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한국사 : 신사임당.허난설헌 Who? 한국사 27
다인 지음, 안광현.정병훈 그림, 최인수 정보글, 최태성 추천 / 다산어린이 / 202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who? 한국사 신사임당, 허난설헌 편을 읽고


이번 책의 추천글도 장보고편과 같이 역사계의 대세, 인싸 최태성님이시네요

그리고 존 덩컨, 에드워드  슐츠, 좋은 분이시겠죠


먼저 신사임당입니다. 사임당 신씨 이름을 모르겠네요 조선 시대 여성들의 더더욱 이름이 없이 살았나봅니다. 요즘도 결혼하면 아기 낳으면 누구엄마로 주로 불리죠.


1.그림에 마음을 담아

강릉 딸부잣집에서 태어났어요


그림, 공부에 유독 소질이 있는 둘째, 아버지는 요즘말로 깨신 분이시네요 둘째의 꿈을 펼치게끔 도움을 주시네요.  종이선물, 안견의 몽유도원도, 조선시대때는 종이값이 비싸다고 하네요. 특히 치마저고리에 그림을 그려서 위기를 모면해주는 장면이 매우 인상깊네요 가진자의 여유, 재치, 위트 순발력, 임기응변 최고.


지금처럼 종이가 넘쳐나고 이제는 디지털시대에 종이가 밀려 점차 사라지는 듯 해요

그래도 아직도 교과서, 책들은 멋진 종이와 인쇄기술이 발전되어 보기 좋아요

식상한 중국그림보다는 그녀는 자신만의 혼을 그림에 담으려 합니다. 멋지네요

[시대돋보기] 조선 여성의 사회적 지위는 유교사상으로 남녀차별이 심하네요

관혼상제, 삼강오륜을 설명해주고 있어요


2.착한 아내, 어진 어머니


여자의 도리와, 덕목은 착한 아내, 어진 어머니이네요 희생과 봉사만이 최고의 덕목인 듯 합니다. 여기서 태임을 스승으로 삼아 본받아야 한다고 호를 사임당이라고 지었대요

그리고 한양의 이원수와 혼례를 치룹니다.

아버지의 갑작스런 죽음과 충격, 남편의 공부 뒷바라지. 아이들의 엄마로의 역할 등 할 일이 너무 많네요 그림솜씨는 여전하네요

어머니의 이런 모습은 당연히 아이들에게도 모범이 되고 귀감이 되겠죠

그 어머니의 그 아이들, 신사임당과 아이들, (서태지와 아이들)그러니 율곡 이이가 아들인거죠 와우

[시대돋보기] 조선시대 관혼상제(성년식, 결혼식, 장례식, 제사)와 결혼문화에 대해 소개하네요


3.그림 그리는 여인

기울어진 가세를 위해 일하는 사임당, 워킹맘은 너무 힘들어요

그럼에도 똑똑한 아들 이이,


사임당의 작품들은 신씨의 그림이라 하여 화가로써 인정을 받습니다.

남편도 작은 벼슬을 얻고 아들과 같이 평양으로 행합니다.

신사임당은 48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네요

남녀 차별이 심한 조선시대, 신사임당은 뛰어난 여성 화가입니다.

모범적인 어머니, 현명한 어머니 상이며 살림살이와 남편의 내조를 하는 원더우먼입니다.

이 시대 모든 사람들. 여성들이 본받아야할 여성상이네요

헌신적인 면이 아님 현실적이며 자녀 육아에 대해 또한 남편을 때로는 이끌줄 아는 진정한 슈퍼우먼입니다.


[시대돋보기]

신사임당의 생애를 다시 재조명하고 율곡이이에 대해 설명해주네요

얼마나 유명하면 국가 지폐에 어머니와 아들이 동시에 그려지겠습니다. 전대후대 미문의 대단한 일이죠


4.특별한 여자아이, 여기부터는 허난설헌입니다.


신사임당보다는 허난설헌이 명성과 알려짐은 덜하겠지만 그래도 알고보면 매우 지고지순하고 못지않은 놀라운 여성 예술가입니다.

매우 슬픕니다. 남녀노소 읽으면 그 부당함에 치를 떨수 있습니다.

강릉, 초희는 호기심 많은 여자아이랍니다. 심사임당 달리 이름 초희가 공개되네요

독서를 통해 간접경험을 하고 좋아하는 보기드문 인재네요


단정하고 조신한 몸가짐, 이것이 조선의 여인상인대요 초희에게는 마음에 안드나봅니다.

