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 : 너와 나 사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 나를 지키는 괜찮은 생각 1
레이첼 브라이언 지음, 노지양 옮김 / 아울북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후기]아울북/ 동의


“안전하고 행복한 일상을 위해 동의를 배웁니다. 그리고 구합니다.”


이해, 배려, 존중, 자존감, 자신감, 자아. 가치관 다 어렵고도 꼭 필요한 말이며 실천과제입니다.

이것은 비단 어린이들에게만 필요한 것은 아니죠, 어른들에게도 필요합니다. 그래야 아이들에게 말해줄 수 있죠

그리고 그 아이들이 커서 올바른 어른이 될 수 있도록  교육, 훈련, 그리고 설명/이해가 필요하답니다.

과연 아이들에게 무엇을 알려주고 가르쳐 주어야 할까요?

아울북 동의를 읽고 우리 알기 쉽게 이야기 해봐요


1.나의 원칙을 세워요

동의의 개념을 이해하고 살펴봐요 내가 내몸의 주인이죠, 따라서 경계선도 스스로 그을 수 있죠

경계선이란 편안한 상화이냐? 아니냐에 따라 달라지고 선을 긋는 거랍니다.

이 세상에는 똑같은 사람이 없으니 다 다르겠죠 모든 상황에서 말이죠

내가 하고 싶은대로 하세요

여기서 신체 결정권이란? 내 몸에 대한 결정은 내가 한다는 뜻이랍니다.

모든 다양한 상황에서 결정이 힘들 수도 있고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게죠



2장 나의 느낌을 믿으세요

느낌은 스스로 느끼는 편안함과 상관있어요

다른 사람의 관심은 거부해도 된대요



3장 동의하고 동의 받아요

경계선 기준, 동의는 물어보는게 가장 좋아요,. 동의는 찬성한다는 뜻이죠

특히 몸에 대한 동의는 중요하답니다. 아주 많이요

우리 두 가지 연습해봐요

첫 번째 사람들에게 내 기분 말하는 연습,  두 번째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는 연습.

동의를 알 때, 모를 때 물어보세요

억지의 동의는 동의가 아니죠

동의가 아닌 상황은 많아요 미리 판단하지 마세요

확실한 대답이 나의 경계선을 알려주죠



4장 바꿔도 괜찮아요

기준이 잘못 되었다고 느끼면 생각을 바꾸면 되요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아닐 수도 있고 맞을 수도 있어요

생각을 바꿔도 경험하고 바꿔도 괜찮아요



5장 건강한 관계를 키워 나가요

살아가면서 알게 되는 관계

사람은 태어나면서 여러 가지 사회에 소속되면서 관계가 만들어진답니다.

가족(부모, 형제 자매, 친척), 친구(동네, 학교, 사회), 연인/애인 그리고 형성되는 다른 많은 관계들이 있어요

많은 관계가 있으니 그 만큼 힘들고 어려운 순간도 있을 수 있죠

좋은 관계, 좋은 친구, 필요할 때 와주는 그런 관계죠




6장 내 행동을 돌아봐요

그럼 남이 나를 존중하면 나도 남을 존중해줘야죠

나에 대한 기준, 남에 대한 기준이 다르니 서로 존중과 배려, 인정이 필요하답니다.

고집, 억지, 강요는 하면 안되요, 동의도 연습이 필요해요



7장 내가 친구를 구할 수 있어요

경계선, 경청(다른 사람 이야기를 듣는 것)을 배웠어요

그럼 다른 사람이 나쁜 일 당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네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봐요

직접 말하기, 친구 확인하기. 화제 돌리기, 남에게 알리기


친구를 응원하고 도와주세요

“절대 너의 잘못이 아니야? 누군가 동의 없이 너의 선을 넘은 거야!


8장 함께 강해줘요

아이의 자유존중, 강요/강압하는 부모, 아이의 선택을 지지해주세요


좋은 동료, 친구를 찾으세요 중요하답니다.



때론 성교육이 될 수도 있고요(자기몸에 대한 중요함),때론 자존감, 자아를 찾게 해주고

인정, 존중, 배려, 이해를 배우고 때론 거절할수도 있는 느낌있는 느낌을 알려주는 책이랍니다.

주변에 도움을 줄수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도 알려줘야 겠네요



부모, 선생님, 친구들, 자기 느낌을 확실하게 대답하고 타인을 배려, 존중하는 아이들로 키우고 싶답니다.

나의 아이들도 중요하지만 다른 아이들도 중요하죠


<업체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쓴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