댕글댕글~ 외국에 없는 우리 민물고기 댕글댕글 2
김병직 외 지음 / 지성사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후기]댕글댕글-외국에 없는 우리민물고기

빅북이라 마음에 쏙 드네요, 아이들은 무겁다 할 정도입니다.

흔하지 않은 주제와 소재, 귀엽고 아기자기한 우리나라 강에 사는 민물고기에 대한 책입니다.

담수어라고도 합니다. 강과 호수 등에 사는 물고기를 천어 또는 담수어라고 합니다.

댕글댕글 시리즈 2탄입니다.


예전에는 동네 냇가나 작은 강/개천에서 민물고기를 자주 보았어요, 제가 사는 곳이 김포라 시골 하천이 있거든요, 계양천도 흐르고 있어요,

지금은 인공수로들이 있어 작은 물고기도 가끔 볼 수 있어요, 이름 모를 물고기입니다.

송사리, 피라미, 붕어와 이름 모를 민물고기 등이 많았지만 지금은 찾으러 다녀야 볼수 있겠죠,

강 상류 쪽으로 가도 볼 수 있겠지만 흔하게 접할 기회가 없네요.

물고기는 어류이며 척추동물입니다. 아기미 호흡을 하고요

들어가는 글에서는 물고기의 구분과 종류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어요.

또한 우리나라 하천에만 사는 57종의 ‘우리마라 고유 담수 어류’를 소개합니다.

이름, 특징, 서식처가 소개되고 추가적으로 멸종, 멸종위기종, 천연기념물도 소개해주신다 합니다.

생생한 사진과 설명으로 마치 어류도감을 보는 듯 내용이 알차고 구성집니다.


물고기 생김새와 우리나라 주요 하천을 소개합니다.

차례에서는 4가지 목, 8가지 과에 총 57종을 소개하고 있어요

잉어목 (잉어과, 31종, 미꾸리과 14종), 메기목 (메기과 1종, 동지개과 2종, 퉁가리과 5종),

쏨뱅이목 둑중개과 1종, 농어목 꺽지과 1종, 동사리과 2종, 총 57종입니다.

이름 참 거시기합니다. 순 우리말이니 예쁘면서 정감있고 특이합니다.

어느새 우리나라 순 우리말이 어색하게 느껴지다니 안타까운 일입니다.

57종의 물고기 소개라 전체 소개는 어려워 13살 아들과 10살 딸에게 책을 읽고 보면서 이름이 특이하거나, 생김새가 특이하거나, 재미가 심하게 나는 물고기를 골라 달라 했어요.

아들은 여섯 마리, 딸은 네 마리, 엄선해주셨어요.

그럼 우리도 물고기로 변신해서 강, 하천으로 들어갑니다. 언더 더 씨, 아니 언더 더 리버입니다.

과거 “납자루떼”라는 영화가 생각납니다.


아들 픽! 엄선 식스를 소개합니다.

1.잉어과 줄납자루, ~납자루란 이름이 총 5종입니다.

납작해서 납자루인가요? 대부분 외모가 비슷합니다.


2.잉어과 서호납줄갱이

서호라는 호수에 살았던 납줄갱이, 지금은 호수도 없어지고 납줄갱이도 없어졌다 합니다.

미국에 표본 1마리만 있다고 하니 너무 슬프네요,


3.미꾸리과 부안종개

흔히 미꾸라지를 미꾸리라고도 합니다. 사투리인지 모르겠네요,

어쩐지 미꾸라지처럼 생겼다 했어요.

그러나 무늬가 마치 표범, 얼룩말 같아요,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이라고 합니다.

14마리 종류 중 10마리가 ~종개라는 이름을 가졌네요.

대부분 그 개체수가 줄어든다고 하니, 휴 다 사람들 탓이겠죠, 난개발, 환경오염이죠.


4,미유기

메기과라 하는데요, 순간 서유기로 착각했어요.

날렵한 것이 미꾸리 같은데 긴 수염이 있으니 작은 메기입니다.

귀엽네요, 맑은 물에 산다니 찾기가 더 어렵겠어요.