여자의 이름은 없다, 아니 불려질 기회가 없다. 누구 , 누구의 아무개 이정도

남녀차별 않는 앞서가신, 열린사고의 아버지 그러나

집안 자식은 다들 멋진 분들이네요 큰아들 허몽, 초희와 막내 아들 균(그 유명한 허균)

신분차별과, 서얼인 이달이 초희의 글스승이라고 하고 그 시절이 가장 행복했다고 합니다.

하고싶은 글공부를 할 수 있으니 당연하겠죠

[시대돋보기] 조선의 화가들, 안견, 정선, 김홍도, 신윤복, 장승업,

조선의 문인들 김시습,, 정철, 김만중, 박지원 등 와우 다 아는 분들이네요 그래도 각각의 디테일을 공부해야 겠네요

5.새로운 인생의 시작


이백의 시집, 선물을 받고 너무 좋아하는 초희.

난초와 눈을 좋아하여 생긴 호, 난설헌, 글공부 등을 좋아하는 초희를 보며 걱정하는 어머니.

그 시대의 여성이 글공부, 너무 잘나도 어렵게 살수 있다는 어머니의 생각이 앞으로 다가올 사건과 슬픔의 복선인가요?

혼인을 하게되고 몰래 아버지 따라가 남편을 보는데 당시에는 남편될 사람의 얼굴도 모르고 결혼했다 하는데 이건 돌아가신 저의 어머니도 그러하셨다고 하네요 시골에서는 더더욱요

혼례 때 비가오는데 불길하네요 저도 결혼할 때 비가 왔어요 3월인데요

엄격한 분위기의 시집살림, 공부에 흥미없는 남편, 이런것들은 모두 초희탓을 하게 되는데요


남편에게 보낸 시로 인해 오히려 시어머니, 남편과의 관계도 안좋아집니다.

친정어머니 생각에 그저 눈물문이 앞으로 가리니 더욱 슬프네요

혼자 별당 생활하면서 외로운 시간 더욱 글을 쓰며 버티고 지냅니다.

[시대 돋보기] 조선시대의 여성들, 황진이. 윤지당 임씨, 김만덕(거상 김만덕, 남자인줄 알았다눈), 빙허각 이씨, 명창 진채선, 바우덕이.. 모르는 사람이 너무 많네요 분발해야겠네요

6.시대를 앞선 최고의 시인

과거를 연이어 실패하는 남편, 아이들을 키우지 못하게 되고 두아이의 죽음을 맞이한 허난설헌, 난설헌도 힘겨운 나날을 보내고 요양차 강릉 친척집을 가게 되었네요


27살의 꽃다운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나게 되네요 사랑하는 사람을 잃고 희망을 잃으니 살 희망과 원동력을 잃은거죠


이소식 듣고 온 허균이 난설헌의 시를 모아 문집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아주 천만다행입니다.

사라질뻔한 명작들이 많았을 텐데요


2019년 5월 우리가족은 강릉여행을 갑니다. 강릉에 유적지도 많고 동해바다를 보기 위해서였죠

오죽헌에서 신사임당과 율곡 이이의 자취를 느껴볼수 있는 기회였어요 또한 근처 허난설헌 생가와 기념관도 구경했어요


이번  who?한국사 신사임당, 허난설헌은 조선시대 여성 문인/예술가의 대표적인 인물편이며 강릉이 고향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이네요

또한 비슷한 시기에 살았으며 여성이 살기 어려운, 뜻을 펼치기 어려운 조선시대에 태어나 살아서 작품을 남겼지만 여자로서의 삶은 힘들었지만 비교가 서로 되네요

혼인 후 신사임당과 허난설헌은 남편의 무능함은 비슷하나 삶과 생활은 정반대로 허난설헌은 너무 안타깝네요

자유로운 사상과 행동이 그리도 문제가 되는지? 그런면에서 유교사상은 사회, 문화 발전에 성차별, 신분차별이라는 걸림돌을 제공해주네요

지금은 도저히 이해가 안가겠지요

여성차별, 성차별은 아직도 사회/문화 구석구석 잇니만 과거에 비교해보면 많이 좋아진 듯 해요 여권신장은 여성의 차별과 인종차별은 글쎄요 완전 해소는 불가능할 듯 해요 안타깝지만요

이 두여인을 보고 이 시대 여성들의 본받을점과 개선되어야 할 차별은 다시금 생각해보게 되네요 우리 아이들은 특히 허난설헌 보고 읽으며 분개를 하네요 시어머니에 대한 적개심?까지도요 북한과 일본 수준이네요


특히 어린 아이들의 죽음 때문에 초절정이네요 율곡 이이와 허균도 못지않게 유명한 분이니 연계 학습 등 공부할 수 있는 기회네요


감사합니다.


이 서평은 무상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