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유네스코 세계 유산 - 어린이를 위한
박소명 지음, 조혜주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후기]어린이를 위한 방구석 유네스코 세계유산/북멘토

역사와 지리를 좋아하는 우리집 아이들, 얼마나 유익할지 알기에 서슴없이 신청한 세계유산, 유네스코에 대해 알아보고 특히 문화유산에 대해 알아보기로 합니다.

유적 중 역사적이고 의미가 충분한 건축물로 등재된 문화유산을 통해 당시의 시대상과 생활상으로 알 수 있어요.


우리집 현관에는 대문작 만한 세계문화유산 지도가 있답니다. 업그레이드가 필요해요. 연식이 좀 되었네요.

5개 대륙으로 나누어 나라별로 정리하였어요


1장은 우리가 사는 대륙 아시아랍니다.


1.중국: 먼저 중국입니다. 세계 문명 중 하나랍니다. 진시황과 병마용갱입니다. (1987년 등재)

인간의 끝없는 욕망을 알 수 있어요.

전국시대를 통일한 진나라, 진나라의 왕 영정은 스스로 시황제라 칭하고 강력한 법과 군대로 통치합니다.

만리장성 연결과 완성(북방민족/오랑캐 방어), 한자 글꼴 정리, 바퀴 통일, 도량형과 화폐 등 그의 치적은 인정하지만 강력한 법가 통치와 그로 인한 분서갱유, 그의 욕심은 불로초 등 문제가 많았어요, 결국 멸망을 초래하였죠

진시황릉과 병마용갱은 그의 생전, 사후에도 그에 대한 충성을 위해 만들어졌어요



*요목조목 세계유산:병마용갱의 발견, 발굴에 대해 소개됩니다.


2.한국:정조와 정약용이 만든 수원화성(1997년 등재)

슬픈 가정사를 지닌 정조, “힘을 키우자~”,“백성을 사랑하자!”

신도시 건설과 방어시설인 성곽을 세우는데 바로 수원화성입니다.

국가사업, 나랏일에 동원된 사람들에게 품삯을 주었다고 합니다.

수레와 거중기를 사용하여 공사기간을 크게 줄였다 합니다. 오늘날 멋진 성이 되었네요


*요목조목 세계유산: 수원화성의 건설과 상세내용을 설명합니다. 아이들과 갔던 기억이 납니다. 독특한 포대와 진지, 훈련장 등이 인상적이었어요


3.티베트:포탈라궁(1994년 등재), 티베트와 당나라의 관계, 지혜로 당나라 공주와 결혼한 손첸캄포는 공주를 위해 포탈라궁을 세웠대요, 나라를 잃은 티베트의 희망의 상징이랍니다.

*요목조목 세계유산:티벳불교와 달라이라마에 대해 설명합니다.


4.캄보디아: 앙코르와트-크메르의 영광을 위해(1992년 등재)

밀림 속 숨겨진 유적, 프랑스 곤충학자에 의해 세상에 달려진 앙코르와트, 왕위를 얻고 힌두교 브라만 승려와 함께 사원을 짓게 됩니다.

*요목조목 세계유산:크메르, 앙코르와트에 대한 설명입니다.


5.인도: 샤자한 황제의 왕비(뭄타즈 마할)에 대한 사랑, 타자마할(1983년 등재)

인도의 전신, 무굴제국, 이슬람 국가지만 대부분 국민은 힌두교를 믿었어요

왕비를 지극히 사랑한 황제, 임신한 왕비가 출산 중 사망하였는데 왕비의 소원이 궁전같은 무덤이었대요

각지의 기술자, 각종 보석으로 만들어진 타지마할의 탄생입니다.(뜻은 마할의 왕관이라 합니다.)

*요목조목 세계유산:22년동안 만든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무덤, 우리의 사랑은 어떨까요?


2장 오세아니아와 아프리카. 호주, 이집트, 남아공 갈길이 멉니다.


1.호주(오스트레일리아), 시드니 오페라하우스(2007년, 신생 문화유산인 현대적 건물)

대륙같은 섬나라, 특이한 환경과 동물의 나라입니다. 영국 이주민의 나라입니다. 지금도 영연방 나라입니다.

올림픽 개최지 멜버른, 그들은 유럽의 오페라하우스를 동경하면서 지은 건물이 시드니 오페라하우스입니다.

*요목조목 세계유산:세계 3대 미항인 시드니의 요트를 닮은 건물, 덴마크 웃손이 설계했어요.


2.이집트: 기자의 피라미드(1979년 등재)

내구성과 도굴꾼이 걱정인 쿠푸왕, 도르래, 지렛대, 인공수로로 멋지고 단단한 피라미드를 완성하였다고 합니다.

피라미드, 스핑크스가 유명합니다.


*요목조목 세계유산:4대 문명, 이집트, 젖줄인 나일강으로 남다른 역사가 있어요


3.남아공의 로벤섬(1999년)

영국의 식민지 통치, 흑인 인종차별이 극심한 나라인 남아공, 자유와 평등을 외친 지도자 넬슨 만델라,

무장 투쟁 후 체포되어 로벤섬 감옥에 수감되었어요, 이후 대통령이 되고 남아공 자유평등에 기여했어요.

노벨상에 빛나는 위인입니다.

*요목조목 세계유산:작은 로벤섬에 대해 알아봅니다.


3장 유럽. 이탈리아, 에스파냐, 프랑스, 러시아가 소개됩니다.


1.로마의 원형경기자 콜로세움(1980년)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 거대한 로마제국,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대륙의 보기 힘든 거대 제국입니다.