5.퉁가리과 자가사리

눈동자개와 퉁가리과 물고기를 빠가사리라 한다고 합니다.

“빠가빠가” 소리를 내서용, 웃기네요,

자가사리는 자갈살이에서 유래된 듯 합니다. 미꾸라지, 메기와 비슷해요


6.둑중개과 둑중개

민물고기 보면 1급수, 2급수 등 사는 수종으로 말하잔아요,

점차 하천 오염으로 개체수가 줄어든다고 합니다. 어류 어휴.

안타까워요, 바닷물고기 해수어에 비해 인간의 영향을 더 많이 받으니 멸종, 위기종이 많을 듯 합니다.

둑중개가 마치 인간을 원망하듯 쳐다보는 듯 합니다.



*다음은 딸의 엄선 4입니다.

7.잉어과 묵납자루

납자루 중 가장 화려한 듯 합니다. 색상과 지느러미가 예쁘네요,

멸종위기 종이네요, 민물조개에 알을 낳는다 합니다.


8.잉어과 큰줄납자루

하천개발, 환경오염이 문제입니다. 대부분 멸종위기종이네요,

9.잉어과 한강납줄개

한강에만 산다고 합니다. 멸종위기종입니다. 언젠간 사라질 듯 하니 안타깝네요

혹시 외래종인 블루길, 배스 등도 영향이 있지 않을까요?

국내산 어종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했거든요,

모두들 이 책 읽고 반성하고 보호했으면 합니다.


10.꺽지과 꺽지

쏨뱅이목과 농어목은 민물고기가 아닌 바닷물고기 같아요.

먹음직스럽게 크고 무섭게 생겼어요, 실제는 그리 크지는 않네요.

꺽지는 모든 하천에 분포한다고 합니다.

돌고기 3종이 꺽지 둥지에 와서 알 낳고 도망간대요,

꺽지가 요놈들 알도 같이 보호해준다고 합니다. 일종에 탁란이네요.

예전에 뻐꾸기도 다른 새 둥지에 알을 낳는다고 합니다. 뻐꾸기 새끼는 몸집이 커서 먹이도 독차지하고 나중에는 본 새의 새끼를 둥지 밖으로 밀어낸다고 합니다. 작은 어미새는 자신 몸보다 큰 뻐꾸기새끼에게 계속 먹이 주고요,


57마리 중 10마리를 엄선해서 소개했어요.

제가 들오본 물고기 이름은 납자루, 쉬리, 어름치, 금강모치, 참갈겨니, 자가사리, 꺽지 등입니다.

매운탕 요리에 많이 나온다고 마구 잡거나 먹으면 이를 어쩌나요?

쏘가기 매운탕, 메기매운탕, 빠가사리 매운탕은 많이 들어봤어요,

사진, 서식처, 특징을 자세하고 재미있게 설명해주셨어요,

또한 대부분 개체수가 줄어들거나 멸종위기종이라 하니 마음이 아픕니다.

인간의 욕심이 빚어낸 환경오염, 하천개발이 결국 우리 민물고기의 먹이, 서식처를 감소, 파괴하고 있으니 마음이 아프고 슬프답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물고기를 소개하고 설명해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환경보호, 생태계, 보존을 위한 개발제한을 함께 생각해야겠어요,

소리, 모양, 서식지 등으로 이름이 만들어진 경우도 있어요,

특히 납, 개 등 마치 접두사, 접미사처럼 중복되는 단어가 많아요. 무슨 뜻일까요?

쉭쉭 쉬리, 빠가빠가 빠가사리가 있어요, 그리고 멋진 사진을 몇 장 올립니다.


이건 제가 골랐답니다. 자연의 신비, 너무 아름다운 장면이며 장관입니다.

알기 힘든 우리 민물고기 소개와 다시 한번 생태계/자연 환경 보호에 대해 공부하고 공감하는 좋은 시간이었어요.


즐거운 강/하천 탐험이며 우리 민물고기 공부하는 시간이었답니다.



“지성사로부터 책만 무상으로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댕글댕글시리즈 #지성사 #외국에없는우리민물고기 #초등교과과정 #담수어 #민물고기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