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민석의 고사성어 대격돌 2 - 악전고투! 정조대왕, 전염병에 맞서 싸우다 설민석의 고사성어 대격돌 2
설민석.스토리콘 지음, 김문식 그림, 단꿈 연구소 감수 / 한솔수북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후기] 설민석의 고사성어 대격돌 2/악전고투! 정조대왕, 전염병과 맞서 싸우다/한솔수북

설민석 선생의 한국사대모험은 유명한 베스트셀러입니다. 이번엔 고사성어입니다.


한솔굿즈의 다양함에 놀라고 책 내용에 놀라고 고사성어카드에 또 놀랍니다.


책속에는 중간중간 다양한 액티비티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어요

[고사성어 카드 다시보기][숨은 고사성어 찾기]

고사성어 등에는 옛 성현의 이야기와 교훈이 숨겨져 있어요

그럼 설쌤과 친구들과 함께 고사성어 대격돌의 현장으로 가봅니다.


울 6학년 아들의 서평 솜씨 보세요, 우리 아들 한자능력 4급의 실력입니다.

고사성어도 한문도 곧잘 하니 부드럽게 서평을 써내려갑니다.

이제 저도 한번 읽어봐야겠어요. 우리 아들 온달같아요

기대감이 쌓이고 즐거움과 유익함이 수북합니다.

본격 들어가기 전에 여러분, 꼭 구성과 활용에 대한 설명을 읽어보세요, 꼭요! 약속~

1,2 권 시리즈 앞으로도 기대됩니다.



1화: 용기백배 온달, 승리를 다짐하다!

온달의 실수로 고사성어가 모두 사라지고 황 대감은 온달에게 부마 자리를 걸고 승부하자고 했다.

여기서 부마란 공주의 남편, 즉 왕의 사위를 말합니다.

처음에는 온달이 유리했지만 공갈이 고사성어 말풍선을 볼 수 있어 불리해졌다.(청출어람) 평강과 온달은 대결을 취소하고 싶었지만(무지몽매) 설쌤은 고사성어를 빨리 찾기 위해 예정대로 진행하자고 했다. (결자해지)다음 날, 공갈과 황 대감은 자신만만한 온달과 마주했다.(용기백배)


*고사성어: 청출어람(靑出於藍), 무지몽매(無知蒙昧), 결자해지(結者解之), 용기백배(勇氣百倍)


2화: 하늘이 내린 천생연분 커플

드디어 대결이 시작되었다. (오리무중) 처음에는 공갈이 3 : 0 으로 앞서갔다.(좌충우돌) (전광석화)설쌤은 상황에 따라 고사성어가 나온다는 것을 알아챘고 상황극을 해 고사성어 카드를 끌어들이기로 했다. (문일지십)(칠전팔기)어찌어찌해 말풍선이 떴지만 공갈이 가로챘다. 평강은 온달과 자신이 했으니 안 된다고 억지를 부렸고 그 때 말풍선이 생겨나 온달이 봉인했다.(적반하장)(천생연분) 평강과 온달은 뛸 뜻이 기뻐했고 말풍선이 떠올라 설쌤이 봉인했다.

[4 문일지십]

*고사성어: 오리무중(五里霧中), 좌충우돌(左衝右突), 전광석화(電光石火), 문일지십(聞一知十), 칠전팔기(七顚八起), 적반하장(賊反荷杖), 천생연분(天生緣分)


3화: 고사성어 찾으러 방송국으로 출동!

온달의 상황극이 통하지 않자 일행은 방송국으로 갔다.(호시탐탐)(정정당당) 경비원 앞에서 멈췄지만 어쩌다 황 대감의 도움으로 들어갔다.(군계일학)(점입가경) 온달은 신인 배우가 혼나는 것을 보았고(유구무언)(천신만고) 그를 도와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고사성어: 호시탐탐(虎視眈眈), 정정당당(正正堂堂), 군계일학(群鷄一鶴), 점입가경(漸入佳境), 유구무언(有口無言), 천신만고(千辛萬苦)


4화: 라이벌에서 동지가 된 온달과 공갈

(희로애락)로빈을 본 신인배우는 온달과 평강을 보고 아역배우로 오해했고(주경야독) 온달은 자신도 연극 때 떨렸던 적이 있었다고 했다.(동병상련)(동상이몽) 설쌤은 신인배우를 도와줄 사람으로 공갈을 지목했고 공갈은 신인배우에게 검술을 가르쳐주어(사상누각) 신인 배우는 멋진 연기를 펼쳤다.(분골쇄신)(각골난망) 말풍선이 뜨자 봉인. 그런데 경비에게 들켜서 도망감. 큭큭큭...