국민의 원성을 잠재우기 위해 황제가 건설 중인 원형 경기장, 검투사 경기가 최고 인기라 합니다.

영화 “글래디에이터”, “스파르타쿠스”가 생각납니다.

모의 해상전투도 있다는데 상상이 안갑니다. 물을 채워서 했다는데요.


*요목조목 세계유산: 로마의 위대한 건축기술의 함축이라고 합니다.


2.에스파냐의 알람브라 궁전(1984년)

“이슬람 건축물이 에스파냐를 먹여 살린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라 합니다, 얼마나 멋있으면요

과거 이슬람의 그라나다 왕국, “알람브라 궁전의 추억”의 기타 경음악 소리가 들리는 듯 합니다.

궁전을 지키기 위해 나약한 왕은 항복을 결정합니다. 왕조의 흥망성쇠가 느껴집니다.

과거 이슬람왕조가 강성할 때 에스파냐는 세 개의 왕국이었다고 합니다. 그 중 하나인 그라나다의 멸망입니다.

*요목조목 세계유산:보압딜왕과 알람브라 궁전에 대해 추가 설명을 해줍니다.


3.프랑스. 태양왕의 베르사유 궁전(1979년)

“짐이 곧 국가다” 루이 14세는 푸케의 성보다 더 멋진 성을 지었는데요 바로 베르사유 궁전입니다.

귀족들에게 지기 싫어하는 황제의 욕심이 엿보이네요.


루이 16세와 마리 앙트아네트의 죽음을 알려주네요, 베르사유 궁전은 사치와 향락의 대명사가 되네요

*요목조목 세계유산:베르사유 궁전의 화려함과 용도를 설명합니다.


4.러시아: 역사의 상징 크렘린과 붉은 광장(1990년)

러시아의 상징이며 모스크바의 심장이라 합니다.

세계 최대의 영토를 자랑하는 러시아, 그러나 많은 전쟁과 사건/사고들이 있었네요

러시아 황제들, 그리고 수도변경, 러시아 혁명을 설명합니다. 최초의 공산주의, 사회주의 국가의 탄생입니다.

*요목조목 세계유산:나폴레옹, 히틀러의 전쟁 악연, 톨스토이의 러시아 사랑이 소개됩니다.


4장 아메리카. 미국과 페루가 소개됩니다. 유적하면 멕시코도 빠질 수 없는데요 아쉽네요


1.미국: 독립의 상징 선물인 자유의 여신상(1984년)

뉴욕 입구의 자유의 여신상에 대해 알아봅니다. 프랑스의 독립 100주년 선물이라 합니다.

왜 프랑스는 100주년 선물을 이리도 엄청난 크기의 선물을 주었을까요? 아마 미국 독립 전쟁 때 미국, 프랑스가 영국과 맞서 싸워 이겨서 준 것일까요?

스케치북 속에 그림, 프랑스에서 만들어진 동상은 미국으로 옮겨졌다고 합니다.


받침대 건설 위해 그 유명한 퓰리처의 노력이 있었다니 처음 알았어요, 저도 한번 보고싶네요.

*요목조목 세계유산:자유와 희망의 상징, 다양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조각가 바르톨디와 공학자 에펠의 합작품이라 합니다. 에펠은 차후 에펠탑을 만들었어요


2.페루: 잉카제국의 쿠스코와 마추픽추(1983년)

잉카제국의 발전과 도시건설, 신전 건설을 보여줍니다. 남아메리카 최대의 제국이었다고 합니다.

아쉽게도 에스파냐 사람들에게 허무하게 멸망 당했다고 합니다. 저도 의문입니다.


*요목조목 세계유산: 숨겨진 도시 마추픽추가 소개됩니다.


유네스코 등재유산은 크게 세계유산, 무형유산, 기록유산이며 이 책에서는 세계유산에 대해 알아봅니다.

세계유산은 문화유산, 자연유산, 복합유산으로 나누어집니다.

유네스코는 유엔 산하 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의 약자랍니다.


세계유산은 문화분야 활동으로 가치 있는 문화유적의 보존/보수, 전통문화 보존 등으로 지정된다고 합니다.

한국은 2019년 기준 14점을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래를 한번 보세요

석굴암과 불국사(1995년), 해인상 장경판전(1995년),종묘(1995년), 창덕궁(1997년), 화성(1997년), 경주역사유적지구(2000년), 고인돌 유적지(2000년), 조선왕릉(2009년), 하회와 양동(2010년), 남한산성(2014년), 백제역사유적지구(2015년), 산사, 산지승원(2018년), 한국서원(2019년), 자연유산으로는 제주화산섬/용암동굴(2007년)이 있어요.

여러분 어떠셨나요? 먼저 한국 유산부터 체험해보시고 해외는 가지 못하더라도 책으로 사진으로 배운다면 더 없이 좋을 것 같아요

다른 유산도 있으니 검색해보고 찾아봐서 공부해도 좋을 듯 합니다.

우리나라에 각종 유산이 많아서 공부하기 딱입니다.



역사공부, 지리공부, 문화 공부도 할 수 있답니다. 시간 되시면 우리나라 무형유산과 기록유산도 공부해보세요,

즐거운 여행이었답니다.


방구석에서 우리 아이들과 같이 세계 문화유산 여행을 같이 떠나보세요



“북멘토로부터 책만 무상으로 제공받아 직접 읽어보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북멘토 #유네스코 #세계유산 #어린이를위한방구석유네스코세계유산 #정조 #수원화성 #역사유적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