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Q5 마녀의 식물도감 - 꽃과 씨앗 그리고 마법의 물약 초등과학Q 5
오수민 지음, 윤유리 그림, 김진석 감수 / 그레이트BOOKS(그레이트북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후기]초등과학Q5-마녀의 식물도감(꽃과 씨앗, 그리고 마법의 물약)


제목이 너무 기네요 그런데 너무 재미있을 것 같아 기대가 큽니다.

등장인물 보는데 명작동화 주인공들이 등장하니 마리와 같이 이야기를 꾸며 나가니 이해가 쏙쏙 들어오네요

동화나라에요 정작 마녀 마리는 어디서 나온 주인공이죠?


차례가 너무 재미있고 그림이 재미있네요. 이런 차례부터 재미있기는 처음이네요 아주 마음에 쏙 드네요


그럼 이제 각 단원별 누가 주인공인지? 무슨 내용인지 알아볼 시간입니다.


1Q, 식물의 구조에 대해 거대 강낭콩의 떡잎을 소개합니다.

재미있는 그림이 너무 많아 곤란합니다. 이런, 그림을 다 올리고 싶네요

마리가 무언가 만들고 있어요 그러나 실패? 뭐가 빠졌나보네요

마리와 잭의 대화, 잭과 콩나무의 그 잭인가요?

싹과 필요한 요소를 설명해주고 있어요


거대 강낭콩이 드디어 , 쌍떡잎, 외떡잎 설명해줍니다.

그리고 식물의 특성, 굴광성, 굴촉성 설명도요

*프로젝트 1: 대형 식물에 대해 설명해줍니다.


2Q. 잎과 광합성에 대해 아기엽소의 허브를 살려라

아니 개구리가 되어버린 잭, 어쩔거야? 일곱 마리 아기염소 등장입니다.

허브 좀 살려달라고 하네요


아 허브 해가 드는 곳에 두어야 합니다. 바로 광합성 때문이죠


산소와 이산화탄소, 그리고 증산작용에 대해, 배울게 많네요

살려주니 선물이 코딱지라고요,  장난하나요? 이런 마녀라서 그런가보네요

앗 늑대 출현이다. 코딱지 덕분에 위기를 모면합니다.

*프로젝트 2: 지구의 허파인 아마존에 대해 소개해줍니다.


3Q. 뿌리와 줄기에 대해 고구마는 뿌리/줄기 무얼까요?

거대 프로젝트와 첨부 자료는 참 좋네요,

텃밭 멋지네요 거대 정원이에요


해바라기로 뿌리의 역할과 구조를 설명합니다. 빨간 모자 등장이요


곧은 뿌리, 수염 뿌리 차이도 알아봅니다. 저장뿌리, 기는 줄기도요


빨간 모자와 늑대가 왔네요

*프로젝트 3: 맹그로브를 설명해줍니다. 걸어가고 새끼를 낳는다고 하네요


4Q. 꽃이 피는 이유에 대해 초록장미를 찾네요

마리가 가꾸는 장미정원에 앗 괴수가 꽃을 훔치네요

내사랑 벨, 앗 미녀와 야수네요,(뷰티 앤 비스트) 원작에서는 벨의 아버지가 장미를 훔치지 않나요?

꽃을 모르는 야수,  초록장미를 어떻게 구할까요?


씨앗이 생기는 순서와 기관을 설명해주고 있어요

벌과 나비가 화려한 꽃으로 몰려드네요, 꽃가루 받이는 벌레 또는 바람으로 한다네요

과학적 지식 동원해야죠, 초록물감으로 만들면 된다고 합니다.


*프로젝트 4: 식물의 번식을 설명해줍니다. 종자식물과 균류를 예를 들어주네요


5Q. 씨앗과 열매에 대해 도둑놈의 갈고리 씨앗으로 설명해줍니다.

신데렐라가 밤을 줍고 있어요

그런데 치마에 무언가 붙어 있네요, 바로 도둑놈의 갈고리씨앗이라고 합니다.

씨앗을 퍼뜨리는 방법이네요 동물이 먹으면 씨앗이 응가로 나오면? 앗

속씨와 겉씨 식물을 설명해줍니다.


마리가 각종 씨앗으로 마차, 드레스, 말, 마부를 만드네요

내용은 신데렐라와 같아요 참고하세요


*프로젝트 5: 솔방울의 비밀을 알려줍니다.


6Q. 식물의 한 살이에 대해 단풍잎의 색깔을 소개합니다.

과자집이니 이번 주인공은 아마 헨젤과 그레텔이겠죠? 맞네요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를 식물의 한 살이라고 합니다.

한해살이, 여러해살이 구분지어 설명해줍니다.


나무하려는 그레텔, 마녀가 마녀를 혼내주네요, 웃기네요 울든 단풍잎의 비밀은 바로 엽록소라고 합니다.

노란색, 갈색, 붉은 색으로 변하네요

나무의 겨우살이 설명해줍니다.

아니 이런, 수프 먹은 마녀가 알아서 혼자서 화덕으로 고고씽하네요 화덕 피자되겠어요

*프로젝트 6:거인의 나라로 가서 코털 뽑기 성공하는 마리,



이번 마녀 마리의 식물도감은 식물에 모든 것을 알게 해주네요

6편의 유명한 명작동화 주인공들과 콜라보하여 알기 쉽게 설명해줍니다.

머리에 쏙쏙, 눈에 팍팍 들어오게 해주네요


꼭 필요한 코털 위해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식물의 다양한 주제와 지식, 정보를 알려줍니다.

그런데 목적이 곱슬머리 펴기 스트레이트 파마 해야겠네요

떡잎, 허브, 뿌리/줄기, 꽃, 씨앗/열매 그리고 식물의 한 살이까지 꿈이 식물학자인 9살 딸도 재미있게 보았답니다.


엉뚱발란 마녀 마리는 아마 식물학 전공인가 보네요

생태계에서의 식물, 그리고 식물의 다양하고 꼭 알아야 할 과학적 지식을 배웠답니다.

또한 마리의 마법도 같이요

마법과 과학이 동시에 실존하는 퓨전 콜라보 식물 여행이었답니다.

“그레이트북스로부터 책만 무상으로 제공받아 직접 읽어보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