탄생의기원과비밀 #우주탐험 #우주 #시간 #공간 #지구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 #시공간 #빅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