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Go 카카오프렌즈 17 : 러시아 - 세계 역사 문화 체험 학습만화 Go Go 카카오프렌즈 17
김미영 지음, 김정한 그림 / 아울북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후기]고고카카오프렌즈-러시아/아울북

세계 역사-문화체험 학습만화에 카카오프렌즈 8명이 나온다. 이러니 아이들이 난리죠

캐릭터와 함께 러시아로 여행을 떠나봅니다.

지구 최대의 영토를 자랑하는 러시아.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나라죠

우여곡절 끝에 현재의 강대국이 된 러시아를 속속들이 파헤쳐 봐야겠네요


러시아(Russia))란 나라, 옛 소련의 붕괴 이후 러시아가 되었죠

최대 광활한 영토의 나라, 동토 시베리아(Siberia)가 있는 나라입니다.

동서양을 아우르는 거대한 땅을 가진 나라입니다.

캐릭터 중 라이언과 어피치만 압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라 그래요

모스크바 붉은 광장과 크렘린. 볼쇼이 발레단, 최초의 유인 우주선 발사. 사회주의 혁명 등 설명할 내용이 넘 많은 나라입니다.


1장: 세계에서 가장 넓은 나라

베트남에서의 패배, 그리고 다음은 러시아입니다. 네명의 요원에 튜브가 있네요


카자흐스탄 우주기지, 소비에트 연방, 즉 소련이 소개됩니다. 소련에서 독립한 나라 중 이름이 스탄으로 끝나면 대부분 중앙아시아 이슬람 국가입니다.

또한 최초 우주 비행선과 비행사도 소개하고 있어요, 이브 일당과 드디어 만나네요

각 장이 끝나면 캐릭터들의 역사상식이 소개됩니다. 라이언이 러시아와 사회주의 국가, 냉전을 설명해주네요


2장: 아름다운 붉은 광장

모스크바(moscow)에 도착한 요원들. 성바실리 성당과 크렘린 궁을 소개해줍니다.

퍼즐을 찾으로 두 일행이 경쟁하네요 붉은 광장으로 왔네요 색이 붉은 것이 아니라 아름다운 뜻이기도 하다고 합니다. 차르(tsar)에 대해서도 설명해줍니다. 카이사르에서 따온 말이라고 하네요 독일은 카이저입니다.

붉은 광장으로 왔어요, 이제는 전통나무인형인 마트료시카를 보여줍니다.


*어피치는 몽골제국에서의 (킵차크한국)에서의 독립, 성바실리 대성당, 붉은 광장을 소개해주네요


3장: 위대한 두 명의 차르

신도시 건설, 스웨덴과의 발트해 지배권 싸움, 표트르대제, 그리고 농노제를 설명해줍니다. 대규모 농장에 소속된 일종의 농민노예라 할 수 있네요 . 그 다음은 유명한 예카테리나 2세입니다. 아마 세계사 수업에서 러시아 차르는 이 두명만 나옵니다. 남편을 몰아내고 차르가 된 후 청동기마상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독일인 출신이네요


퍼즐이 이프에게 저장됩니다.

*콘의 역사상식은 표트르 대제가 세운 제 2의 도시 상트페테르부르크, 그리고 두명의 차르 대제가 소개됩니다.


4장: 차르여 우릴 구원하소서

도망쳐 온 곳은 1905년 상트페테르부르크, 겨울궁전, 현재는 세계 3대 박물관이라고 합니다.

겨울궁전으로 행진하는 시민들, 노동자들이겠죠, 그리고 뒤엉킨 두 일행들,

신부와 노동자들을 만난 건 차르가 아니라 차르의 군대라고 하네요 계엄령도 아니고 이런

그래서 “피의 일요일”이라고 합니다.


*무지의 역사상식은 피의 일요일과 혁명을 설명해줍니다.


5장: 차르를 몰아내자

시간이 지나면서 도시 이름이 바뀌고 다시 원래의 이름을 찾았네요 상상트페테르부르크>레닌그라드->상트페테르부르크. 2월혁명을 설명해줍니다. 이후 차르의 시대는 끝났네요

퍼즐을 얻기 위한 스케이트 대소동이 벌어집니다.


