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반 베토벤 우리 반 시리즈 5
차유진 지음, 정용환 그림 / 리틀씨앤톡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후기]우리반 베토벤/리틀씨앤톡

독일의 악성, 인류가 사랑하는 그 사람, 엄청난 곡이 아닌 수십곡으로도 세상 최고가 될 수 있는 사람

그게 바로 베토벤, 루트비히 판 베토벤입니다.

바로 그가 우리반으로 온다고요 . 표지 속 야구선수 4번타자가 그일까요?

우리반 시리즈, 우리 아이들, 우리들은 여기에 열광합니다. 딱딱한 위인전은 가라,

우리 곁에 와서 신나게 놀다 가는 우리반 위인들.

우리반에 놀러온 풀리처, 퀴리가 왔다 갔고 이제 베토벤이 왔어요


우리는 그의 단면만 알고 있는 것 같은데요 청력을 잃었음에도 주옥같은 인간 이상의 수준을 보여준 작품을 만든 그것만으로 저  또한 그랬네요

이 책으로 모든 면을 알 순 없지만 그만의 내면을 고민과 갈등을 아는데 도움이 되었네요

표지 속 야구선수가 궁금하네요


*그승

이승과 저승사이인가요? 몸이 좋지 않아 누워 있는 베토벤, 창 밖을 바로 보고 있네요

느낌 왔어요 . 이 장면이 베토벤의 운명을 암시하네요,  슈베르트의 문병, 우리가 아는 슈베르트?


졸린 두 눈, 그리고 누워 있는 조각배, 이미 두 권의 우리반 시리즈를 읽은 나로서는 이게 진정한 시작이라는 것을.

뱃사공은 당연 카론이겠죠? 안 들리던 소리도 들리고.

강을 건너는 중 노래 부르는 요정들이 베토벤의 지휘대로 움직이네요 이걸로 거래를 성공시키네요



*찜질방

눈을 떠보니 목욕탕, 그리고 이분은 누구? 삼촌이라 하네요, 바나나우유와 구운 맥반석 달걀


놀라는 베토벤, 꼭 이런 음식이 하나씩 나오네요., 특히 퀴리가 놀랐던 치킨은 아직도 생각나요

12살 남자아이, 베토벤 아니 배동배라고 하네요

1700년대 후반, 격동의 유럽, 특히 프랑스 혁명, 계몽사상 등을 설명해줍니다. 이런 점이 좋아요

위인들은 대개 당시 역사와 어우러져 있거든요

또한 몇 번 교향곡 등 이참에 다시 알아봐야겠어요


*샴 고양이 올리

집에 온 동배와 삼촌, 중세 시대의 음악과 지금 락? 뭐라고요

의문투성이 그리고 고양이가 말은 한다? 아하 카론이군요


냥냥거리는 카론의 설명, 교향곡이란? 소나타란? 설명해줍니다. 현대자동차 아닙니다.

교향곡 10번, 100일 동안 그게 내가 해야 할 일이라고

그런데 배동배는 피아노를 못 친데요 이런



*엘레강스 김선생님

피아노 배우기 대작전, 할머니 조르기 성공 후 엘레강스김 피아노학원

기초를 배우라고, 이런 제가 베토벤이라고요


*난 절대로 안해

산책, 악상을 위한 최고의 직업이죠

자기를 무시하는 엘레강스 선생님, 옆에서 냥냥거리는 올리

공포의 4번타자가 왠 피아노, 넌 배동배라고

야구/티볼 안하고 피아노를 치겠다고, 선생님도 아이들도 어리둥절, 대략난감이네요


*전자키보드 건반

체르니, 우리 아들, 딸도 피아노를 배우고 있어오 바이엘 다음 체르니죠

체르니가 베토벤의 제자였다고 하네요 아이들도 처음 알았대요

중간 중간 베토벤의 일화가, 요게 큰 재미입니다. 장면이 연상되네요

하이든이 잠깐 베토벤의 스승이었다고 합니다. 둘 다 차이가 있네요. 젊은 베토벤의 인식, 의식차이죠

그리고 모차르트와의 만남, 친구들에게 격하게 좋게 소개하네요

잠깐의 상식, 숨겨진 사실들을 알려주고 아는 재미가 있어요


“열정을 가지고 집중하라”


*넌 이기적이야

찾아온 엄지, 야구와 피아노, 두 마리 토끼를 잡으라고 , 이미 한 마리는 잡았고

그리고 찾아간 동물원, 문 닫았지만 아직도 있는  코끼리 한 마리.

