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둘 느티나무의 비밀 즐거운 동화 여행 111
박상재 지음, 이효선 그림 / 가문비(어린이가문비)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후기]가문비어린이 구둘느티나무의 비밀

작가는 온고지신을 언급하면서 평화롭고 정감있는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옛시절을 그리워합니다.


판타지 동화라 하여 임진왜란때 의병장 이억수 장군이 심은 구두리 느티나무에 대한 시간여행을 가는 재미있는 시간을 말합니다.

이런 류의 영화도 많죠, 시간여행도 있지만 낯선곳으로 가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도 그렇고 나니아연대기도 그렇구요


1.구두리 어르신

구불구불 두메산골이라 구두리로 불리는 마을, 민준이가 사는 마을입니다.


예전과 달리 지금은 많이 발전하였네요

자연이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마을풍경을 정성스레 묘사합니다. 일단 그림이 화려한 듯 정감있게 수려하게 그려져서 보기 좋네요

구두리 어르신은 구둘 느티나무라 하네요


이 나무는 임진왜란 때 공을 세운 의병장 이억수 장군이 심었다 합니다.

민준이네 17대 할아버지네요, 무과 급제 기념 식수인 셈이죠

대대로 굵직한 지방벼슬을 지낸 지방 명문 집안이였네요

느티나무를 구하려는 할아버지의 노력을 보여주네요 공공 관계기관과의 보호를 위한 기나긴 싸움 끝에 기여이 지켜내셨네요


2.꽃새를 만나다.

민준이 꿈에 나타난 할어버지, 이억수 할아버지입니다. 17대 할아버지요


느티나무 밑을 가보라는데, 아침 일찍 민준이는 가보았으나 꽃새 한 마리가 누워있지 뭐에요?

보살펴 주기 위해 데려옵니다. 현재와 과거 여행의 매개체 중 하나입니다.

흥부 놀부의 박씨를 물어다 준 제비는 아니네요

정성을 알았는지 기운을 차린 꽃새, 야생동물은 손이 타고 집에서 기르면 안된다 하여 날려줍니다.

자연의 품으로 돌려보낸거죠


3.명심보감

한문선생님이었던 할아버지, 정년 퇴임 후 민준에게 한자를 가르쳐 주시네요 천자문, 소학, 명심보감

요즘 한자능력시험 공부하는 초등생들 많은데요 우리아이들도 한자공부 열심히 하구 있네요

명심보감 구절을 예를 들어 주시는데 좋을 글귀 많네요 살이 되고 뼈가 되는 내용요



4.단짝친구

민준이네 반은 아기자기 하네요 분교 개념인듯해요, 민준이와 윤지는 서로 이웃이라 단짝이네요

억새밭, 종달새, 친근한 단어가 떠오릅니다.


똑소리 나는 윤지, 아는것도 많은 윤지

각종 동물, 나무 이름이 줄줄 나오네요


5.다시 만난 꽃새

꽃새를 같이 본 민준과 윤지,

새를 잡으려는 민준, 반가워서 그런데 꽃새는 자꾸만 도망치네요 그리고 굴속으로 들어가는데.

굴속이 무서운 윤지, 그리고 나타난 문을 여는 아이들, 이제 보니 모험의 시작인듯 합니다.

이런 새로운 처음 보는 숲이 나타나네요. 천둥소리에 깜짝 놀라는데



6.낯선 나라

밖으로 나가니 안개가 끼고 느티나무 둘레 돌과 오색끈이 드리워져 있네요 마치 성황당 나무처럼요

마을과 비슷한데 왠지 뭔가 다르네요, 마치 민속촌 온듯 한 그런 느낌적인 느낌 말이죠

지게 지고 가는 아저씨를 부르자 장서방이라 하네요, 도령, 진사, 서당, 훈장 등 지금은 쓰지 않는 단어가.


서당으로 가서 공부하는 모습을 보는데 많이 본 모습이긴 한데

영어를 공부 안해도 좋다는 아이들, 좋다고 하네요, 영어보다는 수학도 어려운데 말이죠

한문도 힘들다는 말씀.


7.가고 싶은 구두리

쿵소리 나는 골목길, 디딜방아 소리네요

아줌마들이 아이들 모습 보고 의아해 하네요 옷차림이 예사 차림이 아니니깐요

냇가의 풀들, 순우리말들


배고파서 밭으로 가니 참외밭 나오고 그만 참외서리를 하네요 이런, 요즘 하면 경찰서죠

졸다 깬 아이들, 상여 행렬과 소리에 깨었네요

소나기가 쏟아지고 동네사람이 아이들 보고 관아에 신고한다 하네요

이소리에 아이들은 얼른 느티나무로 다시 돌아가려 하는데요


8.17대 할아버지를 만나다.

갑자기 봉화가 피어오르고 봉수대 역할을 설명해주는 민준,

옛날 역사에 대해서 일가견 있는 민준, 뼈대 있는 가문 출신이라 뭔가 다르네요

왜군이 쳐들어 왔다는데 이것이 임진왜란이네요

마을 디딤돌 위에서 의병을 모으는 수문장 이억수, 바로 민준이의 17대 할아버지입니다.

그리고 고경명 장군과 합세한다고 하니 여기저기 지원자가 늘어나네요


의병장하면 경상도 곽재우 장군(홍의 장군), 충청도 조헌, 전라도 고경명 장군이 유명하지요

타임머신도 아니고 400년 전으로 오다니

빨리 돌아가자는 윤지, 느티나무로 돌아가는데


9.날아간 꽃새

느티나무에 구멍이 없자 난감해하는 아이들.

꽃새가 나타나고 먹구름 뒤이은 천둥, 번개 소리,

그리고 구멍을 찾게 되는데,

아늑함에 잠이 들고 깨어나니 빛이 보이는 곳으로 향하는 아이들

낯익은 숲이 . 이제 다시 돌아온것에 안도해 합니다.

조선시대를 다녀온 민준과 윤지.

과연 누가 이사실을 믿어줄까요?


저 꽃새가 혹시 이억수 할아버지 일까?


꽃새, 느티나무를 매개체로 현실과 과거로의 여행이 시작되네요

옛것을 지키려는 온고지신과 한자 관련된 책들과 구절들이 인상깊네요

그리고 우리 꽃, 나무,풀, 새 등 동식물 이름들이 멋스럽게 소개되고 있어요

요즘 아이들이 모르는 이쁜 이름들이요

이 책이 만화영화로도 제작되었으면 해요. EBS에서 방송되면 좋죠 단편이지만요

역사기행 만화가 있었잔아요


아이들과 예쁜 글과 그림들, 읽을 수 있어 참으로 좋았네요

점차 옛것을 잃고 잊혀져 가는 아쉬움 속에 현재와 과거의 아름다움을 배울 수 있고 임진왜란 통한 구국의 애국심도 느낄 수 있었네요


옛 조선의 생활상도 엿볼수 있는 기회도 좋았구요

명심보감 내용은 요즘 어린이들이 공부해볼만 합니다. 한자를 익히지 않더라도 좋은 내용이 많네요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