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을 위한 양자역학 3 - 슈뢰딩거의 고양이 초등학생을 위한 양자역학 3
홍승우 그림, 이억주 글, 최준곤 감수, 어린이과학동아 편집부 기획 / 해나무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후기]초등학생을 위한 양자역학3-슈뢰딩거의 고양이

이 억주 작가님의 머리말을 읽고 과학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낍니다.

그 중 양자역학이 어떠한 것인지 어렵기만한 과학의 세계로 가볼까요~

어떻게 재미있게 풀어주실지 궁금합니다.



아직까지 노벨화학상이나 물리학상이 한국에서 수상자가 아직 안 나온 것에 대해 아쉬워하는 사람이 많네요

한국의 과학 발전 응원하며 기대합니다.

그런 의미로 이 책은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줄 수 있을 듯 합니다.

차례와 등장인물입니다.



각 화별로 나오는 과학자와 간단한 줄거리를 소개해볼까 해요!

1화 장미와 코스모스

우주와 코스모스 영어로 COSMOS 라고 하니 같네요

민서는 식물학자가 꿈이라고 하네요 이런 제 9살 딸도 식물학자가 꿈이네요 언제 바뀔지 모르지만요

코스모스와 국화는 가족이라고 합니다.

핵분열과 핵융합에 대해 설명해줍니다. 태양의 핵융합을 예로 들면서요

*페르미 교수: 수소의 원자핵 즉 양성자끼리의 결합이죠



2화 동지가 늘었어요

시간이동하면서 위인/인물을 만나네요, 그런데 이제 민서도 같이 하네요 반가워요 민서양

둘은 서로 접촉하거나 뜻이 맞으면 아니 그런데 강아지 믹스는 왜 같이 이동하죠?

*볼프강 파울리: 원자의 구조 설명하면서 배타원리도 알려줍니다.

돌턴, 톰슨, 러더퍼드 등 많은 과학자가 소개되네요



3화 불확실한 세상

이제 다운, 민서, 믹스 삼총사가 시간이동, 시간여행을 하네요

*베르너 하이젠베르크:전자의 위치를 설명하면서 불확정성의 원리라 합니다.


4화 지킬박사와 하이드씨

국립과학관으로 가는 다운과 민서.

*폴 디랙: 디랙 방정식, 파동방정식을 설명해줍니다.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은 “질량과 에너지는 본질적으로 같다”라고 합니다.



5화 음모의 그림자:믹스의 털을 반 반, 그리고 전체 밀어버리는데요 어허라 수상한 염탐꾼이 있네요

*스위스에 슈뢰딩거: 파동방정식과 파동함수에 대해 알게 되네요



6화 죽느냐 사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수상한 이들 본격 등장합니다.

*오스트리아 슈뢰딩거, 슈뢰딩거의 고양이 과연 정체가 의미가 뭘까요?


슈뢰딩거의 고양이는 매우 유명한가 봅니다. 책으로도 여러권 출간되었네요



빈칸 채우기 넘 어려워요



7화 제야의 종소리

12월 31일 여기는 어디? 종로 보신각, 타종의 현장. 매년 간다는 민서로 인해 다운이도 결국 참석합니다.

댕댕댕 제야의 종소리 듣기 위해서 그러나 이들은 시간이동하네요

*파리 드브로이: 빛의 이중성(입자와 파동의 성질을 가진다고 합니다.)


8화 얼음 왕국

얼음 위 스케이트 타는 이들, 잘 미끄러워지는 이유를 아시나요? 한번 보세요 아 그런 뜻이

바로 복빙현상, 녹고 다시 어는 현상, 그리고 유동층 어렵네요

*독일 막스 보른: 드브로이와 비슷한 연구를 한다고 하네요, 물질파

원자는 원자핵과 전자로 이루어집니다. 파동함수는 전가가 가질 에너지의 확률이라고 하네요

수상한 이들은 시간 커플의 시간이동을 일거수일투족 추적합니다.



9화 두 바퀴는 사랑을 싣고

자전거를 배우는 민서, 구박도 받고 이러다 사고 나겠네요, 저전거의 원리는 바로 회전관성.

운동의 법칙 중 관성 설명해주네요, 운동과 정지하는 물체 차이라고 합니다.

*덴마크 닐스 보어:원자 안의 전자는 파울리의 배타원리와 하이젠베르크의 불확정성의 원리로 설명합니다.

전자의 운동은 슈뢰딩거의 파동방정식으로, 빛의 이중성을 다시 설명해줍니다.



10화 논쟁은 과학의 핵심

*벨기에 :보어의 초청으로 솔베이 회의에 참석하네요

보어, 막스 플랭크, 슈뢰딩거, 하이젠베르크, 디랙, 콤프턴, 드브로이, 보른, 아인슈타인, 퀴리 교수님 등

당시 내노라 하는 천재적 과학자분들 다 모이셨네요


이제 양자역학의 해석은 아래와 같네요

1.입자의 상대는 파동함수, 그리고 확률이다.

2.물리량의 측정결과는 관측의 영향

3.물리량(위치, 운동량 같은 한계)들은 불확정성에 따라 동시 측정이 어렵다.

4.전자는 입자의 성질과 파동의 성질을 상호 보완적이다.

5.양자역학적 상태:특정한 물리량은 불연속적이다.

그리고 의견이 분분합니다. 많은 과학자가 모였으니 당연하겠죠

확률과 정확한 예측이 대립하는데요 바로 보어와 아인슈타인의 설전이네요


걱정하는 아이들, 그러나 논쟁과 설득, 이해, 반박이 필요하고 결국 실험, 계산으로 입증이 이루어지겠죠

걱정마라 어른인 과학자들이다.

믹스가 수상한 염탐꾼들을 보게 됩니다. 과연 어떻게 될까요?


빈칸채우기와 솔베이 주장 같은 액티비티와 그리고 게임 위한 캐릭터 카드가 있어요

5명의 과학자가 나오네요 게임도 하고 과학도 배웁니다.



1권, 2권을 서평기회가 있었는데요 당첨 실패로 아쉬웠지만 3권 당첨으로 한?을 풀었네요

솔직히 초등학생에게는 어려운 학문이며 내용일 수 있어요

그러나 시간이동/여행과 믹스를 통해 재미있고 쉽게 풀이 해주셨네요

[원자핵], [중성자], [원자의 모형],[전자] 등 개념 이해가 필요할 듯 합니다.

[오비탈], [배타원리],[불확정성의 원리],[파동방정식],[파동함수],[빛의 이중성],[슈뢰딩거의 방정식과 고양이] 등 다양한 과학적 용어와 이론. 표현이 나옵니다. 의미, 개념을 알고 이해하면 좋지만 어렵다면 내용/구성만 읽고 즐겼으면 합니다.

과학의 흥미가 많은 아이들에게 더욱 더 과학적 지식과 호기심을 줄 수 있는 책입니다.


9살 딸은 어렵지만 만화 구성/내용이 재미있다고 합니다.

부모님과 아이들이 같이 읽고 공부하고 즐길 수 있는 책이기도 합니다.


12살 아들은 과학의 호기심이 배가된 듯 합니다.

과학/물리학/양자역학으로의 좋은 시간여행, 시간이동이었습니다.


“해나무로부터 책만 무상으로 제공받아 직접 읽어보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