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쭌TV, 가짜 뉴스를 조심해! 스콜라 꼬마지식인 29
윤선아 지음, 국민지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후기]봉쭌 TV, 가짜 뉴스를 조심해!/위즈덤하우스

위즈덤하우스에서의 스콜라꼬마지식인 시리즈 중 한권이랍니다


요즘 아이들 희망직업에 유투버 등 크리에이터(개인창작자)라는 직업군이 등장하였고 등장한지도 오래 되었어요

유튜브라는 채널, 플랫폼은 다양한 주제, 컨텐츠로 하고 싶은 방송도 하고 그만큼 수익도 있다고 합니다.

이런 방송은 여러 종류가 있어요. 요즘 여러 컨텐츠로 각종 VJ들이 방송을 하고 있어요

과장광고처럼 과장, 허위 방송 등이 발생할 수 있는 단점, 부작용도 있을 수 있답니다.

때론 눈살을 찌푸리게 할 정도의 상식 이하의 방송도 있어요

그만큼 자체 관리 및 정화도 있어야 합니다.

요즘 어린 친구들을 대상으로 하는 방송, 각종 컨텐츠들도 많고 어린 친구들이 직접 운영하는 채널도 많아졌어요

책 제목처럼 가짜뉴스란 무엇이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등 책을 한번 읽어보고 아이들과 이야기하면 좋을 듯 합니다. 단순 호기심가는 방송, 관심 끄는 방송만 보지말고 무엇을 봐야할지? 왜 안되는지? 등을 서로 공감하고 터놓고 대화를 나누면 더욱 좋을 듯 합니다.

정보를 접하는 수단은 점차 다양해지고 있어요, 신문,  TV에서 인터넷, 스마트폰으로 변화되고 있어요

아는 사람이, 친구가 한다고 무턱대고 나도 하고 싶고, 되고 싶다면 문제가 있겠죠!


이 책에는 등장인물과 차례가 없어요. 장, 챕터 없이 연결되어져 진행이 됩니다.

그럼 한번 어떻게 전개될지 조심스럽게 들어가봅니다.


봉준희와 백수삼촌 봉태평씨의 등장으로 시작됩니다.

아침에 일어나고 나서 양윰 TV를 보고 있는 준희, 준희는 양유미를 좋아합니다.

학교에서 인기있는 양유미를 보고 준희 자신도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어 합니다.


가족들에게 말합니다. 삼촌이 1인 크리에이터가 되는 법을 알려주네요

다음 날 학교에 간 준희는 담임 유생강 선생님께 보는 법, 관점, 생각/느낌, 그리고 육하원칙에 대해서도 배웠어요


집에 온 준희는 삼촌과 동영상을 만들고 편집해서 첫 영상을 드디어 올렸어요


촬영, 편집. 이상한 편집이라 웃기네요, 그리고 공유 채널 만들기 과정 등이 소개됩니다.

다음 날 충격적인 소식을 들었고 신문기사를 보았어요. 유미가 납치를 당했다는 소식이었어요

그런데 뉴스에 보도된 내용은 유미가 실종되었다. 납치되었다가 무사히 귀가하였다.

늦잠을 잤고 결석했는데 납치를 당하고 도망쳤다는 거짓말을 했고 이 사실을 안 부모님이 경찰에 다시 전달했다,

뭐가 뭔지 모르겠네요


그뿐 아니네요, 장난감 회사로부터 돈을 받았다고 기사가 났어요

다음날 학교에 가서 유미를 본 준희가 인사하니 머리아프다고 합니다.

많은 일들이 있네요 뭐가 진실인지 모르겠네요


혜찬이가 보여준 뉴스를 본 준희와 친구들은 대화를 나누었는데 신문의 출처가 이상하고 불분명했어요

선생님께 물어보니 가짜뉴스라고 하십니다.

가짜뉴스에 알아보고 판별하는 법도 알려주고 있어요


쉬는 시간이 끝나고 선생님께서 뽑은 쪽지에 적힌 단어나 문장에 대해서 생각을 내일까지 숙제로 준비하라고 하시네요

집에 가는길에 유미를 인터뷰하는 준희, 양윰TV에 대한 진짜 뉴스를 위한 것이라 합니다.


이렇게 당시의 진실은 유미의 늦잠, 그리고 엄마의 신고로 인해 발생된 일련의 가짜뉴스 퍼레이드였어요

순식간에 일어난 일들이라 큰 소동이었어요 이로 인해 회사 주식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하니 미디어의 위력은 실로 크다고 할 수 있어요

우리 아들은 이 책에서 나온 단어 중 가짜뉴스와 진짜 뉴스가 핵심이라고 합니다.

가짜뉴스를 판별하는 방법으로 가짜뉴스인지 확인해야 한다고 하네요


부록에서는 우리 주변의 매체, 1인 방송 만들기, 가짜뉴스 구별방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어요


요즘 방송/컨텐츠를 보면 부적절한 말과 행동을 하는 분들이 많아요

오로지 돈만을 따라가는 거죠. 건전하고 유익한 방송, 기사, 컨텐츠를 가려서 받아들어야 할 듯 합니다.

방송하는 사람, 그걸 보고 읽는 사람 모두 올바른 생각을 가지고 판단해야 합니다.

“크리에이터”,“초상권” 등의 내용을 배웠어요

비판적 읽기, 육하원칙, 각종 매체, 가짜뉴스 판별법에 대해서 배웠어요

아직 우리 아이들은 1인 방송(크리에이터)인이 되고 싶다는 말은 하지 않네요,

10살은 유투브 보는 것을 좋아하네요, TV 보는 것도 좋아하지만요


남 보기에 부끄럽지 않은 행동과 컨텐츠로 방송하기를 바랍니다.

어린 아이들도 봐도 문제없는 내용입니다.

작은 해프닝으로부터 시작된 일이 일파만파 사건/사고로 커지는 과정을 보니 실제 이런 가짜뉴스가 얼마든지 생겨나고 영향을 미칠지도 모른다고 생각이 듭니다.


결국 양심 있는 크리에이터와 방송인이 필요하고 그걸 걸러낼 줄 아는 시청자/구독자가 되어야 할 듯 합니다.

각종 미디어의 종류와 부작용 등을 공부해서 아이들이 특히 관심있는 크리에이터, 유투브에 대해 즐거운 공부를 하였답니다.


“위즈덤하우스로부터 책만 제공받아 직접 읽어보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위즈덤하우스 #봉쭌TV가짜뉴스를조심해 #크리에이터 #가짜뉴스 #스콜라꼬마지식인 #미디어매체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