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일제강점실록 1 - 1910년부터 1920년까지 만화 실록
박영규 지음, 양석환 그림 / 웅진주니어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후기]만화 일제강점실록 1(1910년부터 1920년까지)/웅진주니어

격동의 세월, 일제강점기(일본 제국주의 강제 점령기간)

과거의 아픈 역사,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역사, 교양, 정보로 가득 찬 알찬 구성의 만화실록입니다.


한국사의 깊이를 알려주는 만화실록시리즈(박영규 저), 삼국시대부터 일제강점기까지입니다.


삼국시대(고구려, 백제, 신라), 고려시대, 조선왕조실록 이후 일제강점실록 3편 중 1편입니다.

본격적인 일본 식민지배의 시작인 1910년부터 1920년까지입니다.

먼저 개화를 하여 선진문물을 받아들인 일본, 청, 러시아를 물리치고 동북아시아의 패권을 차지하고 그 야욕을 동남아시아로 넓히니 가혹한 희생자가 된, 조선/대한제국입니다.

당시에는 1차 세계대전을 일어났으며 제국주의 열강의 식민지 땅따먹기가 진행되었어요.

일본도 유럽, 미국 열강의 묵인 아래 우리나라를 식민지배하였어요.


총 11장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당시 세계정세, 국내 정세/사건 이모저모 자료가 추가 구성되어 있어요.

그럼 본격적 사건/사고 속으로 들어가봅니다.

왕/황제, 일본인, 친일파, 독립운동가들이 소개됩니다.

1910년대는 제국주의 열강들의 식민지 경쟁이 전 세계적으로, 아니 지구상에서 벌어졌어요.

영국, 프랑스의 경쟁과 독일의 부상, 미국과 일본의 진출이 눈에 띄네요.

특히 아프리카에서는 유럽의 격전장이며 아시아, 남아메리카에서도 장난 아니었네요.

조선은 어떠했나요? 정조 이후 조선은 내리막길로 치닿고 있었어요.

흥선대원군의 쇄국정책으로 근대화의 진입에 걸림돌이 되었네요, 일본과는 극명한 차이입니다.

중국도 근대화가 어려워 세계 열강의 경쟁지가 되고 말았죠,

이 책의 핵심은 항일독립운동입니다.


1. 일본의 불법적인 강제병합과 식민지가 된 우리나라

핵심키워드는 을사늑약과 한일합방입니다.


당시 아시아는 대부분 후진성을 면치 못하였어요, 인도는 영국이, 인도차이나는 영국과 프랑스의 경쟁, 중국도 마찬가지입니다. 영국과 프랑스가 먼저 산업혁명을 성공하였으며  강력한 군사력과 해외 시장이 필요하여 식민지를 넓혀갔으며 일본은 청, 대만, 오키나와에 이어 조선, 대한제국을 손에 넣으려 했어요,

걸림돌인 청, 러를 물리치고 본격적인 야욕을 드러냈어요,

친일파, 매국노들의 도움으로 쉽사리 식민지화에 성공을 했어요.

강화도 조약은 최초의 불평등 조약이며 개항이 시작되었고 조선이 서서히 무너지기 시작한 계기였어요.

강대국의 이해관계로 땅따먹기하고 있네요, 지구라는 큰 게임판입니다.


2. 데라우치 총독과 총독부의 가혹한 탄압

핵심키워드는 총독부와 무단정치입니다.


조선총독부는 조선을 무력통치, 참혹한 무단통치를 했어요,

군인 출신들의 출세를 위한 총독 직책인가 봅니다.


3. 농민들 땅을 도둑질하는 총독부

핵심키워드는 토지수탈입니다.


각종 약탈, 수탈에 난리가 났어요, 토지조사사업의 사기수법으로 반 이상의 토지를 빼앗기고 말았어요,

친일파, 일본인들만 살 판 났어요.

예전엔 중일전쟁, 태평양전쟁 때는 집안에 쇠붙이, 국그릇까지 수탈했다고 합니다.

강제 징병, 위안부 등 끝이 없네요, 흉악한 족속들이랍니다.


4. 일제의 의병장 체포작전과 처절한 항일투쟁

핵심키워드는 의병 항일투쟁입니다.


나라를 잃었으니 관군, 정식 관병은 없겠죠, 흩어진 관군, 그리고 각지 도처에서 일어난 항일의병들이 중요합니다.

마치 1592년 임진왜란이 생각납니다. 왜/일본과 가까운 것이 조선의 한입니다.

의병장 분들 대부분 체포, 사형을 당했다고 합니다.

이대로는 안 되어 좀 더 조직적인 독립운동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어요.


5. 민족운동 탄압을 위해 조직된 105인 사건

핵심키워드는 105인 조작사건입니다.


일본인들 안 좋은 쪽으로는 머리가 잘 돌아가네요,

자금 모금과 협박, 이 사건을 키워 민족지도자들을 마구잡이 체포했다고 합니다.

신민회로도 추가 체포되고 엄청납니다.

이 사건을 계기로 많은 민족지도자들이 해외로 망명, 운동을 전개했다고 합니다.



