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태도 아이들 큰 스푼
윤자명 지음, 오드리해브펀 그림 / 스푼북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후기]암태도 아이들/스푼북

아사동맹, 굶어죽기 동맹, 암태도 주민들의 삶, 그들의 고통으로 당시 조선의 일제의 식민지 지배 실상을 알 수 있었네요.


일제시대,  일본인, 그리고 그들의 앞잡이로 불리는 조선인 지주의 횡포와 소작농 관리인 일명 마름이라 불리는 사람들의 횡포까지, 땅 없고 힘없는 농민들은 그저 당하고만 있었어요.

죽기 살기로 강한 의지와 각오로 암태도 농민들의 투쟁과 아이들의 생생한 상황을 통해 우리 아이들에게 그들의 정신과 용기를 배웠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럼 암태도로 슬프고도 값진 여행을 떠나보아요


1.하필 송덕비에서

4학년 정민과 동재는 예전과 달리 거리가 멀어지고 서먹하네요.

마름 아들 용주는 무슨 벼슬을 한 듯, 위세가 장난 아니게 당당하네요.

아버지 후광을 업고 용수는 하는 말 , 하는 행동은 가관입니다.

가을은 추수의 계절, 풍요의 계절이나 이들에게는 고통과 시름의 계절인 듯 합니다.

송덕비와 오줌 사건이 있었네요.


시어머니보다 말리는 시누이가 더 밉다고 지주보다 마름이. 그 아비에 그 아들이네요!


2.추수하지 않는 가을

곧고 올바른 정민 아버지, 김덕수

등굣길, 용수와 꼬붕들, 금희의 장난으로 기분이 안 좋아진 정민입니다.

항상 배고픈 아이들, 집에 오니 태준 형님이 오셨네요, 일명 지식인이네요

삼일 만세운동과 이불에 그려진 태극기. “동심이 천심이라네” 암태도 소작인회 결성합니다.



3.산수 시험지는 백지로

아이들에게 시험은 호환마마와도 같죠, 특히 공부 안하는 아이들에게는요.

산수시험시간, 백지로 내는 순간 용수도 똑같은 처지가 되고 맙니다.

그런데 일본순사와 아버지가 무슨 일일까요?

훈장님댁 소작인회 결기대회인 듯 합니다. 산미증식계획이란 한마디로 일본의 식량수탈입니다.

마름, 순사, 급장, 월사금 등 흔하지 않는 단어가 나옵니다.



4.열가마니 중 네가마니로

가마니라는 단어, 요즘 아이들이 알까요? 아마 모르겠죠. 소작료가 거의 고리대 수준입니다.

늘 배고픈 아이, 그러나 제사 때는 꼭 쌀밥이 올라오네요, 할아버지의 동학농민운동, 우금치 전투를 알게 되네요. 남자는 남자대로, 여자는 여자대로 모음으로 힘을 모으고 있어요.

바를 정, 백성 민, 바로 정민의 이름입니다.


5.신통한 신문

마름, 순사, 상머슴의 농간질이네요, 일종의 이간질입니다.

약자에게는 독이 든 성배입니다.


쓰러지는 벼를 보며 마음이 무너지네요, 자식같은 벼를 보며 추수는 하게 됩니다.

정민은 백지시험으로 곤혹을 당하네요, 잠시 바다가로 간 정민,


동아일보 신문에 난 암태도 소작쟁이 기사를 알려줍니다. “사건을 알리는 기능”


6.흔들리는 마음

학교에서 소작인 대회가 열리고 독 순사들이 와서 아수라장이 되네요


잡혀간 사람들, 남은 사람들의 결의, 아이들도 도움이 되려 합니다. “계몽운동”을 아네요

호소문을 작성해서 붙이기로 합니다.

“죽을 각오로 권리 찾기를 결정했는데 종처럼 사는 일에 길들여진걸까?”


7.송덕비 부수는 날

송덕비를 새끼줄로 묶어 합심해서 무너뜨리네요, 순사와 실랑이를 합니다.



8.굶어죽기 동맹

희망 없는 항거, 결국 아사동맹(굶어죽기 맹세), 겁나고 무서운 단어입니다.

목포로 가고 정민과 금희도 갑니다. 전국으로 퍼진 소식과 기사가 나옵니다. 정민이 의젓합니다.



9.용수와 한편이 되어

물 얻으려 학교로 간 정민, 거기서 일본 아이들에게 매를 맞는 용수를 보고 도와줍니다.

미안하다고 말하고 떠나는 용수, 조선땅에서 일본인들이 주인행세, 이것이 식민지의 설움입니다.

동양 척식회사, 은행, 상점, 경찰서, 법원, 우편국 모두 당신 시대상을 반영하는 단업니다.

어느 정도 결과와 희망을 안고 암태도로 다시 돌아갑니다.


10.저는 농부의 아들입니다.

많은 일을 도와주는 정민, 신문을 통해 많은 것을 알게 됩니다.

금희네 , 부인회장님 댁 정미소 온 정민, 신문에 나온 정민이 기사보고 금희가 난리네요


정민이는 미래의 독립군이네요, 지식인이자 리더 스타일입니다.

바른 농부를 산다는 정민이, 곧고 올바른 사람이 될터이니 박수 쳐줍니다.

결국 농부들의 승리입니다. 합의문 조항도 만족스럽네요,

목포에서 두부를 먹고 다시 암태도로 모두 고고입니다.


다들 수고하셨어요~


전남 신안군 암태면 암태도, 목포에서 가까운 섬이라고 합니다.

1920년대 암태도 소작쟁의는 생존권, 즉 살기 위한 투쟁입니다.

친일지주에 맞서 싸운 저항입니다.당시 생활상과 단어/표현을 알 수 있습니다.

일본은 군국주의 ,제국주의로 열강의 식민지정책에 동참하여 조선, 만주, 동남아 지역을 침략하였습니다. 군수물자 위해 모든 물자를 착취하였어요. 특히 식량 수탈도 심했어요

군산항을 통한 많은 식량이 반출되었다고 합니다. 쌀 품질이 일본 섬쌀보다는 월등히 맛있었죠

이러니 친일파, 친일 지주 밑에서 소작농의 어려움이 너무 심한건 당연한 사실이었어요.

산미 증산계획도 결국 식량 수탈입니다. 나라 잃은 설움, 식민지 지배에 대해 우리는 잊지 말고 되새겨 보아야 합니다. 또한 정민의 눈을 통한 농민저항운도, 더 나아가 독립운동의 의미도 배우고 생각해봐야죠.


이 책을 읽고 화나고 분한 마음이 들었다면 이미 애국자입니다. 우리 아들도 화를 많이 나였어요,

특히 일제, 일본에 대한 감정이 저를 닮아서 그런지 심한 편입니다.


역사를 배우고 농민 운동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이고 시간이었으며 이 책을 추천합니다.


“스푼북으로부터 책만 무상으로 제공받아 직접 읽어보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스푼북 #암태도아이들 #소작쟁이 #큰스푼 #농민운동 #단식농성 #역사동화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