*네오의 역사상식에서는 마지막 차르와 2월/10월 혁명을 설명해주고 있네요

참고로 사회주의 사상은 독일의 마르크스(막스)가 제안한 사상인데요 정작 독일에서는 푸대접, 레닌이 받아들여 러시아에서 최초로 사회주의 혁명으로 사회주의 국가가 탄생되었다고 하네요. 정작 사회주의 이념은 공산주의라 하여 북한같은 나라는 시민을 핍박하는 사상, 이념으로 변질되었네요


6장: 백조처럼 우아하게

퍼즐을 뺏고 뺏기는 신나는 경쟁이 펼쳐지네요, 시간문을 통해 간곳은 발레연습소? 갑자기네요

아 이런 그 유명한 볼쇼이(bolshoi ballet) 발레단이네요

카카오 일행들이 발레하는 동안 이브는 퍼즐을 찾네요


*프로도의 역사상식은 두 개의 유명한 발레단 소개와 차이코프스키의 3대 발레곡을 소개합니다. 과연 뭘까요? 퀴즈?


7장: 기차를 타고 시베리아로

마지막 퍼즐을 찾으로 열차를 타고 간다.

그 유명한 시베리아 횡단열차입니다. 모스크바의 지하철역은 궁전같기도 하고 방공호/대피소로도 참 멋진 유명한 곳이네요 철도건설, 2월혁명, 소비에트, 내전을 소개합니다.


조선인들의 연해주 생활과 그리고 중앙아시아 강제이주한 그 분들을 바로 까레이스키라 부르네요

*제이지의 역사상식은 세계에서 가장 긴 철도를 소개합니다.

모스크바는 유럽으로, 블라디보스토크는 평양과 연결되었다고 하니 통일되면 유럽으로 기차여행 갈 수 있나요?


8장: 러시아의 보물창고

가장 오래되고 깊은 바이칼호수, 그리고 크림전쟁과 캐나다 옆의 알래스카를 미국에 헐값에 판 사실을 알려줍니다.


미국은 굉장한 땅을 얻을 것이네요

시베리아가 러시아의 보물이니 너무 실망하지 마세요. 앗, 순록이네요, 곧 크리스마스인데 여기서 뭐하니?

먼저 도착한 이브 일해, 물범에게 퍼즐이 있네요

순록을 도와주고 불곰을 만나네요, 결국 순록의 도움으로 퍼즐을 저장합니다.

*튜브의 역사상식은 알래스카, 바이칼 호수를 소개합니다.

마지막으로 색칠하기 페이지와 러시아 역사를 알려줍니다.



광활한 영토만큼 많은 일, 많은 볼거리, 자랑거리가 있는 나라 러시아.

가깝지만(연해주) 먼 나라입니다. 1권 프랑스, 16권 베트남에 이어 러시아편은 참으로 즐거운 여행이었네요

유럽 프랑스, 아시아 베트남, 그리고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하는 러시아입니다.


문화, 유적, 역사적 사건, 사고 등 러시아는 유럽, 아시아에 영향을 받고, 영향을 준 나라입니다.

한국과는 큰 교류가 없는 나라입니다. 사회주의 국가라 그리고 북한과의 관계도 있죠 일본 패망 후 북한은 러시아, 남한/한국은 미국이 분할 통치하였죠

그렇지만 앞으로 좋은 관계를 이루었으면 합니다. 그러기에 러시아를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어요

아이들은 생소한 러시아에 대해 고고카카오프렌즈와 함께 즐거운 시간, 여행을 했다고 합니다.


앞으로도 흥미있는 궁금한 나라를 소개해주었으면 합니다. 이미 발행된 나라도 구경해야죠

프렌즈와 악동, 악당 이프, 이브와의 끝없는 경쟁.

그로 인해 그 나라의 문화, 역사를 체험할 수 있는 좋은 학습만화입니다.


캐릭터와 내용 모두 재미있고 즐거운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아울북으로부터 책만 무상으로 제공받아 직접 읽어보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아울북 #고고카카오프렌즈 #세계역사문화체험 #학습만화 #러시아 #초등베스트셀러 #초등역사문화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