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외로 다양한 이유가 있는 국기도감 의외로 도감
아오 고즈에 지음, 마시바 유스케 그림, 박현미 옮김, 후키우라 타다마사 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후기]의외로 다양한 이유가 있는 국기도감/주니어김영사

아이들은 나이대별로 관심 가는 것이 다르죠, 성별로 관심 가는 것도 다르고요
남자아이들은 공룡, 로봇, 여자아이들은 인형, 화장품&악세사리 등이죠

그리고 좀 더 크면 나라, 국기에 관심이 커지네요 생각영역이 그 만큼 커지는 거겠죠!

우리 아이들도 12살, 9살인데요 경쟁적으로 외우고 빙고게임을 합니다. 잠자리 독서로도 쓰이고 있네요

세계지도 포스터 보면서요 이제는 이책이 크게 유용할 듯 합니다. 경쟁이 치열하겠죠

책을 자세히 보니 작지만 강한 국기도감책입니다.

고급 양장판에 각 페이지 종이도 두껍고 내용물과 구성은 그야말로 알차다 못해 터질 듯 합니다.

첫 페이지 세계지도, 유럽, 서북부 아프리카, 중남미도 꼼꼼하게 알려주고 있어요


대륙별로 차례가 나눠지네요,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아메리카, 오세아니아. 추가로 국기에 대한 정보, 기타 특별행정구역, 국제기구 깃발까지 구성 좋아요


국기 속 모든 내용 즉, 글자, 그림, 색상은 모두 의미가 있답니다. 이게 핵심이죠

그 나라의 유래와 역사가 함축되어 있답니다.

이용법을 공부하고 우리 함께 세계 속 국기 세상으로 빠져보아요

대륙별로 좋아하거나, 특이하거나, 아이들이 신기해하는 나라를 선별해서 소개합니다. 제 맘이죠


첫 번째 우리가 사는 대륙, 아시아. 가장 많은 인구가 살고 있어요

중국, 인도,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일본, 인도네시아의 인구가 상당합니다.

제 생각엔 국기 속 숨은 의미는 태극기가 최고인 듯 합니다.

우주 삼라만상의 의미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A4 크기의 한 장에 그 나라 국가의 모든 내용이 들어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대한민국 파이팅! 사랑해요


국기와 국가에 대한 정보, 틈을 노리고, 허를 찌르는 정보가 가득합니다.

이슬람국가가 유독 많은 아시아, 그들 국기에는 초승달이 많네요. 이유는 비밀이에요 읽어보세요

아이들은 네팔의 국기가 특이하다고 합니다. 모양이 유독 특이합니다. 수도는 맛있는 카트만두에요


아시아는 특이한 모양, 특징이 가득한데요. 여기서 마감입니다.

갈 길이 멀답니다.


다음 대륙은 작지만 많은 나라와 강대국이 많은 유럽이에요

그러나 러시아가 있으니 그리 작지도 않네요

유럽에는 강대국이 많죠. 과거의 영광을 간직한 나라들도요

그 중에서 전통의 강호는 영국입니다.

섬나라 영국은 4개의 왕국의 연합입니다.

그래서  GB(GREAT BRITAIN)과 북아일랜드가 합쳐진  UK(UNITED KINGDOM)이라고 합니다.

국기는 유니언 잭입니다. 제국주의 시절 해가 지지 않는 나라로 수많은 식민지를 건설하였으며

지금도 영연방, 그리고 많은 나라의 국기에 영향을 주었답니다.


또한 과거의 명성은 바이킹의 후예, 그리고 스칸디나비아반도 국가들 국기에 영향을 준 덴마크가 있어요

안데르센 인어공주의 나라죠 그래서 모양이 비슷하답니다.


그 밖에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스페인 등이 대표적입니다.

특히 유난히 삼색기가 많답니다. 너무 많아 언급이 어려울 정도네요

네덜란드,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이 대표적입니다.

그거 아세요? 터키, 이스라엘이 유럽에 속한다고 합니다. 위치는 아시아거든요


세 번째 대륙은 검은 대륙 아프리카입니다.

그거 아세요? 제국주의 유럽 열강의 침략으로 아프리카 대륙은 대부분 영국, 프랑스의 식민지였어요

서로 먹겠다고 자기들끼리 싸우고 했죠 독립 후에도 그들이 임의로 정한 국경선 등으로

인종분쟁이 심하다고 하네요 (유독 일자 국경선이 많아요)

아프리카 국가들 국기에는 유독 녹색(대지, 희망), 노란색(풍요, 자연과 평화), 빨간색(애국) 조합이 많다고 합니다.


또한 식민지로 삼은 국가들의 국기를 모델로도 했다고 합니다.


네 번째 대륙은 아메리카에요 북, 중, 남미로 나누어집니다.

미국 국기의 비밀은 세 가지나 있네요

50개의 별의 수는 주의 개수, 최초 성조기에 있는 유니언잭, 그리고 열세 줄은 초기 13개의 주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USA(UNITED STATES OF AMERICA)는 미합중국을 뜻합니다.


캐나다, 멕시코, 아르헨티나, 브라질이 대표적인 나라입니다.

아즈텍의 전설이 서린 국기는 바로 멕시코입니다.


아들이 좋아하는 아쿠아맨의 삼지창. 바로 카리브해의 작은 섬 바베이도스의 국기랍니다.



다섯 번째 마지막 대륙은 오세아니아입니다.

호주, 뉴질랜드 외 태평양의 작은 섬나라 들입니다.

영국의 식민지 나라가 많았기에 성조기가 들어있는 영연방 국가들의 국기들이 많답니다.

호주가 대표적이에요 캥거루와 코알라의 나라죠

울룰루, 이런 아웃백에서 자주 보았네요. 큰 돌덩어리라고 하네요


남태평양의 작고 아름다운 섬들이 많네요

정글의 법칙에서 나온 섬들이 있네요

기타 특별행정구역에는 중국과 마찰 중인 홍콩(영국에서 반환, 금융, 무역의 도시), 마카오(포르투갈에서 반환, 도박의 도시), 대만 등이 있어요. 대만은 의외네요. 차이니스 타이페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또한 자치 섬들이 있네요

마지막으로 국제기구의 기들이 소개되고 이 책은 마무리됩니다.


아들과 딸은 책을 읽은 후 국기 속 숨어있는 비밀로 서로 퀴즈 내기를 합니다.


아빠. 엄마에게도요, 너무 많은 나라와 숨은 비밀들, 다 알 수가 없어요. 뒤돌아서면 잊네요


그리고 하나하나 밝혀지는 비밀들, 그리고 알아가는 재미와 맞추는 꿀맛 같은 쾌감들.


이렇게 많은 나라와 국기를 공부하니 마치 세계일주를 한 듯한 느낌이네요. 그리고 배고파요 뇌가 힘들어하네요

197개국과 17개 특별행정구역이니깐요

먼나라&이웃나라. 작은 나라&큰 나라, 강대국과 약소국 모두 두고두고 공부해야 할 의외로 행복해지는 책입니다.

지식이 쌓이는 행복입니다.

국기와 국가에 관심 깊어지는 초등학생들에게 강력추천합니다.


“주니어김영사로부터 책만 무상으로 제공 받아 직접 읽어보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주니어김영사 #국기도감 #의외로다양한이유가있는국기도감 #국기 #태극기 #세계 #전세계 #국기공부 #국기정보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