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군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태극기 이야기 진짜진짜 공부돼요 21
신현배 지음, 지문 그림 / 가문비(어린이가문비)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후기]광복군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태극기 이야기/가문비어린이

가문비어린이에서 출간된 “진짜진짜 공부돼요”시리즈입니다.

초등교과연계이며 각종 수상에 빛나는 유익한 책이랍니다.

지난번에는 19권, “우리땅 독도이야기” 즉 독도강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죠.

21권 이번에는 태극기 이야기랍니다.

3월에 삼일절이 있어 더욱 딱 맞는 좋은 내용이며 책입니다.

장준하 선생의 태극기 이야기도 소개됩니다.

그리고 광복군 할아버지가 증손자 태극이에게 들려주는 이야기랍니다.

태극기의 모든 것을 배울 수 있는 책이네요


2021년 3월 1일 비가 너무 많이 와서 국기 게양을 하지 못했어요

그럼 우리 태극기에 대해 제대로 아는 어린이가 또 어른도 되어야겠어요.


아래 내용은 13살 아들이 각 장별로 간단하게 내용/줄거리를 요약해주었어요

그 밑에 제가 읽고 쓴 글입니다. 저는 거기에 살을 살짝 덧붙여 주었답니다.


1장. 삼일절에 생긴 일

부모님이 나가셔서 오락을 하고 있는 국기. 갑자기 누군가 찾아오는데. 문을 여니 어떤 할아버지께서 태극기를 보고 화를 내시고 태극기에 대해 알려주셨다. 다음 날, 태극이네 집에 간 국기. 태극이 할아버지께서 이야기를 들려주신다고 하셨기 때문이다.

-----------------------------------------------

책 중간 중간 옆에는 중요한 인물과 사건, 정보들이 즐비합니다. 태극기의 세 가지 정보가 있어요


*친일파 박영효에 의해 만들어진 태극기, 왜 하필 친일파인지, 마음 아프네요.


2장. 임시 정부 건물 위에 휘날리는 태극기

일제 강점기 때, 할아버지는 일본으로 끌려가 학도병이 되셨지만 축제를 틈타 동료들과 탈출했다. 임시 정부에 도착하고 훈련을 받고 있던 어느 날, 일본이 항복을 하였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할아버지께서는 많이 아쉬웠다고 하셨다.

-------------------------------------------------------

3년 전 상해로 출장을 간 적이 있어요, 상해 임시정부건물을 가봐야한다고 해서 일행들과 갔는데요,

이런 우리가 생각한 것과 너무나도 다르더구요, 작은 2~3층 건물에 좁았어요, 중국정부가 관리를 잘 안하는 듯해서 마음이 아팠답니다. *윤봉길의사, 김구선생의 일화가 소개됩니다.



3장 태극기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태극기는 운양호 사건 이후 만들어졌다. 처음에, 고종이 신하들에게 태극무늬와 팔괘를 그려 넣으라고 했지만 영국 배 선장 제임스가 4괘만 그리라고 충고하자 4괘로 그려 넣었다.

------------------------------------------------

강화도 초지진은 제가 사는 김포와 맞닿은 곳입니다. 김포, 강화 바다/강가에 포대/진지가 많아요.

강화도조약은 우리나라 최초의 불평등 조약이며 이때부터 아픈 역사가 시작된 듯 합니다.


*태극기가 만들어지는 과정이 소개됩니다.


4장 태극기에 담긴 뜻과 태극무늬 이야기

태극기는 세계에서 유일하고 어느 나라의 국기와도 닮지 않았다. 태극기에는 우주 만물이 담겨져 있다. 태극기에 흰색에는 ‘백의민족’, 붉은색에는 ‘양’, 파란색에는 ‘음’, 태극기 왼쪽 위에 있는 ‘건’은 ‘하늘, 봄, 동쪽’, 오른쪽 아래의 ‘곤’은 ‘땅, 여름, 서쪽’, 오른쪽 위의 ‘감’은 ‘달, 겨울, 북쪽’, 왼쪽 아래의 ‘리’는 ‘해, 가을, 남쪽을 나타낸다. 그리고 태극무늬는 신라 때에도 있었다.

-----------------------------------------------

이처럼 단순하면서도 복잡미묘한 태극기, 우주 자연의 이치와 한민족의 정신이 깃들어져 있다고 합니다.

게오르규씨의 말씀 멋집니다. 태극 무늬 극찬을 아낄 수 없네요, *세계 국기도 구경하세요.



5장 태극기에 혈서를 쓴 안중근

안중근은 네 번째 손가락을 잘라 동지들과 태극기에 혈서를 썼다. 이토 히로부미가 하얼빈 역에 온다는 소식을 듣고 당장 가서 이토가 오자 권총을 쏘았다. 결국 이토는 죽었지만 안중근은 체포되어 사형을 선고 받았다.

