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한 수학의 땅, 툴리아 2 : 기묘한 여름 방학 - 중학교 수학 1-2 개념이 담긴 흥미진진한 이야기 신비한 수학의 땅 툴리아 2
권혁진 지음, 신지혜 그림, 김애희 감수 / 유아이북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후기]유아이북스/신비한 수학의 땅 툴리아2, 기묘한 여름방학

궁금증이 많아 툴리아를 인터넷 검색해 보았어요

일단 미국 텍사스 주의 한 도시 이름이고 범죄드라마에도 같은 지명의 툴리아라는 영화도 있었네요

과연 연관이 있을지는 모르겠네요 작가님 의도를요

예비중 학생들이 읽어보면 좋다는 칭찬 일색입니다.

우리 아들은 현재 12살 5학년이에요. 코로나로 학교를 못가니 5학년인지 모르겠네요

1권을 읽지 못하였지만 수학이 점점 어렵게 느껴짐이 느껴지는 아들에게 수학 관련책을 볼 수 있는 기회라

선듯 신청했고 운좋게 당첨되어서 같이 읽을 수 있었네요

1권 내용이 궁금해서 인터넷으로 리뷰를 보았어요

주인공 소희, 진영, 고양이 치비가 신비한 툴리아에 도착하고 그 책 내용에는 중등수학 1-1 에 해당하는 내용들이 담겨 있다고 합니다.

할머니댁 지하실의 의문의 동굴, 님프도 보구요

아참 작가분인 권혁진 님의 이력도 특이하네요

최고명문대 졸업하고 금융회사 다니다 한의대 입학했다고 합니다. 그럼 지금 한의사이신지 궁금하네요

수학이 힘들고 질색인 이들에게 또 다른책 “공부하기가 죽기보다 싫을 때 읽는 책”을 쓰셨다 하네요

어려운, 그리고 기초/기본이 중요한 수학, 판타지와 모험서사로 흥미진진하게 풀어내고 마치 수학을 어렵게 생각하는 이들을 수학이 약한 등장인물에 빙의한 듯 하네요

논리와 상상, 표/그림들이 어우러져 수학의 어려운 개념을 좀 더 쉽게 이해해 줄 것으로 믿습니다.

수학은 어려워도 재미있게 느껴야 실력이 느는 것 같아요 친구처럼요

전 중고등학교 수포자이었을 수도 있었네요 당시 수포자란 단어가 없었지만요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2권으로 같이 떠나볼까요?

1편 할머니의 고백

할머니께서 병원에서 퇴원하시고 집에 돌아오셨을 때 소희, 진영, 그리고 님프를 보았다, 소희는 치비가 툴리아에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 할머니께서 집으로 돌아가라고 하셔서 진영이는 통영 학교로 소희는 학교로 갔다.


2편 다시 만난 세계

여름방학이 되자 소희, 진영은 다시 통영에 있는 할머니 집으로 갔다. 할머니와 님프는 치비가 도형의 놀이공원에 있을 거라고 했다, 그래서 소희, 진영, 님프는 다시 툴리아로 갔다.


3편 종착역이 없는 직선 열차


간 곳은 승차장이었다, 표를 사려고 했는데 표가 한 장이고 나머지는  7시밖에 없었다. 소희와 진영은 자신이 먼저 가겠다고 했다, 결국 소희가 먼저 가게 되었다.


4편 네 개의 객실과 직각의자


소희는 저번에 보았던 밑을 타고 다니는 지수, 자신을 죽이려 한 연이를 보았다, 소희는 직각실에 앉아서 옆사람을 보았는데 원숭이 요괴였다. 열차가 놀이공원에서 정차했을 때 소희는 원숭이 요괴를 따라갔다.

침대 및 의자 각으로 평각, 둔각 , 예각, 직각을 설명해주고 있네요


5편 고양이 룰렛과 맞꼭지각

사실 요괴는 소희를 노예로 삼으려 했지만 소희가 님프라고 하자 속아넘어갔다. 서커스장으로 가다가 치비인형을 주는 곳을 보았다, 룰렛으로 맞꼭지각을 설명할 수 있어요


소희는 흰고양이를 뽑았지만 다른 사람이랑 바꾸어 치비인형을 갖게 되었다.


6편 끝없이 도는 통나무와 수선의 발

서커스장에 거의 도착했을 때 소희는 통나무를 보았다.

수선 설명은 통나무와 지팡이로 설명해주고  있어요


표지판에 “직각을 만들면 수선의 발이 나타난다”라고 되어 있어 아까 만난 요괴가 준 지팡이로 수선의 발을 나타내게 해 발을 타고 치비가 있는 서커스장으로 향했다.


7편 고양이와 비단뱀의 외줄타기

서커스장에 오니 고양이 치비와 비단뱀이 외줄을 타고 있었다.

두 직선의 위치관계를 치비와 비단뱀의 줄로 설명해주고 있어요


밑에는 악어가 있었다. 줄이 움직이자 비단뱀이 왔지만 줄이 다시 움직이자 밑으로 떨어져 죽고 말았다.


8편 우리 속에 갇힌 동물들

소희는 커튼 뒤에서 동물들을 보았다. 치비도 있었다.


서랍에서 고양이 우리 비밀번호를 찾아 14를 누르고 나중에는 비밀번호 34를 눌러 할아버지 원숭이를 구해드렸다.