슬픈 사연이 있네요


그리고 코끼리와 얽힌 티볼대회, 이런


*그래야만하겠지

코끼리 슌이의 사정, 티볼이냐? 교향곡이냐? 이것이 문제로다, 고민과 갈등이 고조되네요

16번 4악장, 현악 4중주 “그래야만 할까”,“그래야만 한다”


*거부할 수 없는 제안을 하지

참치로 인한 거래? 피아노를 치는 능력을 달라!

“의미있는 일” 과연 뭘까요? 원하는 일을 하세요, 베토벤 아니 배동배.

참치 이은 두 번째 공격 상상초월이네요 고양이 낚싯대!


결국 작전 성공, 별거 아니네요 카론신, 본능에 무너지네요

1802년의 기억이. 그리고 요양차 시골에서의 유서“하일리켄슈타트의 유서”가 소개됩니다.


*운명의 대결

선생님과 피아노 배틀, 자존심하면 베토벤인데 나를 건드려? 그리고 괴테와의 일화가 소개됩니다.

대부분 당시 만났던 친구들, 스승, 선배들은 귀족과의 친밀한 관계로 베토벤과는 거리가 생기네요

아이들이 심판, 피아노의 시인 쇼팽의 녹턴/야상곡으로 대결입니다.

승자는 누굴까요? 맞추어 보세요?


선생님이 주저앉아 울고 계시네요. 그리고 다시 티볼 연습니다.


*대망의 결승 시합날 개운초와 한판 승부입니다.

*4번타자 배동배, 두명의 해설/캐스터, 그런데 상대팀 감독이 춤을 추네요 마술인가요? 왠지 이상하네요

*감독님이 춤을 춘 이유는 허걱 바로 카론이네요 그의 숨겨진 음모가 있네요


*운명과 승리, 평정심을 찾고 다시 시작하는 배동배, 인류가 낳은 최고의 음악, 9번 교향곡 합창

경기는 결국 지고 말았네요

새끼를 잃어버리고 죽으려는 코끼리, 그 모성이 마치 요한나와 카를과 같다고 슬퍼하는 배동배.

현재의 장면과 과거의 장면이 중복(오버랩)되네요

교향곡 10번은 만들 필요가 없네요. 마지막으로 동물원 간 배동배 아니 베토벤

코끼리 슌이에게 월광소나타를 들려주네요. 아마 슌이도 울고 있답니다.



*그승

조수가 되려는 베토벤, 그러나 장막이 사라졌네요 그럼 “의미있는 일”이란? 그리고 했을까요

마음은 마음으로 통한다. 음악이 매개체입니다. 베토벤이 들려준 곡으로 치유가 되었다 합니다.

엄지의 반전도 있네요 조수가 안된다고 심통을 부리는 카론, 나이값 하세요

이제 다들 저승으로 갑니다.


기존 퀴리, 풀리처보다 더 감동적이었네요

이번 서평에는 사진을 많이 넣었어요. 그럴만한 자격이 있어요, 사진이 핵심이거든요

베토벤의 슬픈사연, 그리고 아픈 가족사도 알게 되었어요

스승, 친구, 제자들 모두 월드클래스 음악가들이네요 당대 최고의 음악가들이네요 유유상종이네요

이미 그의 교향곡은 9번으로 충분하죠 이미 넘어선거죠

괴팍하지만 내면의 인간성을 보게 되었어요

청력을 잃었다? 음악가가? 대부분 포기했겠죠 아뇨 전체가요? 그런데 왜 그는 포기하지 않았을까요?

아마 인간 이상의 능력을 발생하기 위한 신의 결정이 아니었나 하네요

인류의 선물, 그의 곡들은 다시 한번 들어봅니다.

작가의 말에서 인상깊은 내용이 있네요


피아노 배우는 아이들에게도 또 한번 유익함을 주네요. 재미와 유익함, 베토벤처럼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았네요

즐거운 경험이었어요, 왜 우리 아이들이 열광하는지 알겠어요



올해가 베토벤 탄생 250주년이라고 합니다. 명곡 중 한곡이라면 9번 이죠

독일 시인 실러의 시 “환희의 송가”에 곡을 붙혀 합창함으로 합창이라는 부제가 되었다고 합니다.

술주정뱅이 아버지와 병약하신 어머니 밑에서 가족 부양과 그리고 청력 상실이라는 청천벽력같은 장애에도 절망하지 않고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는 모습을 이 시대 아이들에게 전해주고 싶네요


다른 친구들도 보고 싶네요 감사합니다.

지금 합창 9번 교향곡을 들어면서 서평을 쓰고 있어요


“리틀씨앤톡으로부터 책만 무상으로 제공받아 직접 읽어보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리틀씨앤톡 #우리반베토벤 #베토벤 #음악 #악성 #야구 #교향곡 #티볼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