*고사성어: 희로애락(喜怒哀樂), 주경야독(主敬夜讀), 동병상련(同病相憐), 동상이몽(同床異夢), 사상누각(沙上樓閣), 분골쇄신(粉骨碎身), 각골난망(刻骨難忘)

스피드게임도 있네요, 와우


5화: 사극 촬영장에서 진짜 역사 속으로!

온달 일행은 역사 속으로 들어갔다. 그 시각 조선시대에서는 홍역이 발병 중이었고 온달과 평강은 그곳으로 떨어졌다. 온달, 평강, 설쌤은 아프고 배고픈 여자아이를 보았고(고립무원) 마을 사람들에게 도와달라고 했지만 그들은 공격하려고 했다.(수수방관)(인면수심)그때 포졸들이 와 마을 사람들을 내쫓고 아이의 가족을 혜민서로 데려갔다. 그들은 공갈과 황 대감을 마주쳤고 휴전하기로 했다.(악전고투)(진퇴양난) 황 대감 빼고!(이기주의자?). 그들의 노력에도 환자들은 점점 더 늘어났고 그 때 조선의 22대 왕 정조 임금과 어의들이 왔다.


*고사성어: 고립무원(孤立無援), 수수방관(袖手傍觀), 인면수심(人面獸心), 악전고투(惡戰苦鬪), 진퇴양난(進退兩難)

*고사성어 카드 짝 맞추기 게임하니 참 재미있어요


6화: 악전고투! 전염병에 맞서 싸우다

사람들이 혜민서로 들어오자 병사들이 모두 막았다. 그 이유는 바로 그 사람들을 새 진료소에서 치료받게 하기 위해. 온달을 배가 고파 한 건물에 들어갔고 말풍선이 보이자 봉인했다.(역지사지) 또 말풍선이 보였지만 이번엔 공갈이 봉인했다. 다시 말풍선이 떳고 또 공갈이 봉인했지만(솔선수범) 병사가 둘을 내보냈다. 돌아갈려는 차에 말풍선이 떳고 둘은 달려나가 봉인했다.(유비무환)(발본색원) 누가 봉인했을까?


*고사성어: 역지사지(易地思之), 솔선수범(率先垂範), 유비무환(有備無患), 발본색원(拔本塞源)

*고사성어로 보는 정조와 전염병 이야기, 백성을 사랑한 위대한 대왕 정조, 자식을 읽은 일화가 있어요


**에필로그

봉인한 사람은 바로 공갈. 카드 개수는 놀랍게도 동점.(난형난제) 공갈이 하나 더 봉인했지만 온달에게 주었고(금란지교)(건곤일척) 그 때 신인배우가 메시지를 좀 도와달라는 메시지를 보냈다. 그리고 셋은 촬영장으로 달려갔다.


*고사성어: 난형난제(難兄難弟), 금란지교(金蘭之交), 건곤일척(乾坤一擲)

*초성퀴즈입니다, 아차, 인별그램에서 초성퀴즈 이벤트가 있어 응모했어요, 결과를 학수고대합니다.


*아들이 읽고 난후에 재미남에 아래와 같이 흥분을 묘사했어요,

공갈과 온달의 사투. 매우 흥미진진했다. 3권에는 어떤 내용이 기다리고 있을지 정말 기대된다. 다시 촬영장 구경일까? 아니면 다른 모험일까? 궁금×100배. 그리고 평강과 온달은 정말 천생연분인 듯.


처용, 어의, 내탕금, 역병, 혜민서, 구휼 등 역사적인 단어/표현도 공부할 수 있는 기회였어요, 역시 설쌤입니다. 단장의 뜻도 처음 알았어요

지금 코로나 시국에 역병이 번지는 장면을 함께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라 참으로 유익합니다.

순간 순간 떠오르는 말풍선에 마법 분필로 봉인하는 숨막히는 대격돌입니다.

딸도 3~4번 읽었다고 다음에 또 읽는다고 합니다. 잊을만 하면 공부겸 읽혀야겠어요.


재미있는 내용으로 고사성어와 한자를 공부할 수 있고 역사지식도 배울수 있는 일석이조의 환상적인 학습동화랍니다. 다양한 고사성어 액티비티 퀴즈 미션도 하고 고사성어 카드로 게임도 했어요.


일취월장의 실력을 기대합니다.



“한솔수북에서 책만 무상으로 제공받아 직접 읽어보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한솔수북 #설민석의고사성어대격돌 #설민석고사성어 #고사성어 #역사 #모험 #정조 #고사성어카드 #전염병 #바이러스 #학습만화 #스토리북 #설민석 #조선시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