----------------------------------------------

도마 안중근, 단지동맹, 그래서 네 번째 첫마디가 없어 손모양이 그러했군요,

한학, 무술, 신 학문, 그리고 독서와 집필, 우리가 모르는 안중근의사는 정말 멋진 분이십니다.

*태극기를 보고 감격해 애국가를 만든 안익태 선생이 소개됩니다.



6장 3∙1운동 대 처음 불린 ’태극기‘이름과 유관순

유관순과 친구들은 3월 1일에 만세 운동이 벌어진다는 것을 알고 태극기를 준비했다. 3월 1일 만세 운동이 벌어졌다. 많은 사람들이 잡혀갔지만 유관순은 살았다. 고향에서 만세운동을 한 유관순은 부모님이 모두 죽고 감옥에 갇혔다가 고문을 받고 죽었다.

----------------------------------------------------


대한독립만세 운동을 한 이화학당 유관순 외 5인은 진정한 애국 독립 걸크러쉬입니다.

천안 병천 아우내 장터에 우뚝 선 유관순,

*국제연합, 적십자기 등이 소개됩니다.


7장 일장기 말소 사건과 올림픽의 태극기

마라톤의 출전해 우승을 차지한 손기정 선수는 가슴에 일장기를 달고 있었기 때문에 기쁘지 않았다. 신문에서 일본 국기가 지워진 걸 안 일본은 신문사를 폐지했다.

--------------------------------------------------------------

나라 잃은 슬픔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손기정 선수, 광복 후에도 감독이 되어 마라톤 발전에 기여했어요

당시의 상황을 생생하게 알려주고 있어요.


조중동 신문에 일장기가 지워진 사진이 실렸네요, 이를 “일장기 말소사건”이라 부른답니다.

*오륜기와 바르셀로나 올림픽 우승자 황영조 선수가 소개됩니다.

딸이 “나라를 되찾는 2천만가지 방법”라는 책을 보여줍니다.



8장 8∙15광복에 삼천리를 뒤덮은 태극기의 물결

광복이 되자 사람들은 다 다른 태극기를 들고 거리로 나왔다. 정부가 세워진 후 태극기 문제에 대해 논의했고 국기를 우리국기보안회의 태극기로 하기로 했다.

-----------------------------------------------------------


여러 모양의 태극기, 태극기를 국기로 정해지기 전까지의 과정들이 소개됩니다.

*성조기와 북한 인공기에 대해 소개됩니다. 별로 달갑지 않네요.


9장 세계를 놀라게 한 길거리 응원과 대형 태극기

국가 대표 축구 경기. 사람들은 응원하기 위해 대형 태극기를 들고 나왔다. 결국 우리나라가 승리했다. 현재 그 태극기는 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다.

-----------------------------------------------------------------

자랑스러운 한국, 한국인, 태극기입니다.


*욱일승천기 보기 싫어요, 6-25전쟁 때의 태극기 소개됩니다.


10장 태극기는 언제, 어떻게 달아야 하나요?

태극기를 이용해 만든 옷 태극기 패션. 태극기는 우리나라 국경일에 달고 어떤 국경일이냐에 따라 다르다.

------------------------------------------------------

신성한 태극기, 그렇다고 일상과 거리가 멀면 안됩니다. 친숙해야죠.

그림이든, 디자인이든 다 좋아요

태극기 보관, 관리, 폐기, 게양일, 방법 등 정보가 소개됩니다.


*독도수비대, 광주 민주화 운동이 소개됩니다.


태극기에는 정말 많은 의미와 특징들이 있네요.

오늘 태극기에 대해 하나 더 배운 것 같아 뿌듯하네요.

--------------------------------------------------------------

3월 17일 천안삼거리 휴게소에서 2019년 100주년 기념 조형물을 보았습니다.


백주년 기념 동상 및 조형물이라 느낌이 남달랐어요

국기와 태극이의 태극기 완전 정복 프로젝트입니다.

태극기의 탄생은 슬픈 역사에서 시작되었어요, 그러나 우리에게 힘과 용기를 주었어요,

심오한 뜻을 지닌 태극기, 세계 최고라 할 수 있답니다. 독립운동, 광복 등 크나 큰 사건.사고에 항상 든든한 힘이 되어준 태극기, 이제 엄마, 아빠가 들려주는 태극기 이야기가 되어야 합니다.


왜 우리가 태극기, 애국가를 소중히 여겨야 하는지, 이제 여러분 아시겠죠.

애국심, 어려운 것이 절대 아니랍니다.

여러분은 열심히 멋지게 생활하고 공부하고 운동하는 어린이가 되는 것이 우리나라 대한민국을 사랑하는 길입니다.

여러분 가슴속에, 머릿속에 태극기가 그려져 있네요, 보이시죠?

“가문비어린이로부터 책만 무상으로 제공받아 직접 읽어보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가문비어린이 #광복군할아버지가들려주는태극기이야기 #진짜진짜공부돼요 #광복군 #태극기 #책세상 #맘수다 #교과연계도서 #초등국어사회도덕 #책세상맘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