동위각과 엇각은 계단으로 설명해주고 있어요 잘 보세요


9편 삼각형 돌과 암벽등반

계단을 내려오면서 박쥐를 풀어주고 사다리를 찾아 담벼락에 대였다.


하지만 중간까지 밖에 닿지 않았다. 그래서 합동인 돌들을 밟아 올라 가다가 요괴들에게 들켜 할아버지 원숭이가 잡혀가고 말았다.

삼각형의 합동조건을 설명해주고 있어요


10편 내각과 외각이 같은 집

열차를 타고 가고 있는데 방금 본 요괴가 진영이 쪽으로 다가와 멈춘 역에서 내렸다, 하지만 그 역은 기관사들이 교대하는 역이었다. 늙은 요괴에 말을 듣고 진영과 소희는 다각형의 마을에서 내각과 외각이 모두같은 집의 문들 두드렸다.

내각과 외각은 집모양으로 설명해주고 있어요


11편 마법의 정오각형과 순간이동

어떤 아저씨가 문을 열고 뒤에는 소녀 7명이 게임을 하고 있었다.


N각형의 각종 특징을 설명해주고 있어요

진영이는 아이들과 놀아주고 님프는 아저씨를 따라갔다. 게임이 끝난 뒤 둘은 아저씨가 알려준 마법의 정오각형에서 순간이동을 하였다.


12편 부채꼴과 활꼴 코코넛

서커스 장에서 나왔지만 치비는 안심할 수 없었다. 그래서 활꼴 코코넛을 먹고 요괴로 변신했다.


부채꼴, 호, 활꼴 등을 설명해주고 있어요


13편 코코넛 파이와 수상한 여주인

놀이공원쪽으로 온 님프와 진영은 한 파이가게에서 파이를 먹고 쓰러졌다.

원과 부채꼴 계산에 필요한 파이(π)를 설명해주고 있어요


파이(π)먹은 파이가 아니라 수학원주율기호 π


14편 진짜 진영 vs 가짜 진영

요괴로 변한 치비와 소희는 역에서 진영과 님프 두명을 만났지만 진짜를 찾았다.

각이 없을수록 뿔이 더 강하다는 사실

각뿔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어요


15편 미래를 보는 노인

넷은 열차에서 번에 보았던 미래를 보는 노인을 만나 진영과 님프의 소원의 답을 들었다.


정육면체의 모서리 개수 12개, 정팔면체 12개, 정사면체 4개, 정십이면체 30개, 정이십면체 30개

정다면체의 특징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어요


16편 작은 집들의 공동묘지

넷은 공동묘지에 와서 다리귀신과 조선시대에서 온 마량의 아버지를 보았다.


그리고 마량의 어머니가 요괴들에게 살해당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17편 다리 귀신의 영원한 비밀

다섯은 다리 구신들이 싫어하는 팥죽을 도형들 안에 넣고 천으로 감싸주었다.


원에 관련된 도형의 특징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어요


18편 빨간 깃털의 요괴

마법의 정오각형으로 마량이 사는 섬으로 가서 마량을 만나고 마량을 죽이러 올 요괴들의 나이대를 상대도수와 도수분포표를 이용해 구하고 있었다.


도수분포표에 대해 설명해주는데 좀 어려둘듯 해요 통계 기본이거든요 알쓸신잡이죠


19편 요괴들의 숨겨진 약점

사악한 요괴들이 마량을 죽이려 했지만 님프의 눈물로 죽였다.


히스토그램은 제가 품질관려 배울 때 나오던 방법인데요

알면 좋은데 과연, 음 그래프를


20편 지하실  범인 잡기 대작전


원래 세계로 돌아온 치비, 소희, 진영은 소희네 할머니를 아프게 한 범인을 잡았다.

툴리아에서의 모험과 추억은 평생 잊지 못할꺼에요

수학에 대해 어렵게 느껴진다고 생각 드시면 3편 기대할께요

우리 모두 기다릴꺼에요

이번 내용 및 줄거리는 아들의 도움이 컸어요 스토리가 좀 길어서 아들이 재미있게 읽은 부분이나 핵심내용을 적어주었어요


전 그 내용에 수학 개념/내용과 추가 설명., 내용을 덧붙히기만 했거든요 든든하네요


마지막 장에는 각편에 나오는 수학 개념을 다시 한번 잡아주고 있네요

친절도 하셔라

아직 넓이 구하는 식 등은 어려울 수 있지만요 또한 도수분포와 히스토그램은 품질적인 내용이라 통계 기본인데 알수 있을까요?

9살 딸은 수학 개념보다는 그냥 스토리에 전념하고 있네요


소희, 진영, 님프, 치비의 모험 등을 재미있게 보구 있어요

특히 흉측한 요괴가 자주 나오네요, 거의 도깨비급 비주얼이네요

저도 다시 한번 공부하게 되었어요 이 책으로 우리 5학년 아들이 수포자 너무 비약이죠

너무 어려워 하지 말고 쉽고 재미있게 수학을 즐겼으면 해요


여러 수학 관련 만화나 동화 등을 자주 읽혀 줄려구요

책세상, 맘수다 카페에 큰 도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끝장 표지에는 어린이재단에 수익금 일부를 기부한다는 내용이 있어 깜놀했네요

좋은 일 많이 하셔요


유아이북스 파이팅

업체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직접 읽어보고 쓴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