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한국사 : 장보고 Who? 한국사 11
최재훈 지음, 정병훈 그림, 최인수 글, 최태성 추천 / 다산어린이 / 202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트렌드가 역사 배우기인듯 합니다. 한국사, 세계사 등 역사를 모르는자 너 뭐니?

트렌드를 이끄는 유명한 분이 설민석, 최태성 님이 있는데요 who?한국사 장보고편에는 최태성님이 추천해주셨네요. TV 역사관련 프로그램에서 많이 본 분이시네요


이번 서평은 아들이 써준 서평으로 줄거리와 느낀 점을 쓰려 합니다.

아들이 매우 좋아하는 역사와 장군이기 때문입니다.

장보고 하니 예전 KBS 드라마 해신이 생각 납니다.

당시 최수종이 장보고, 염장이 송일국 이었고 수애, 채시라가 출연하여 큰 인기를 끌었죠.


차례와 등장인물 먼저 보고 아들 서평 들어갑니다.


-----------------------------------------------------------------

who? 한국사 장보고


넓은 세상을 꿈구는 아이


786년 완도 섬 근처 작은 섬에 ‘궁복’이라는 아이가 있었다.


궁복이는 물고기를 잘 잡고 수영 실력도 뛰어났지만 뭍에 가고 싶은 아이였다. 그러다가 장군이라는 말을 듣게 되어 장군을 꿈꾸게 되었다. 그 날 다른 마을에서 대결을 신청했다. 첫 대결은 궁복이네 마을 두 번째는 정연이네 마을 마지막은 궁복이네 마을이 이겨 승자가 되고 궁복이는 정연이와 둘도 없는 친구가 되었다.


신분의 벽에 가로막힌 꿈


궁복이와 정연이는 같은 장군이 되겠다는 꿈을 꾸고 있었다. 하지만 뭍에서 온 사람들이 신분 때문에 못 된다는 말을 듣고 좌절했지만 포기하지 않고 당나라에 가서 그 꿈을 실현시키기로 했다.


희망의 땅으로 떠나다.


둘은 당나라로 갈려고 했지만 뱃삯이 없어 좌절했다. 하지만 어떤 상인이 자신을 도와주면 뱃삯을 주겠다 해서 가까스로 배에 탔다. 밤이 되자 해적이 나타났다. 둘은 해적에 맞서 싸웠다. 그러자 해적들이 도망갔다. 둘은

당나라로 가서 상인이 제안한 무령군 선발 시험을 해서 합격했다. 하지만 말을 못 타 놀림을 받자 야생마를 길들여 말을 잘 타게 되어 바로 실전에 투여되고 공을 세워 장군이 되었다.



신라인의 희망이 되다


장보고는 신라인이 노예가 된 것을 보고 안타까운 마음이 들어 신라인 모두를 풀어주었다. 그날 낮 당나라 황실이 무령군 인원을 줄인다고 하자 장보고는 무령군을 나와 평상인이 되었다. 그리고 최고 상점에 들어가 무역선을

호위하는 일을 했다. 그리고 그 상점 주인의 딸과 결혼을 해 가정을 이루었다. 또한 물품에 대한 이익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서 이익을 높이고 신라로 돌아갈 준비를 했다.


청해진에 담은 희


장보고는 집으로 돌아왔지만 부모님은 돌아가셨다. 장보고는 딸을 위해 신라를 더 좋은 곳으로 만들기로 했다. 그는 흥덕왕에게 사정을 말하고 시중 김우징의 지지를 받고 대사의 지위를 받아 완도 근처에 청해진을 세우고 훈련까지 해 해적들을 소탕했다.


해상 무역의 일인자가 되다.


장보고는 선단을 직접 만들고 왕께 찻잔을 선물하였다. 그리고 당에서 도자기 장인들을 데려와 기술을 전수받았다. 어느 날 장보고는 옛 친구 정연이를 만나게 되었다. 정연은 장보고의 일의 절반을 맡게 되었다. 흥덕왕이 떠나고 자리 다툼에서 밀린 김우징을 도울지 고민했다.

장보고의 민심과 인기는 곡 귀족과의 불화의 시작이었다.


못다 이룬 청해진의 꿈


그는 김우징을 돕기로 하고 그를 도와 왕위를 얻게 만들었지만 신무왕이 죽고 문성왕이 뒤를 이었지만 귀족들의 반대로 장보고의 딸과의 혼례를 치루지 않았다. 그리고 귀족들은 염장을 불러 장보고를 죽이라고 시켰다.


염장이 장보고, 정연을 죽이고 난 뒤 청해진은 폐쇄되었다.84년 뒤, 반란과 귀족들의 행패를 못 견디게 된 신라는 935년 고려에게 항복하였다.


신라는 초반과 중반에는 좋았지만 후반에 갈수록 귀족들의 권력이 강해지면서 쇠퇴되고 있었다. 사람은 참 무서운 존재다. 왜냐하면 한 사람이 모두의 생사를 결정할 때도 있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신분 때문에 자신의 힘이

제한되어 있던 장보고가 어떻게 최고 무역가이자 장군이 되었는지 알려주고 있다. 또 마지막에 귀족들에게 죽임을 당한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 즉 염장, 김우징의 하인에게 죽임을 당했다는 것은 사람이 아주 무섭다는 것을

보여준다.


---------------------------------------------------------------

신라는 신분제가 결국 발전의 걸림돌이여 망국의 원인이 되었네요

비단 신라 뿐 아니라 모든 고대, 중세 국가들이 왕과 귀족들의 한판승부가 지속 발생하였죠.

유럽 중세 국가들도 마찬가지구요

이 책에는 신라와 당, 그리고 서역, 왜와의 무역 등 당시 주변정세와 세계사가 연관되어 있네요 화려한 중국의 왕조도 공부하게 되구요

또한 당에 설치된 신라인들의 마을들이 잘 설명되어 있어요

당에서 도자기 기술자을 데려와 기술 전수를 한 것으로 이는 아마 고려청자의 밑바탕이 되지 않았나 싶어요.

이책에는 챕터가 끝날때마다 시대 돋보기라 하여 통일신라, 신라 신분제, 당과의 무역, 교류, 청해진 건설로 바다를 장악한 장보고, 신라말의 정치상황, 장보고의 활약상으로 더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어 역사공부에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저 또한 가물했던 옛 기억이 생생하게 해주었어요

한국사, 탐색, 퀴즈, 역사논술, 청해진 유적지, 인물상관도, 한국사 연표도 재미를 덧붙혀주네요


찬란한 천년역사의 신라도 결국 신분제의 한계로 인해 신라 말 상황은 매우 어지러웠고 결국 후삼국시대에서 고려에 망하게 되었네요

이런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으려는 노력은 궁복 아니 장보고의 최대의 장점이며 백성을 가여워하고 귀하게 여기는 마음은 가히 지도자의 덕목을 갖추었다고 할 만하네요

만약 귀족으로 태어났다면 당시 시대상으로 비추어봤을때 왕도 될 정도라고 생각이 드네요

삼국통일과 국제 무역에서의 위치, 주변국들에게 끼친 사회/문화 전파도 신라의 큰 업적이라 할수 있으나 통일을 외세의 힘을 빌어 했다는 점은 저 개인적으로 마음이 안드는 부분입니다.

역사를 좋아하는 아들, 딸에게 who?한국사 장보고는 그동안 읽었던 인물편도 좋았지만 역사에 대해 보고 듣고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이 드네요

완도가 멀기는 하지만 꼭 한번 가보고 싶네요 전남 남해안 쪽이 완도, 진도, 여수 가 볼만한 게 많을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도서를 무상으로 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