6. 제1차 세계대전과 민족 자결주의

핵심키워드는 세계정세와 아시아의 영향입니다.


제국주의 열강의 팽창과 대립, 그로 인해 발생한 1차 세계대전은 유럽에서 발생하였지만 미국의 참전으로 결국 삼국협상이 승리했어요. 민족자결주의는 식민지였던 각 나라의 독립을 부추기는 계기가 되었어요,

한국에서는 삼일운동이, 중국에서는 5.4 운동입니다.

2019년 삼일운동 100주년으로 천안삼거리 휴게소에서 기념동상과 조형물이 세워졌고 지방에서 올라오는 길에 보았어요.


7. 민족운동의 분수령이 된 삼일운동

핵심키워드는 삼일운동입니다. 큰 의미가 있습니다.


당시 미국과 일본은 한패, 표현이 그렇지만 이해관계로 서로 묵인해주고 있네요,

미국의 방조는 처음 식민지화 시작부터 있었어요,

이승만, 최남선, 이광수 등 아는 이름이 나오네요, 민족자결주의는 미국, 일본, 한국에 영향을 주었어요,


종교 지도자들이 중심이 되어, 3월 1일 독립선언문이 낭독되었으며 독립만세운동이 전국에서 일어났어요,

임시정부도 탄생하게 되었네요, 중요한 계기가 된 삼일운동, 얼마 전 삼일절이었네요,

중국 상해 출장 시 임시정부 건물을 보았는데 참으로 너무 허름했어요, 당시 어떠했는지가 떠오릅니다.


8. 일본인의 만행, 제암리 학살사건

핵심키워드는 너무 슬퍼서 말할 수 가 없습니다.


화성 제암리 만세운동, 일본군은 본보기로 친일파의 속임수로 교회 안으로 사람들을 불러 모은 다음 총질과 방화로 수 많은 사람들을 죽였다고 합니다. 이런 만행을 저지르다니, 악독하기 짝이 없네요,

지구상 가장 잔인한 족속 중에 독일 나치와 일본을 생각납니다. 생체실험, 위안부 등 치가 떨릴 정도입니다.


9.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탄생

핵심키워드는 임시정부의 탄생입니다.


삼일운동이 국내/국외 그리고 전/후 많은 일들이 벌어진 중요한 계기의 사건입니다.

세 개의 임시정부가 각각 조직력을 강화했어요.

연해주 노령, 상하이 임시정보, 그리고 국내 한성정부는 갈등 끝에 통합되었어요.


10. 무장 독립투쟁의 중심이 된 신흥무관학교

핵심키워드는 무장독립투쟁의 밑거름이 된 신흥무관학교입니다.


항일 독립투쟁은 외교활동과 무장투쟁으로 이루어졌어요.

독립군 양성을 위해 신흥무관학교가 세워졌어요.

어려움 속에서도 버티고 했지만 결국 폐교가 되었어요. 그래도 지청천, 홍범도, 김좌진 부대가 연합하여 큰 성과를 이루게 됩니다. 무장투쟁의 큰 밑거름이 되었어요,


11. 봉오동과 청산리의 대승

핵심키워드는 봉오동전투와 청산리의 전투의 대승입니다.


게릴라 작전, 매복 기습공격이 최고입니다. 소수의 정예부대의 치고 빠지기 작전입니다.

효과 만점입니다, 당해내기 어렵죠.

그 유명한 홍범도 장군의 봉오동 전투, 영화로도 나왔답니다.

청산리, 여기에는 김좌진 장군입니다. 너그들 이제 끝장이다. 죽은 목숨이다.

대패한 일본, 대승한 대한민국, 통쾌, 유쾌, 상쾌합니다. 그러나~

한심한 일본은 대패의 보복으로 민간인 학살하였어요, 짐승만도 못한 놈들이죠.


마지막에는 일제강점기에 대해 요목조목, 꼼꼼하게 챙겨주고 있어요,

1910년대 국내 시대상,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기회입니다.


어떠셨나요? 저는 책을 읽으면서 때론 후련하게, 때론 숨이 막힐 정도로 슬펐어요,

이래서 “반일감정이 생기는구나” 했어요,


악랄하기 짝이 없는 일본, 일제강점기를 실제 겪으신 우리 부모님은 당시 기억으로 치를 떠십니다.

힘이 약한 나라, 나라 잃은 슬픔입니다.

이런 내용, 슬픈 역사를 알아야, 우리 아이들이 알아야 다시는 이런 슬픈 역사를 되풀이되지 않습니다.

지금도 반일, 혐한 감정은 곳곳에서 문제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과거사 반성 못하는 일본, 안쓰럽고 애처롭네요,

독일을 본받기를 바랍니다.

우울할 필요는 없어요, 우리가 알아야할 역사입니다.

살아 있는 역사, 아이들과 느끼며 마음 속 깊이 새기며 즐겁게 읽고 공부했답니다.


“대한 독립 만세” 대한민국이 자랑스럽습니다.


“웅진주니어로부터 책만 무상으로 제공받아 직접 읽어보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웅진주니어 #만화실록시리즈 #박영규 #일제강점실록 #초등역사도서 #만화한국사 #일제강점기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 #역사교양만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